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보잉 777-9 구매 계약 임박

보잉 신형기 B777-9 20대 구매할듯…최대 8조원 규모
22-26일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서 계약 가능성

 

 

[더구루=길소연 기자] 대한항공이 보잉 777-9 여객기 도입에 한발 더 가까워졌다. 지난 2019년부터 제기된 도입설이 올해 구매 계약 임박 등으로 신기재 주문이 구체화되고 있다. 

 

12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보잉으로부터 약 20대의 B777-9 여객기를 구입할 전망이다. 구매 규모는 40억~60억 달러(약 5조5000~8조원)이다. 계약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영국 판버러에서 개최되는 '판버러 에어쇼'에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은 그동안 보잉과 신형 여객기 도입을 두고 지속적인 논의를 해왔다. 대한항공은 비용 절감과 기재 종류 간소화를 위해 보잉의 '787 드림라이너'와 '777-9'를 구매 목록에 올려 검토 중이다. 

 

앞서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도 "777 세대 대체기로 B787, B777-9를 검토중이며 추가 도입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대한항공은 2019년부터 B777-9기 도입을 고민해왔다. 신기재를 들여와 노후 기체를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본보 2024년 4월 25일 참고 대한항공, 보잉 777X 10대 도입 검토>
 

대한항공의 B777-9 도입은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에 대비해 기재를 선점한다는 의미도 있다.

 

B777-9는 보잉 777의 3세대형 기체이다. 기존 777에 비해 동체 길이를 늘리고 엔진, 주익 등의 효율을 향상한 신형 모델이다. 400석 규모로 업계 최대 트윈 엔진 제트기지만 인증 지연으로 취항이 늦어지고 있다. 첫 상용 운항은 2025년으로 예정돼 있다.

 

지난해 에어 인디아가 10대 주문했고, 에미레이트항공은 주문량을 110대에서 205대로 늘렸다. 이밖에 타이항공, 중화항공 등이 구매를 검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는 2032년까지 에어버스 항공기 33대(A350-1000 27대, A350-900 6대) 주문을 포함해 △에어버스 A321neo 50대 △보잉787-9 10대 △보잉787-10 20대 △보잉737-8 30대 등 총 143대의 신기재를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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