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증권거래소, 롯데칠성 '필리핀펩시 거래재개' 요청 거부

세무당국 규정 위반…상폐 전 거래 재개 허용 못해

 

[더구루=홍성환 기자] 필리핀 증권거래소(PSE)가 롯데칠성음료의 필리핀 펩시(PCPPI) 주식 거래정지 해제 요청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잔여 지분 매수에 더 많은 비용이 들 것으로 보인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필리핀 증권거래소는 지난 15일(현지시간) 필리핀 펩시에 상장폐지 전 주식 거래 재개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통보했다.

 

앞서 롯데칠성음료는 거래소 측에 필리핀 펩시의 거래정지를 철회해 소액 주주의 잔여 지분을 대량 매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거래소는 세무당국의 세입 규정을 위반한다며 이를 거부했다. 필리핀 국세청은 최소 10% 이상 공적 소유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상장기업의 주식 거래에 순자본 이익세·인지세로 5% 또는 10%의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규정하고 있다. 거래소의 거래정지 해제 거부로 개인 주주들은 주식 양도소득세 대상이 됐다.

 

앞서 증권거래소는 현재 필리핀 펩시가 증시에서 거래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에 거래소 시스템을 통한 주식 양도를 승인할 수 없다고 통보한 바 있다. 필리핀 펩시는 지난 6월 18일부터 거래가 중단된 상태다. <본보 2020년 10월 19일자 참고 : 롯데칠성, 필리핀 펩시 주식공개매수 일시 중단…12일 재개>

 

롯데칠성음료는 현재 개인 주주가 보유한 필리핀 펩시 지분 2.1%를 공개매수하고 있다. 오는 26일 공개매수 작업을 끝내고 내달 상장 폐지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6월 필리핀 증권거래소 내 공개매수를 통해 필리핀 펩시의 지분 30.7% 취득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0일 이사회에서 현물출자를 통해 롯데지주가 보유한 필리핀 펩시 지분 42.2%를 714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거래가 완료되면 롯데칠성음료의 지분율은 72.9%로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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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왕' 권혁, 5년 만에 초대형 원유운반선 발주…현대중공업 '2000억원' 수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고문으로 있는 홍콩 해운사에서 현대중공업에 5년 만에 일감을 줬다. 유조선 선대 변경 전략에 따라 과거 수주 인연이 있는 현대중공업에 신조선 건조를 맡긴 것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홍콩 시도쉬핑(Cido Shipping)으로부터 30만DWT급 초대형 원유운바선(VLCC) 2척의 건조일감을 확보했다. 계약 규모는 1억7700만 달러(약 2007억원)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은 신조선에 스크러버를 설치해 오는 2022년 2척을 순차적으로 인도한다. 시도쉬핑은 현대중공업그룹과의 수주 인연을 바탕으로 이번 건조일감을 선박 중개인이 아닌 직접 조선소에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도쉬핑은 지난 2017년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에 유조선을 주문한 바 있다. 2015년 현대미포조선 4척과 현대삼호중공업 2척에 발주한 7500CEU급 자동차운반선 6척에 대한 계약을 해지하고, 유조선을 발주한 것. 당시 자동차운반선 시장 침체로 인한 선종 변경에 시도한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와 현대삼호에 유조선 발주를 단행했다. 시도쉬핑이 현대미포에 발주한 PC선은 8척이고, 현대삼호중공업에는 VLCC 2척을 발주한 바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미 VLCC 인도를 완료했고, 현대미포조선은 유조선 6척을 인도하고, 다음달 7번째 선박을 전달한다. 마지막 선박은 오는 2021년 납기다. 시도쉬핑이 현대중공업그룹에 대형 유조선을 발주한 건 선대 확충 차원이다. 시도쉬핑은 VLCC 4척을 갖고있으며, 추가 확장을 계획 중이다. 시도쉬핑은 한국 선박왕이라 불리는 권혁이 1990년에 홍콩에 세운 선사다. 2000년대 들어 신축 주문을 늘려 대규모 선단 증설에 나서 최대 200척 이상 선박을 보유했지만, 세계적 금융 위기로 경영악화를 겪으면서 구조조정을 단행, 다수의 신조 발주 계약을 해지했다. 또 30대의 PC선을 다이아몬드 에스 쉬핑에 매각하기도 했다. 현재 75척의 선박을 소유 중이며, 이중 36척은 자동차 운반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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