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화오션 '2.2조' 잭팟…대만발 컨테이너선 7척 수주 '서명'만 남았다

2025.07.18 08:34:12

양밍해운 1만5000TEU급 LNG 이중연료 컨선 건조 우선협상자로 선정
척당 3100억 이상 추정…2028~2029 인도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화오션이 대만 양밍해운의 1만5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7척 건조 사업을 사실상 수주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정식 계약 서명만을 남겨뒀다. 유럽과 아시아에서 연이어 수주 낭보를 전하며, 글로벌 환경 규제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LNG 이중연료 선박을 쓸어담는다.


양밍해운은 17일(현지시간) '제404차 이사회'에서 한화오션에 1만5000TEU급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7척을 발주하기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계약 규모는 척당 2억2500만 달러(약 3100억원), 인도 시기는 2028~2029년으로 예상된다.

 

양밍해운 측은 "2026년부터 인도 예정인 기존 5척의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과 함께 동서 항로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보장하는 한편, 기존 연료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운송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양밍해운은 지난 3월 선대 확장 계획에 따라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13척을 주문하겠다고 예고했다. 1만5000TEU급 최대 7척과 8000TEU급 6척 도입을 추진하며 여러 조선소들과 협력을 논의했다. 1만5000TEU급 사업 후보로는 한국 '빅3' 조선소인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과 함께 일본 이마바리조선소, 대만 CSBC가 거론됐다.

 

한화오션은 국내외 조선소들을 모두 물리친 셈이다. 수주 확대 기조를 이어가며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입지를 다진다. LNG 이중연료 선박은 LNG와 기존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환경 규제를 충족하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대안으로 평가된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선사들이 발주한 친환경 선박 810척 가운데 70%가량은 LNG 이중연료 추진선(LNG 운반선 제외)이었다. 올해도 LNG 이중연료 선박 발주가 이어지며 한화오션의 수혜가 전망된다.

 

한화오션은 지난 2월 독일 하팍로이드(Hapag-Lloyd)와 1만6800TEU급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했다. 3월 대만 에버그린으로부터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도 따냈다.

오소영 기자 osy@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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