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리뷰] 마브렉스, 퍼블리싱 신작 '메타 토이 드래곤즈 사가' 사전 예약 50만 명 돌파(8월3주차)

2025.08.24 08:01:46

 

◇넷마블

 

블록체인 전문회사 마브렉스(MARBLEX)는 웹3 퍼블리싱을 담당한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메타 토이 드래곤즈 사가'의 사전 예약자가 50만 명을 돌파했다.

 

웹3 퍼블리싱은 퍼블리셔가 신규 게임의 온보딩에 집중하는 일반적인 퍼블리싱과 달리, BM 설계·마케팅·웹3 인프라 등을 개발사와 함께 진행하는 전방위 협업 방식이다.

 

마브렉스는 웹3 퍼블리싱 모델 도입을 위해 앞서 게임 전문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이뮤터블'과 함께 20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으며, 25년 상반기부터 웹3 퍼블리싱 모델을 통해 신규 게임을 선보이고 있다.

 

마브렉스가 웹3 퍼블리싱하는 메타 토이 드래곤즈 사가는 레트로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픽셀 아트 스타일의 작품으로, 300여 종의 개성 넘치는 ‘토이 드래곤’을 수집하고 성장시키는 수집형 RPG다.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글로벌 사전 예약 중이며, 오는 8월 말 정식 출시 예정이다.

 

한편 마브렉스는 올 하반기에 '다이스 고(실시간 모노폴리 대전)', '프로젝트 X(수집형 RPG)', '크리티카(ARPG)' 등 다양한 장르의 글로벌 웹3 게임을 마브렉스 생태계에 온보딩 할 계획이다.

 

◇순

 

블록체인 프로젝트 쑨(SOON)이 유럽 거래소 비트판다(Bitpanda)와 튀르키예 거래소 코인트르(CoinTr)에 상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영역을 확대했다.

 

이번 상장으로 유럽 투자자는 유로(EUR) 등 법정화폐로, 튀르키예 투자자는 튀르키예 리라(TRY)로 쑨을 직접 거래할 수 있게 됐다.

 

비트판다는 독일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서 영향력을 가진 대표 거래소로, 다양한 법정화폐 입출금과 거래를 지원한다. 이번 상장을 통해 쑨은 규제가 정비된 유럽 금융 시장에 진입해 투자자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전통 금융권에서 유입되는 신규 이용자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어 튀르키예의 주요 거래소 코인트르 상장역시 국제시장에서 가장 높은 암호화폐 채택률을 보이는 시장과 직접 연결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쑨은 이번 상장으로 리라 기반 거래를 통해 현지 투자자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내고, 거래 유동성을 높이며 신흥시장에서의 성장 기회까지 확보하게 됐다.

 

쑨 관계자는 "비트판다와 코인트르 동시 상장은 거래소 확장을 넘어  유럽의 규제 시장과 튀르키예의 리테일 중심 시장을 동시에 확보했다는 점에서 전략적 의미가 크다. 이번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커뮤니티를 더욱 확대하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OON은 이번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며, 향후 다양한 국가와 지역으로 확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카이아

 

카이아 DLT 재단(Kaia DLT Foundation, 이하 카이아)은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사업을 추진하는 블록체인 핀테크 전문 기업 오픈에셋(Open Asset Inc., 이하 오픈에셋)과 원화 스테이블코인 사업 확대, 활성화를 위한 공동사업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앞으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유통, 서비스 출시 및 실사용 사례 확대를 위한 다양한 협력을 진행한다. 

 

특히 오픈에셋은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사업과 한국투자증권 등 금융기관 토큰증권(STO) 인프라, 플랫폼 구축 등 그간 축적한 디지털 자산 관련 전문성을 바탕으로, 원화 스테이블 코인을 카이아 블록체인 상에서 발행해, 카이아의 스테이블코인 생태계 확장에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법제화에 따른 국내 스테이블코인 발행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카이아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자체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추진과 더불어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희망하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카이아는 이에 협력해 자체 블록체인 기술 및 생태계 내 다양한 인프라를 적극 지원한다.

 

오픈에셋은 과거 클레이튼(현재 카이아) 메인넷 개발진과 카카오에서 개발한 디지털 지갑 '클립(Klip)'의 핵심 인력들이 주축 멤버로 구성됐으며, 카카오 내 한국은행 CBDC 사업을 진행한 CBDC본부와 스테이블코인을 위한 사내벤처 'Won CIC'를 모태로 설립됐다. 

 

오픈에셋은 시중 은행들과의 '이중서명 스테이블코인 발행 시스템' 기술 검증, 안랩블록체인컴퍼니와의 오프라인 결제 개념검증(PoC), 한국투자증권의 STO 시스템 구축 등 주요 사업들을 통해 높은 수준의 스테이블코인 관련 기술력을 입증해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발행 기술에서 유통 인프라까지 사업 영역을 본격 확장하며, 웹3 기반 실물결제 생태계 실현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 

 

오픈에셋 김경업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아시아 대표 블록체인인 카이아와 함께 원화 스테이블코인 시장을 열어가는 시작점으로 의미가 깊다"라며 "앞으로,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활용해 원화 스테이블코인 'KRWO'의 발행을 추진함과 동시에, 고객사가 본업인 결제, 송금 등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신뢰도 높은 브랜드 스테이블코인 발행 대행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카이아 DLT 재단 서상민 의장은 "오픈에셋과 새로운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다시 한 번 협력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존 클레이튼 블록체인을 통해 CBDC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했던 주요 멤버 기반의 오픈에셋은 원화 스테이블코인 사업 관련 전문성을 공유할 것이며, 이는 카이아 생태계가 모색 중인 스테이블코인 글로벌 허브 전략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홍성일 기자 hong62@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