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중국 지리자동차(Geely Auto)가 완성차 업체 최초로 생성형 AI 딥시크(DeepSeek) R1을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향후 산하 브랜드 차량에도 딥시크를 탑재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딥시크의 무분별한 개인정보 수집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저장지리홀딩그룹(Zhejiang Geely Holding Group) 차원에서 딥시크 R1 탑재 방안이 검토되고 있어 볼보자동차 고객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지리차는 자체 개발한 스타루이(Star Rui) 신형 세단에 딥시크 R1을 통합한다. 딥시크 R1의 최첨단 인지 기능을 스마트카용 풀 도메인 AI 기술 시스템과 연결해 스마트카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과 지능형 운전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딥시크 R1 모델 기능을 스타루이 차량 제어 펑션콜과 차량 능동 상호작용 엔드-사이드에 통합, 훈련 시킨 뒤 상용화에 나설 방침이다.
차량 내부와 외부 장면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잠재적인 요구를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차량 제어 △심층적 대화 △애프터 서비스 등 다양한 지능형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는 게 지리차 측 설명이다. 이를 토대로 사용자의 지능형 상호작용 경험을 향상시키겠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스마트카 분야에서 AI 기술 보급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지리차는 "통합 AI 시스템은 사용자의 모호한 명령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며 "2000여 개 차량 내 인터페이스를 정확하게 호출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리차는 산하 브랜드에도 딥시크 R1을 탑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장지리홀딩그룹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볼보와 로터스, 지오메트리, 링크앤코, 프로톤, 프로톤, 지커, 스마트, 테라푸지아, 런던 EV 컴퍼니 등 브랜드가 모두 포함되는 셈이다.
딥시크는 현재 국내 정부, 지자체, 민간기업들이 보안 유출을 우려해 사용을 줄이거나 금지하는 추세다. 자동차를 통한 정보 유출 우려는 한국뿐만 아닌 전 세계적 현상이다. 미국 상무부의 경우 지난달 차량연결시스템(VCS)이나 자율주행시스템(ADS)에 중국이나 러시아와 연계가 있는 특정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차량의 수입과 판매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규정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ADS의 경우 코드 등 소프트웨어 일부라도 중국이나 러시아산을 사용하면 규제 대상이 된다.
문제는 중국산 기술·부품이 쓰이지 않았더라도 커넥티드카는 차량 간(V2V), 차량과 인프라 간(V2I) 통신을 통해 해킹 등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점이다. 단순 데이터 탈취를 넘어 차체에 대한 내·외부 공격으로 탑승자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