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수출 기업 나리찬, 김치RTD음료 론칭…K김치 세계화 앞장

2024.11.05 14:37:21

미국 H마트 입점…말레이·태국 동남아 겨냥
내년 김치미 탄산음료도 출시…제품 지속 개발

[더구루=한아름 기자] 나리찬이 미국에 김치 RTD(Ready to Drink·즉석음용)음료를 선보였다. 미국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로 영토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치 고유의 정통성은 지키면서 글로벌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한 현지화 전략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봬 K김치의 성장과 세계화에 앞장선다는 포부다.

 

5일 미국 아시안 슈퍼마켓 체인 H마트(H Mart)에 따르면 나리찬이 김치 RTD 음료 '김치미'를 출시했다. H마트는 미국에서 90여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김치미는 지난 2020년 나리찬 연구개발(R&D)팀이 3년간의 연구 끝에 지난해 국내 출시된 제품이다. 전통 김치의 맛과 영양은 유지하면서도 현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RTD 형태로 개발됐다.

 

백김치를 착즙해 만든 제로슈가·비건 음료로, 김치의 깊은 맛과 시원함을 담은 점이 특징이다. 갈증을 푸는 데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소화 촉진 △숙취 해소 등에 효과적이다.

 

김치 요리할 때도 쓸 수 있다. 김치미에 배추와 무, 쪽파, 고추, 파 등을 넣고 3일간 숙성하면 동치미나 백김치를 만들 수 있다고 나리찬은 설명했다.

 

나리찬은 미국 소비자에게 김치미의 특장점을 알리는 마케팅을 전개하고 현지 시장에 빠르게 안착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와 태국 등 동남아로 수출 대상 국가를 다변화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K김치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수출국을 늘려나가기 적기라는 판단에서다.

 

김치미 제품 포트폴리오도 지속적으로 늘릴 방안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김치미 탄산음료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김치미에 탄산을 추가해 더욱 상큼하고 청량감있는 맛을 구현해 낼 예정이다.

 

나리찬은 김치미를 앞세워 글로벌 사업 확대에 본격 드라이브를 걸고 K김치 열풍이 이어지도록 역량을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문희수 나리찬 전략구매총괄 매니저는 "김치미는 다른 김치 제품과 달리 아주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어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김치미가 영양학적 이점이 뛰어난 데다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보다 광범위한 소비자층을 흡수해 판매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나리찬은 '나눔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2018년 전라북도 익산에서 설립된 김치 제조 및 수출 기업이다. 배추·무·갓김치 등 전통김치뿐 아니라 김치 파우더, 김치김부각 등 신제품도 개발하며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22년 '파리 국제식품박람회 2022'(SIAL 2022)에서 이노베이션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 이름을 알렸다.

 

한아름 기자 arhan@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