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Z세대 '틱톡'서 쇼핑한다

베트남 온라인쇼핑 시장서 2위 기록
1분기 틱톡숍의 베트남 거래액 '1조원' 달성

 

[더구루=길소연 기자] 베트남 Z세대들이 '틱톡'에서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소셜미디어 틱톡이 약진하며 동남아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쇼피(Shopee)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5일 시장분석기관 메트릭(Metric)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올해 1분기에 쇼피, 틱톡숍(TikTok Shop),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라자다(Lazada), 베트남 온라인 쇼핑몰 티키(TiKi), 베트남 센도(Sendo)를 포함한 상위 5개 플랫폼의 총 매출 71조동(약 3조8000억원)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79% 증가했다. 

 

특히 짧은 영상 플랫폼 틱톡의 온라인 쇼핑 서비스인 틱톡숍(TikTok Shop)이 베트남 온라인 쇼핑 시장 2위 자리에 오르며 급성장했다. 

 

틱톡 쇼핑몰인 틱톡숍은 판매자 등록 절차가 간단해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틱톡(TikTok) 내 온라인 판매자 수와 평균 매출이 3배 증가했다. 틱톡 베트남(TikTok Vietnam)의 사용자 수는 전년 5000만명에서 올해 6700만명으로 증가했다.

 

점유율도 상승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틱톡숍은 올 1분기 점유율을 23.2%를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6.3% 끌어올리며 입지를 확대했다.

 

전자상거래 시장조사기업 유넷 ECI 집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틱톡숍의 베트남 내 거래액은 18조3600억동(약 1조원)으로 전 분기보다 15.5% 증가했다.

 

한편, 틱톡은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올 초 틱톡숍 상표를 국내에 출원하며 한국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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