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리뷰] 칠리즈, K리그 스폰서데이로 개막전 열기 더했다(2월4주차)

2025.03.02 00:00:33

 

◇칠리즈

 

글로벌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CHILIZ)가 K리그 스폰서데이에서 홀더들을 대상으로 한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스폰서데이의 첫 이벤트는 지난달 22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FC서울과 FC안양의 경기에서 진행됐다. FC서울의 2025시즌 홈 개막전이자 K리그 1로 승격한 FC안양의 두 번째 경기였던 만큼 팬들의 기대감이 최고조에 달했다. 특히 FC안양은 시즌 1라운드에서 디펜딩 챔피언 울산HD를 꺾은 바 있어 관심이 집중됐다. 여기서 칠리즈는 지원자 중 당첨자들에게 스카이박스에서 경기를 직관할 기회를 제공해 관심을 받았다.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K리그와 칠리즈는 '경기 득점공(Game Scored Ball)' 이벤트도 진행했다. 이벤트의 호스트로는 K리그 팬으로 유명한 개그맨이자 영화감독인 박성광과 가수 헤니가 참여해 현장을 더욱 뜨겁게 만들었다.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 칠리즈 최고경영자(CEO)는 "K리그 팬들이 칠리즈 경기 득점공 이벤트를 통해 더욱 몰입도 높은 스포츠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스포츠 팬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업루트컴퍼니

 

디지털 자산(가상자산) 적립식 투자 솔루션 '비트세이빙'을 운영하는 업루트컴퍼니와 베트남 최초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VSV캐피탈(VSV Capital)이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공동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VSV캐피탈은 베트남 최초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로서 시드 단계부터 시리즈B 단계까지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2022년에는 싱가포르 테크 미디어 '테크인아시아(Tech in Asia)'에서 '모스트 액티브 VC(most active VC)'로 선정됐다.

업루트컴퍼니는 2024년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주관하고, VSV캐피탈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한 '2024년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에 선정돼 베트남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했다.

또한 2024년 7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모비폰, 알리바바, 아마존, 줌 등 각국 디지털 기업 리더들과 전문가들이 참석한 '그로쓰 버스 서밋(Growth Verse Summit) 2024' 컨퍼런스에서 강승구 부대표가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디지털 자산 투자'라는 주제로 발표를 해 주목을 받았다.


업루트컴퍼니는 VSV캐피탈에 자사의 온체인 데이터 및 AI 분석 기술을 제공하고, 베트남과 동남아시아에서의 웹3 비즈니스 공동 사업을 전개하며, 베트남과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사업 진출을 함께 도모할 예정이다.

글로벌 사업을 리드하는 업루트컴퍼니 강승구 부대표는 "작년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주관한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인연을 맺었던 VSV 캐피탈과 함께 공동으로 사업을 도모하게 돼 기쁘다"며 "한국뿐 아니라 베트남, 그리고 글로벌 고객들이 더욱 쉽고, 안전하게 가상자산을 투자하고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돕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마브렉스

 

블록체인 전문회사 마브렉스(MARBLEX)가 2025년 로드맵을 공개하며 웹3 게임 플랫폼 강화에 나섰다.

 

2025년 마브렉스 로드맵의 주요 키워드는 △세미 퍼블리싱 모델 도입 △신작 라인업 공개 △글로벌 생태계 확대 등이다. 마브렉스는 최근 진행한 '재미가 우선이다(FUN COMES FIRST)' 리브랜딩을 바탕으로 이번 로드맵을 순차적으로 실행해 블록체인 게임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이번 로드맵의 핵심 키워드인 '세미 퍼블리싱 모델'은 기존 게임 '온보딩'에 집중하는 것과는 다르게, 게임사와 개발, 마케팅 등을 긴밀하게 협업하는 방식이다. 웹3 게임 특성상 블록체인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 등을 장르별 맞춤형으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마브렉스가 재정적, 사업적, 인프라 등을 모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마브렉스는 세미 퍼블리싱 모델 도입을 위해 게임 전문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이뮤터블'과 함께 20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 바 있다.

 

2025년 신작 라인업 7종도 공개했다. '재벌 1세: 주식 전쟁(경영 시뮬레이션/2분기)', '머시너리 칠드런(수집형 RPG/2분기)', '다이스 고!(캐주얼/3분기)', '메타토이: 드래곤즈 사가(수집형 RPG/3분기)', '프로젝트 MINE(파밍 시뮬레이션/3분기)', '프로젝트 X(액션 RPG/4분기)', '혼돈의 시대: 매드 아일랜드(MMORPG/4분기)' 등 다양한 장르의 글로벌 외부 게임을 마브렉스 생태계에 온보딩 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확대를 목적으로 연내 다양한 글로벌 행사를 개최한다. 첫 행사로는 오는 4월 두바이 'TOKEN2049'에서 데모 데이 진행 예정인 웹3 게임 해커톤 프로그램 'MBX, Hack the FUN'이 예정됐다. 'Hack the FUN'은 웹3 게임을 위한 해커톤과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이 결합된 행사로, 한화 15억 규모의 개발 지원금과 마브렉스 생태계 온보딩 기회 등을 제공받는다. 

 

◇갈라뮤직

 

블록체인 음악 플랫폼 '갈라뮤직(Gala Music)'이 디지털 스트리밍 플랫폼(DSP)의 재생 횟수를 기반으로 하는 보상 시스템 도입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특히 가장 대중적인 DSP로 알려진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갈라뮤직 음원이 스트리밍되면 곡을 제작한 아티스트 및 곡의 소유자가 갈라뮤직 생태계 내 가중 보상을 수령하게 된다. 보상은 갈라뮤직 생태계에서 활용되는 뮤직(MUSIC) 토큰으로 받을 수 있다.

보상은 업데이트된 트랙 보상 기준에 따라 제공된다. 갈라뮤직은 곡이 재생된 총 횟수와 특정 아티스트에 관련해 보유한 뮤직 토큰, DSP 청취자의 평점 등 여러 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우선 재생 횟수는 갈라뮤직과 DSP에서 재생된 횟수를 집계한다. 다만 갈라뮤직 또는 스포티파이의 청취 순위 하위 35%이상의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하는 곡만 집계된다.

또한 청취자가 남긴 평점도 보상에 영향을 준다. 특히 특정 아티스트와 관련해 보유한 뮤직 토큰이 많을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갈라뮤직에서는 사용자가 토큰 등을 활용해 원하는 곡을 소유할 수 있다.

갈라뮤직은 이번 개편을 통해 음악 창작자와 아티스트에게 보다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스포티파이와 같은 DSP를 통해 음악을 더욱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고, 갈라뮤직 외의 스트리밍에서도 가중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갈라뮤직 측의 설명이다.

갈라뮤직 관계자는 "이번 변화는 단순한 보상 시스템 개선을 넘어 음악 소비 방식과 아티스트 지원 방식의 혁신을 의미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생태계 확장을 통해 웹3 기반 음악 플랫폼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홍성일 기자 hong62@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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