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오소영 기자] HD현대가 이탈리아 선급 리나(RINA)와 선박·건설기계 분야 인증 확보에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엔진 전자제어시스템(ECS)과 선박용 제어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획득하며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채비를 마쳤다.
20일 리나에 따르면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엔진 전자제어시스템(ECS) 관련 형식승인(Type approval) 2건을 받았다. 형식승인은 제품 설계와 성능이 관련 규격·표준에 부합해야 주어진다.
HD현대마린솔루션도 독자 개발한 선박용 통합제어시스템인 'HiCONiS(Hyundai intelligent Control & integrated System)'에 대한 사이버 보안 인증(UR E27)을 취득했다. 이 인증은 선박 탑재 장비가 사이버 보안 성능을 갖췄는지 평가하는 제도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리나뿐만 아니라 글로벌 선급들과 협력해 더 많은 사이버 보안 인증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HD현대는 리나와 협력해 품질 경쟁력을 입증하고 유럽 시장을 공략한다. 리나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7대 선급이다. 에너지와 해양, 인프라 분야 인증에 특화됐다. 이탈리아 표준에 근거해 선박 시스템의 안전과 성능을 평가하고 인증을 주고 있다. 무엇보다 유럽과 지중해 지역에서 강력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리나와의 협력은 필수적이다. 사이버 보안과 친환경성, 디지털화 등 차세대 선박·건설기계 시장에서의 핵심 과제를 선제적으로 이행하는 기업임을 보여주기 위한 증표로도 리나의 인증을 활용할 수 있다.
HD현대는 인증 확보를 위해 리나와 폭넓게 협력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힘센(HiMSEN) 암모니아 이중연료 엔진의 형식승인을 받고자 리나와 테스트를 진행했다. 지난 2023년에는 가스운반선과 컨테이너선 등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선박 4척이 리나로부터 세계 우수선박으로 선정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