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10월 온라인 이벤트' 관전 포인트는?

아이폰12 4종, 에어태그, 홈팟미니, 자체 반도체 칩 탑재 맥, 애플 TV 출시

 

[더구루=오소영 기자] 애플이 아이폰12 출시를 앞둔 가운데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공개할 제품들에 관심이 쏠린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13일 아이폰12 공개 이벤트를 열 계획이다. 아이폰12와 함께 에어태그, 홈팟미니, 맥(MAC), 애플 TV를 선보인다.

 

아이폰12는 아이폰12 미니(5.4인치),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6.1인치), 아이폰12 프로맥스(6.7인치) 총 4종으로 출시된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와 A14 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한다. 4종 모두 5세대 이동통신(5G)를 지원한다는 추측과 함께 5.4인치는 4G 모델로만 출시된다는 전망도 있다.

 

테두리가 각진 아이폰4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상위 2개 모델은 라이다 스캐너를 장착한 트리플 카메라를 지원한다. 하위 2개 모델은 듀얼 카메라를 제공한다.

 

에어태그는 분실 방지용 기기다. 지갑이나 가방 등에 부착하면 아이폰의 '내 물건 찾기' 기능을 이용해 위치를 추적해준다. IT 전문가 존 프로서가 지난달 유튜브 채널 '프론트 페이지 테크'에서 애플 에어태그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하며 출시를 예고했다.

 

스마트 스피커 홈팟미니는 이전 모델보다 크기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내장 스피커의 수를 줄인 경량화 버전으로 가격은 훨씬 저렴해지고 다양한 음악 서비스를 지원할 것으로 추정된다.

 

애플의 자체 설계한 시스템온칩(SoC) '애플 실리콘'을 탑재한 맥도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애플은 자체 개발한 반도체 칩이 전력 소모가 적고 고성능 그래픽을 구현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애플은 맥미니 또는 아이맥 형태로 제품을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

 

애플 TV 또한 이달 공개된다. 뉴스와 뮤직 채널을 묶은 통합형 구독 서비스 '애플 원(Apple One)'을 이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thumbnails
식음료

"팔도 도시락 상표권 당연" 러시아 특허법원, 현지 특허청 항소 기각

[더구루=길소연 기자] 러시아 특허법원이 팔도의 도시락 상표권 등록은 정당하다며, 러시아 특허청 항소를 기각했다. 팔도는 도시락의 저명상표권자로 재확인됐으며 상표권을 보호받을 수 있게 됐다. 러시아 지식재산권 법원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도시락(Doshirak)' 상표를 팔도가 신청한 저명상표로 인정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렸다. 상표권 등록을 거부한 러시아 특허청의 항소를 기각하며, 도시락 저명상표 등록 신청을 받아주기로 결정한 것이다. 앞서 러시아 특허청은 지난 5월 27일 1심 판결에 대한 항소를 제기했다. 러시아 법원이 지난해 12월 내린 저명상표 등록 인정 판결을 내렸지만, 특허청은 상표 등록 기준이 불충족하다며 등록 신청을 거부했다. 특허청은 한국 도시락 상표가 일반 소비자들에 널리 알려져 있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도시락이 팔도의 자회사인 '도시락 코야' '도시락 랴잔' '도시락 러스' 등에서 판매되고 있어 팔도 회사와는 관계가 없다며 팔도 상표권 등록을 거부했다. 도시락 라면은 알려졌지만 팔도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상표권을 인정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저명상표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있어 광범위하게 상표권을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를 뜻한다. 특허청의 신청 거부와 달리 특허 법원은 도시락이 충분히 대중에게 인기 있고, 팔도가 현지 도시락 생산, 판매하는 현지법인 모회사이기 때문에 상표 권리를 가질수 있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도시락이 충분히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있고, 팔도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현지법인의 모회사이기 때문에 상표 권리를 가질 수 있다"며 팔도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대해 특허청은 반발하며 항소했지만, 법원이 최종 팔도 상표 등록을 인정해주면서 상표권 보호를 공식화했다. 최영희 변리사는 "러시아 지식재산권 법원의 판결은 판결일로부터 즉각 효력을 발생한다"며 "특허청 항소가 기각돼 지식재산권 법원의 판결이 인정되면서 팔도 도시락의 저명상표 등록이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부럽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