닻 올린 포스코 '장인화號'…"철강·소재 쌍두마차로 초일류 이룰 것"

소재 사업 애정 드러내…"지구의 운명, 무조건 성공시킬 것"
철강·소재 위기를 기회로…수소 등 대규모 투자 의지도
현장 중심·임직원 소통 강조…100일 동안 현장서 호흡

[더구루=정예린 기자]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철강'과 '소재'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겠다는 포부와 비전을 제시했다. 정통성을 지키면서도 신사업을 통해 혁신을 도모, '국민기업 포스코'에서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장 회장은 2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포스코는 철강사업이 기본이고, 그 기본에 10여년 간 노력해 이룬 이차전지소재사업이 쌍두마차로써 똑같이 초일류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취임 후 첫 일성인만큼 목소리엔 자신감이 넘쳤다.

 

전통 '철강맨'이라는 이미지를 의식한듯 신소재 사업에 대한 애정을 적극적으로 드러냈다. 이차전지와 전기차 산업을 '지구의 운명'이라고 표현하며 소재 사업의 중요성에 목소리를 높였다. 장 회장은 포스코 기술투자본부장과 신사업실장, 철강생산본부장, 포스코 대표이사, 철강 부문장 등 철강 사업에서 굵직한 역할을 맡았었다. 

 

장 회장은 "이차전지소재사업은 회사가 10여 년간 꾸준히 해왔고, 그동안 포스코가 많은 신사업에 도전해왔는데, 그 중에서 가장 잘 한 사업"이라며 "무조건 이(소재) 사업을 성공시키겠다는 굳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전기차 산업이 주춤하며 뒤따르고 있는 소재 사업을 둘러싼 위기설에 대해서도 정면돌파를 통한 극복 의지를 확고히했다. 그는 "이차전지소재사업의 경우 신사업이 흔히 겪는 캐즘 현상의 초기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철강도 이차전지도 마찬가지로 둘 다 위기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어 "위기의 순간에 원가를 낮추는 등 경쟁력을 키워 놓으면 경기가 되살아났을 때 우리에게 훨씬 더 리워드가 클 것"이라며 "이차전지는 최근에 완공된 공장도 많고, 앞으로 준공될 공장들도 많기 때문에 공장들을 초기에 다잡아서 정상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투자와 관련해서는 공격적인 기조를 이어간다. 특히 그린 수소 기술력과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 가능성을 시사했다. 수소가 그린트랜스포메이션(친환경 전환)을 위한 핵심이라고 봤다. 

 

장 회장은 "투자에 있어 시장이 나쁘다고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다"며 "적기에 적절하게 투자하겠지만 결코 소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소가 그린트랜스포메이션에서 중요한데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되기를 바라기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새로운 사업 기회로 삼아 미래 사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구개발(R&D)부터 시작하고 필요하다면 투자까지 할 것이며, 국가도 노력하는 기업들을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장 회장은 취임 초기 임직원과 적극적인 소통을 전개, '장인화식 조직문화'를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신사업 성격에 맞게 의사결정이 빠르고 도전적인 문화를 이식한다. 

 

그는 "기본적인 방향은 조직은 슬림하고 플랫해지고, 빠르게 결정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될 것"이라며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는 문화가 만들어 져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100일 동안 포항과 광양 뿐만 아니라 여러 사업 회사를 돌아다니며 현장 직원들과 직접 소통하고, 그분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며 "회사를 위해 하는 일에 있어 노사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생각하고, (노조와) 신뢰를 쌓기 위해 제가 먼저 다가가서 신뢰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같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이날 오전 열린 제56기 정기주주총회 직후 열린 이사회에서 장 회장을 제10대 대표이사 회장에 선임했다. 주총에서는 △사내이사 선임 △사외이사 선임 △2023년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6개 안건이 상정됐고 모두 승인됐다. 

 

신임 사외이사로 장 회장을 비롯해 박성욱 전 SK하이닉스 부회장을 선임하고 유영숙 사외이사와 권태균 사외이사를 각각 재선임했다. 사내이사로는 정기섭 사장(전략기획총괄)을 재선임했고, 김준형 친환경미래소재총괄과 김기수 미래기술연구원장을 신규 선임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