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등용 기자]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제1부총리가 서방 국가 자동차 브랜드들의 러시아 복귀 가능성을 낮게 봤다. 이미 러시아 우호 국가들의 자동차 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을 장악했다는 이유에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만투로프 제1부총리는 지난 2022년 러시아를 떠난 메르세데스(Mercedes), 르노(Renault), 닛산(Nissan) 등 서구 자동차 브랜드들이 계약서에 바이백 옵션을 명시했지만 실제 복귀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앞서 서구 자동차 브랜드들은 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한 미국과 EU(유럽연합) 등 기타 서방 국가들의 대(對) 러시아 경제 제재에 따라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 바 있다.
만투로프 제1부총리는 “우호국 자동차 제조기업들이 이미 서구 브랜드들을 대체해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했다”며 “서방 국가 브랜드들의 복귀 가능성은 더 낮아졌다”고 진단했다.
실제 △체리(Chery) △하발(Haval) △지리(Geely) △창안(Changan) △엑시드(Exeed) △오모다(Omoda) 등 중국 자동차 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최근 2년간 러시아 최대 자동차 공급 국가가 됐다.
특히 중국 기업은 러시아 자동차 시장 외국 기업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체리는 지난 2023년 매출액 기준으로 러시아 브랜드 라다(Lada)에 이어 시장 점유율 11%를 기록, 영업 이익 기준 러시아 최대 외국 기업이 됐다.
업계 관계자는 “바이백 옵션 없이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 토요타(Toyota), 폭스바겐(Volkswagen) 등 일부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의 복귀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