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 K2 기반 남미 볼륨모델 '솔루토'가 지난해 칠레 시장에서 단일 모델 기준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콤팩트한 디자인과 실용성이 인기 요소로 작용했다. 기아는 솔루토의 인기를 이을 모델로 브랜드 첫 정통 픽업 '더 기아 타스만'(이하 타스만)을 낙점하고 올해 픽업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30일 칠레국립자동차협회(ANAC-Asociación Nacional Autromotriz de Chile)에 따르면 기아 솔루토는 지난해 칠레 자동차 시장에서 총 5176대 판매되며 연간 베스트셀링카로 선정됐다.
솔루토는 K2 기반 남미 볼륨 모델이다. 칠레뿐 아니라 페루 자동차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기아 페루 실적을 이끈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기아는 지난해 페루에서 총 1만9118대를 판매하며 브랜드 판매 순위 2위에 올랐다. 솔루토는 총 4779대가 판매됐다.
기아는 올해 솔루토를 이을 신차를 칠레 판매 라인업에 추가할 계획이다. 하반기 타스만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수요 급증을 예상해 완전분해조립(CKD) 방식으로 우루과이 현지 생산 추진도 병행하고 있다.
타스만은 기아가 1970년대 이후 처음 선보인 픽업트럭이다. 준대형 스포츠실용차(SUV) 모하비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삶을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Dive into a New Dimension)한다는 주제 아래 고객의 일과 휴식을 모두 충족시킨다는 목적을 갖고 있다.
타스만과 더불어 카렌스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EV3 출시도 검토하고 있다. EV3의 경우 중국 생산 물량을 공급할 예정이다. 브랜드 전략에 따른 중국 수출 물량 확대를 위해서다. EV3는 국내 시장 기준 21년 기아 첫 E-GMP 기반 전기차 EV6와 23년 대형 전동화 플래그십 SUV인 EV9에 이은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다.
업계 관계자는 "기아는 지난해에만 칠레 판매 라인업에 신차 7개를 추가했다"며 "브랜드 현지 이미지와 인지도가 크게 향상된 가운데 물량 공세를 토대로 현지 판매량을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