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선 시황 회복세 내년까지 '지속'

하팍로이드 선사, 시황 회복세 전망
아시아~유럽 항로 운임 상승세
HMM "시황 회복은 시기상조…상황 예의주시"

 

[더구루=길소연 기자] 컨테이너선 시황 회복세가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올해 초 코로나19로 어려웠던 컨테이너선 시장이 최근 풀리면서 운임 상승 등 회복 기조가 연말을 지나 내년까지 이어진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 선사들은 수요 대비 선대 규모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롤프 하벤 쟌슨(Rolf Habben-Jansen) 독일 컨테이너선사 하팍로이드(Hapag-Lloyd)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올 3분기 중 회복세가 보이기 시작한 컨테이너선 시장이 내년에도 지금과 같은 기조를 이어갈 전망"이라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오랫동안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상당수 은행들은 하팍로이드 주가 상승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하팍로이드를 비롯해 다른 글로벌 컨테이너선사들도 슬럼프에서 벗어나고 있다. 특히 글로벌 1위 선사인 머스크의 선복 복원력이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다. 

 

회복세 전망을 뒷받침하는 운임도 상승세다. 아시아~유럽 항로 운임은 최근 몇 주 동안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왔으며, 다른 항로에서도 운임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올해 해상 물동량이 작년보다 11% 감소할 예정"이라며 "컨테이너선사가 수익성을 지키기 위해 수요 대비 선대 규모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같은 컨선 시황 회복 전망이 시기상조라는 시각도 나온다. 코로나19 여파로 물동량이 감소하고, 선사들이 감축했던 선복량을 3분기에 늘리면서 운임이 상승했지만 4분기에도 유지될지는 미지수라는 것. 

 

운임 상승은 매주 글로벌 선사들이 투입하는 선복량은 제한적인데 물동량이 늘면서 선복이 부족해져 운임이 상승한 것이다. 즉, 물동량 급증으로 일시적으로 운임이 상승했지만 물동량이 평년 수준으로 돌아오면 운임 변동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국적선사 에이치엠엠(HMM, 옛 현대상선) 역시 당장 시황 회복을 기대하기 보다 운임지수 변동을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HMM 관계자는 "계절적 비수기인 4분기에 운임상승 기조가 유지될지는 지켜봐야 한다"며 "현재 상반기 묶였던 물동량이 풀리면서 선복량을 급증에도 컨선이 부족해 운임이 일시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HMM은 정기 서비스는 계속하되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엑스트라 오더 여부를 주문, 대승적 차원에서 국내 수출입업자를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