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나비엔, 서탄공장 앞세워 글로벌 HVAC 시장 출사표

2023.04.06 13:20:47

서탄공장, 생산~검사~물류 시스템 자동화로 품질 경쟁력 확보
북미 등 해외 공략의 원동력
연간 생산량 200만대서 439만대로 확대

 

[더구루=길소연 기자] 경동나비엔이 냉난방 공조(HVAC, 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경동나비엔은 올해 북미를 시작으로 난방과 온수는 물론, 실내 공기질 관리, 냉방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며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를 향한 발걸음을 본격화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생산기지인 서탄공장 확충과 시스템 고도화에도 나선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경동나비엔의 글로벌 생산기지인 서탄공장은 4만평 규모를 가진 단일 규모 세계 최대의 보일러 및 온수기 생산 공장이다. 2014년 가동을 시작할 당시 연간 생산규모가 120만대였지만, 글로벌 시장 확대에 따라 지속적으로 생산 라인을 증설해 현재는 연간 200만대까지 증가했다. 이는 우리나라 연간 보일러 시장의(130만대)의 1.5배에 해당하는 시설로, ‘규모의 경제’를 통해 원가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생산~검사~물류에 이르는 3단계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보일러, 온수기 등 각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을 모듈별로 자동 생산하고, 조립 공정에 로봇을 배치하여 생산성을 높였다. 생산된 부품은 조립 공정으로 자동 공급되며, 조립이 끝난 제품은 검사 로봇이 최대 55개 항목을 촬영해 이상 여부를 1차로 점검한다.

 

이후 레일을 따라 운행하는 RGV(Rail Guided Vehicles)에 의해 검사 공정으로 이동해, 경동나비엔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자동검사시스템으로 품질의 이상 유무를 최종 점검한다. 이 과정을 마친 제품은 포장 공정으로 이동하며, 로봇을 통해 파렛트에 적재되어 물류창고에 저장된다.

 

경동나비엔의 이러한 노력은 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성과의 기반이 됐다. 경동나비엔은 2008년 북미 시장 진출 당시 후발주자였지만, ‘나비엔’이란 자체 브랜드로 아시아 최초로 개발한 콘덴싱 기술을 접목한 ‘온수기’를 출시했다. 여기에 현지의 난방 문화와 유통 구조, 설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지화를 진행했다.

 

특히 경동나비엔은 올해부터 늘어나는 글로벌 수요에 대응해 생산역량을 확충하고, 향후 진행할 신규사업에 맞춰 서탄공장 증축에 나설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스마트팩토리로의 전환도 진행한다.

 

먼저 생산 규모는 2026년까지 연간 439만대 수준으로 확장한다. 기존 주력 제품인 보일러와 온수기는 물론 북미 메인 난방을 타겟으로 한 ‘콘덴싱 하이드로 퍼내스’ 등 신제품도 포함된다. 또한 냉방 관련 신규 제품의 생산라인도 구축해 10만평 규모로 확대한다. 생산, 검사, 물류 등 생산 전 과정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고객의 수요에 맞춘 통합 생산관리를 도입하고, 품질관리 역량을 더욱 높인다.

 

경동나비엔 김용범 영업마케팅 총괄임원은 "북미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전세계 HVAC 시장에 차별화된 기술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함은 물론,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라는 회사의 비전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길소연 기자 ksy@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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