[더구루=홍성일 기자]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모바일) 연내 인도 재출시가 사실상 무산됐다. 아예 재출시가 힘든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우려를 커지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인도 전자통신기술부(MeitY)는 "PUBG 모바일이 아직 재출시 허가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묵묵부답으로 일관해오던 MeitY가 처음으로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에 따라 연내 재출시를 목표로 인도 지사 설립은 물론 1억 달러 투자, 100명의 신규인력 고용 등 인도 시장에 대한 투자까지 밝히며 사활을 걸었던 크래프톤은 힘이 빠지게 됐다.
인도 시장은 PUBG 모바일에 있어 가장 큰 시장이다.
PUBG 모바일은 인도에서 총 1억7500만여건이 다운로드돼 전체 다운로드 수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인도에서는 PUBG모바일의 중독성이 심하다며 사회문제가 되기도 했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 9월 인도 정부는 PUBG 모바일의 서비스를 금지시키기로 결정했다. 해당 게임의 서비스를 중국의 거대 게임사 '텐센트'가 담당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도정부는 최근 국경분쟁을 겪고 있는 중국의 기업이 자국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해 정보를 빼내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텐센트는 PUBG 모바일의 최대 시장인 인도에서의 서비스 중단을 막기위해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업데이트하고 플레이어에게서는 생성되는 모든 정보는 로컬 서버에 저장됐다는 등의 대책을 발표했지만 중단을 막을 수 없었다.
크래프톤은 연내 재출시를 위해 11월 21일(현지시간) 지사 설립을 마무리하고 인도전용 PUBG 모바일을 공개하는 등 인도 정부를 설득하기 위한 작업을 해왔다. <본보 2020년 11월 24일 참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서 회사 등록절차 마무리…재출시 '초읽기'>
하지만 MeitY가 재출시 허가를 위해 협의를 하자는 크래프톤측의 요청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자 빠른 재출시가 힘든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었다.
더 큰 문제는 현지 관계자들 사이에서 "MeitY가 중국 관련 금지 앱들의 재출시에 대해 개별 기업들과 접촉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재출시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다 인도 사회 내부에서 게임 중독 논란의 집중 타겟이었던 만큼 재출시에 대한 반대 여론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얀크 카눙고 인도 아동 권리 보호위원회 위원장은 "온라인 게임에 대한 법률이 정비되기 전까지 PUBG모바일의 재출시는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에 따라 PUBG 모바일의 인도 재출시 자체가 무산되게 되면 개발사인 크래프톤이 추진하는 상장(IPO)에 미칠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인도 서비스 중단이 크래프톤 IPO에 부정적인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크래프톤은 지난 10월 기업공개를 위한 대표주관사로 미래에셋대우를 선정했다. 이어 공동주관사로 크레딧스위스증권,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제이피모간증권회사, NH투자증권을 선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11월부터 PUBG모바일의 재출시를 위해 준비해온 것들이 모두 낭비가 되고 있다"며 "현재 PUBG 모바일 인디아가 2021년 3월 재출시될지도 미지수다"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