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라인, AI 스피커 클로바 탑재 스마트 기기 판매 종료

2022.10.28 08:45:17

클로바 어시스턴트 서비스도 종료 예정

 

[더구루=홍성일 기자] 네이버의 일본 관계사 라인이 일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AI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클로바(CLOVA)' 탑재 스마트 기기의 판매를 종료한다. 또한 클로바 어시스턴트의 서비스 종료도 예고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라인은 라인 클로바 탑재 스마트 기기의 판매를 오는 31일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판매가 종료되는 기기는 클로바 웨이브, 프랜즈 독, 프랜즈, 프랜즈 미니, 데스크 등이다. 

 

또한 스마트 스피커에 탑재되는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클로바 어시스턴트'의 서비스도 2023년 3월 30일 종료된다. 클로바 어시스턴트를 이용하던 고객들은 서비스 종료 후에는 디바이스를 일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서비스 종료 전 페어링을 해야만 한다. 

 

라인은 아직 보증기간이 남은 구매 1년 미만의 기기에 대해서는 환불조치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인은 관련 내용에 대해 향후 추가 공지를 진행한다. 

 

라인이 클로바 디바이스 판매 종료를 선언한 것은 음성 인식 서비스 자체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음성으로만 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에 시장 확대에 애로사항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상황에서 구글, 아마존 등이 진출하며 파이는 커지지 않는데 경쟁이 심화됐고 이에 과감하게 서비스 종료를 선택했다는 분석이다. 

 

라인은 향후 클로바 운영 경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용 AI 사업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홍성일 기자 hong62@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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