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폭스바겐이 컨소시엄을 통해 프랑스 유로카 지분 과반을 확보하며 경영권을 얻었다. 자동차의 개념이 소유에서 공유로 전환되는 가운데 사업모델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달 중 스퀴즈 아웃(squeeze-out)에 필요한 추가 지분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폭스바겐이 컨소시엄을 통해 프랑스 유로카 지분 과반을 확보하며 경영권을 얻었다. 자동차의 개념이 소유에서 공유로 전환되는 가운데 사업모델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달 중 스퀴즈 아웃(squeeze-out)에 필요한 추가 지분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테슬라가 구글의 자율주행차 기술 자회사 웨이모의 연구원을 영입했다.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Full Self Driving, FSD)의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 [유료기사코드] 26일 업계에 따르면 웨이모의 기술 리드 매니저인 찰스 R. 치(Charles Ruizhongtai Qi)가 테슬라 오토파일럿 팀에 합류했다. 찰스 R. 치는 자신의 링크드인을 통해 "테슬라 오토파일러 팀에 합류해 FSD 작업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일부 사람들에게는 놀라운 일이겠지만 신중하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찰스 R. 치는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페이스북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1년간 근무한 후 2019년 웨이모에 합류했다. 웨이모 합류 이후에는 시니어 리서치 과학자로 활동하다 2022년부터는 기술 리드 매니저를 맡아왔다. 찰스 R. 치는 테슬라 오토파일럿 팀에 합류해 머신 러닝 엔지니어로 근무하며 FSD를 담당, 완전자율주행 기술 수준인 레벨4 달성에 집중한다. 이번 소식이 관심을 받는 것은 찰스 R. 치가 AI 부문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아왔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FSD 12를 통해 AI 자율주행차 기술을 선보였다. 테슬라는 매일
[더구루=진유진 기자] 포스코가 투자한 호주 광산업체 필바라 미네랄스(이하 필바라)가 중국 간펑리튬과 손잡고 리튬 제련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 [유료기사코드] 필바라와 간펑리튬은 25일(현지시간) 리튬 다운스트림 전환 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내년 3월까지 연간 3만2000t 규모의 탄산리튬·수산화 리튬을 생산할 수 있는 전환 공장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운송량과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미드스트림 리튬 화학 제품 생산 가능성도 조사할 예정이다. 필바라 측은 배터리 화학물질 공급망의 지리적 다각화를 모색하기 위해 호주를 포함, 여러 국가를 부지로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과 지속가능성 등은 물론 ESG, 토지 허가, 공급망 물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조사가 완료되면 필바라와 간펑리튬은 50:50 합작투자를 통해 공동 소유의 리튬 공장에 대한 최종 투자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데일 헨더슨 필바라 최고경영자(CEO)는 "리튬 배터리 화학물질 생산을 위한 주요 다운스트림 시설 개발에 오랜 고객사인 간펑리튬을 파트너로 선정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타당성 조사를 통해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