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보령 김정균 대표 '우주 베팅' 대박 조짐…액시엄 스페이스·폴란드 계약

액시엄 스페이스, 폴란드와 인간 우주 비행 임무 추진
과학 연구·훈련 시설 관리·교육 지원 업무 협력
보령, 액시엄 스페이스와 조인트 벤처 설립 수혜 예상

 

[더구루=정등용 기자] 보령이 투자한 미국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가 폴란드와 인간 우주 비행 임무를 추진한다. 김정균 보령 대표의 ‘우주 베팅’이 어떤 결실을 맺을지 주목된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액시엄 스페이스와 폴란드 정부는 유럽우주국(ESA) 지원을 받아 ESA 우주비행사를 우주로 보내는 인간 우주 비행 임무 계약을 체결했다. 정확한 임무와 이름은 미 항공우주국(NASA)과 국제 파트너의 승인을 거쳐 추후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임무에 선발된 ESA 우주비행사는 궤도에 머무는 동안 과학 연구와 교육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액시엄 스페이스는 ESA와 협력해 훈련 시설 관리, 하드웨어 안전 인증, 궤도 관리, 임무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액시엄 스페이스는 지난 4월 스웨덴 국립우주국과 ESA 우주비행사를 국제우주정거장(ISS)에 파견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 계약은 우주비행사가 포함된 최초의 ISS 상업 계약으로 내년 1월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마이클 서프레디니 액시엄 스페이스 최고경영자(CEO)는 “폴란드, ESA와 협력해 국가 기관의 목표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임무 계획을 수립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구 저궤도에서의 인간 경험을 구축하기 위해 전 세계 추가 파트너 국가와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왈데마르 부다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은 “ESA, 액시엄 스페이스와의 협력은 폴란드 우주 분야와 과학 발전에 중요한 단계”라며 “폴란드 우주 비행사는 가장 진보된 폴란드 기술을 테스트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액시엄 스페이스가 폴란드와 인간 우주 비행 임무 계약을 체결하면서 보령도 일정 부분 수혜가 예상된다.

 

보령은 지난 4월 액시엄 스페이스와 지구 저궤도 상에서 공동 우주 사업을 추진할 조인트 벤처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엔 액시엄 스페이스에 6000만 달러(약 80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집행했으며 이어 관련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조인트 벤처 관련 세부 협의를 진행해왔다.

 

액시엄 스페이스는 ‘Ax 미션’을 통해 세계 각국의 우주개발 프로젝트를 연달아 수주하고 있다. NASA의 아르테미스 3차 미션을 통해 우주비행사들이 우주 공간에서 더 안전하게 더 많은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과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가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