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美 펭귄 솔루션스에 2억 달러 투자 완료…AI 기술 확보 전방위 확대

2024.12.17 08:29:34

하민용 부사장, 펭귄 솔루션스 이사회 합류

 

[더구루=홍성일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미국 기업용 인공지능(AI) 솔루션 구축기업 펭귄 솔루션스(Penguin Solutions) 투자를 마무리했다. SKT는 이번 투자로 북미 기업용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영역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펭귄 솔루션스는 16일(현지시간) SKT의 2억 달러(약 2900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SKT는 지난 7월 펭귄 솔루션스의 전신인 스마트 글로벌 홀딩스(SMART Global Holdings, SGH)와 투자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펭귄 솔루션스는 1988년 설립된 데이터센터 솔루션 기업이다. 펭귄 솔루션스는 기업들을 AI 가속기 솔루션은 물론 고성능 컴퓨팅(HPC),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펭귄 솔루션스는 지난 10월 15일 기존 SGH라는 사명에서 펭귄 솔루션스로 리브랜딩을 진행했다. 펭귄 솔루션스는 맞춤형 컴퓨팅 솔루션 제공에 집중하고 기존 SGH 발광다이오드(LED)칩 사업부인 크리 LED도 독자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투자는 SKT가 펭귄 솔루션스의 전환우선주 20만 주를, 주당 1000달러에 인수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SKT는 이번 투자를 위해 특수목적회사인 아스트라 AI 인프라(Astra AI Infra LLC)를 설립했다. SKT는 지난 7월 투자 계약 체결 당시 보통주 전환으로 펭귄 솔루션스의 지분 약 10%를 확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투자로 SKT는 이사회에도 참여한다. SKT는 펭귄 솔루션스 이사회 멤버로 하민용 글로벌솔루션오피스 담당(부사장)을 추천했다. 하민용 부사장은 사피온 코리아의 대표를 맡아 리벨리온과의 합병 법인 출범을 주도한 바 있다. 

 

2억 달러에 이르는 현금을 확보하게 된 펭귄 솔루션스는 엔드투엔드 AI 팩토리 제품 범위와 규모를 확장하고 재무 유연성을 강화하는데 투자할 계획이다. 엔드투엔드 AI 팩토리는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보호, 네트워킹 등을 포괄적으로 제공해 기업이나 기관이 단기간에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SKT는 이번 투자로 AI 인프라 밸류체인 경쟁력을 공고히 다지고 글로벌 수준 AI 인프라 사업 리더십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성일 기자 hong62@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