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원의원 "현대차·기아 절도 문제 해결 촉구"…시애틀 市검사 기소 등 압박

조 모렐 하원의원, 현대차·기아 현지 법인에 서한 전달
"올들어 도난된 차량 168대 중 116대 현대차·기아 차량"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기아 차량 대상 미국 내 절도 범죄 확산을 막기 위해 정치권이 직접 진화에 나섰다. 현지 법인에 조속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보내는 등 압박을 가하고 있다. 

 

조 모렐(Joe Morelle) 미국 하원의원(뉴욕주)은 자신의 SNS를 통해 지난 4일 현대차·기아 미국판매법인에 서한을 보내고 차량 도난 증가 문제 해결을 위한 즉각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뉴욕주에 위치한 도시 중 하나인 로체스터 내 도난 사례를 예로 들어 차량 도난이 다른 특수 범죄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 모렐 하원의원은 자료를 통해 "범죄자들은 훔친 차량을 범행 도구로 삼아 ATM를 훔치는 등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며 "올들어 로체스터 내 도난된 차량 168대 중 116대가 현대차·기아 차량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차·기아는 전체 판매 차량의 25%에만 적절한 안전 조치를 취했다"며 "이는 다른 완성차 제조업체(96%)와 비교할 때 당장 감당해야 할 정말 무거운 짐"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기아의 후속 조치도 문제 삼았다. 모렐 의원은 "로체스터 경출국 스미스 서장과 이야기를 나눠본 결과 약속된 500개 이모빌라이저는 현재까지도 공급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모빌라이저는 차량 도난을 막기 위해 시동을 제어하는 일종의 보안장치다. 자동차의 고유 보안 암호를 자동차 키에 심어, 시동을 걸 때마다 암호를 확인한다. 현대차·기아는 현지 생산된 2011∼2021년형 모델과 2015∼2021년형 모델에 이 기능을 탑재하지 않았다.

 

수리 또는 보상 조치 없이 보안 키트를 유료로 판매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수백 달러에 달하는 보안 키트를 유료 판매하기로 결정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소비자들은 이 같은 비용을 지불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하루빨리 결정을 철회하기를 기대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10월부터 별도로 보안 키트를 판매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를 대신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 틱톡을 추적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렸다. 그는 "알다시피 현대차·기아는 기본적으로 플랫폼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분명한 책임이 있음에도 일말의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실제 현대차·기아 차량 도난율은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해 현대차·기아 차량 대상 절도 건수는 3958건으로 전년(273건) 대비 1450% 급증했다. 뉴올리언즈 지역에서 도난당한 차량 4대 중 1대가 현대차·기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릴랜드 주 등 지역 전체 도난 차량의 과반이 현대차·기아 차량이라는 통계가 나왔다. 로스앤젤레스의 경우 절도 차량 20%가 현대차·기아로 집계됐으며,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선 현대차·기아 차량 도난율은 전체 도난 건수의 38%(현대차 2105대, 기아차 1943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대형 보험사를 중심으로 현대차·기아 모델에 대한 보이콧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현지 대형 보험사인 스테이트 팜(State Farm)과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는 일부 지역에서 현대차·기아 차량에 대한 보험 가입을 거부하고 있다. 가입 제한 지역은 오하이오주 컬럼버스와 콜로라도주 덴버,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등으로 이들 지역을 지난해 현대차·기아 차량 대상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는 공통분모가 있다.

 

미국 검찰까지 '차량 도난 기술 미흡'을 이유로 현대차·기아를 기소하면서 브랜드 신뢰도는 더욱 하락하고 있다. 데이비슨 검사는 지난해 7월 시애틀 지역에서만 접수된 현대차·기아 차량 도난 건수가 전년 대비 620% 세 자릿수 늘었다는 점을 근거로 삼아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