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BAIC, 베이징현대 '1.6조' 실탄 장전 노림수…‘50만대 생산+중국형 전기차’

2024.12.13 11:19:46

내년 중국 전략형 전기차 출시, 향후 3개 트림 추가
연간 생산 목표 50만 대 중 10만 대는 수출 물량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국 합작사 베이징현대에 1조6000억 원에 달하는 실탄 장전을 토대로 중국 전략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지 운전자 선호도를 고려한 중국 전략형 전기차 모델 매트릭스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중국발(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내수 40만대+수출10만대' 계획도 구체화했다.

 

13일 베이징현대에 따르면 내년 중국 신에너지차(NEV) 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 전략형 전기차를 출시한다. '中 독자 EV 플랫폼+기술 현지화' 융합 전략을 토대로 설계부터 개발까지 모두 중국 현지에서 모두 진행된 전기차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향후 2년 내 장거리 전용 트림 3개 모델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궁극적으로 현지 운전자 선호도에 맞는 신에너지차(NEV) 모델 매트릭스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중국 전략형 EV 플랫폼 개발에 착수한 상태이다. 이와 더불어 현지 전략형 전기차 모델 개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상하이 디지털 R&D 센터와 현지 기술 공급망도 강화했다.

 

아울러 내년 연간 생산 목표도 50만 대로 제시했다. 40만 대를 내수에서 소화하고 나머지 10만 대를 수출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수출 목표는 올해 예상 수출량 대비 200% 증가한 수치이다. 기존 수출국과 더불어 아프리카와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까지 수출 영토를 확장할 계획이다. 최근 필리핀과 카자흐스탄 등 신흥 시장 공략을 토대로 수출량을 늘려가고 있으며 현지 전략형 SUV 모델 쿠스토 외 다른 모델도 수출 물량에 포함하고 있다.

 

특히 베이징현대는 글로벌 수출 기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새롭게 정립한 현지 맞춤형 전략인 '인 차이나, 포 더 월드'의 연장선이다. 이는 △현지화 △해외 시장 개척 2가지를 핵심 가치로, 중국 공장을 글로벌 수출기지로 육성하고 내수와 수출 비중을 '50:50'으로 나눈 것이 특징이다.  

 

인 차이나 포 더 월드 전략은 지난 4월 베이징 오토쇼에서 발표한 '글로벌 인 차이나'(Global in China) 전략의 개념을 확장한 것이다. '글로벌 인 차이나'는 중국 안에서 글로벌화를 이루겠다는 목표 아래 세워진 전략이다. 당초에는 현지 R&D 역량 강화를 토대로 한 제품 성능 개발이 중점이었다.

 

베이징현대의 이 같은 ‘50만대 생산+중국형 전기차’ 계획은 최근 실탄 장전으로 더욱 선명해졌다. 홍콩증권거래소에 따르면 현대차와 BAIC 인베스트먼트는 베이징현대에 각 5억4800만 달러(약 7800억원)씩 총 10억9600만 달러(약 1조5600억원)를 투입하기로 했다. <본보 2024년 12월 12일 참고 현대차, 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 '1조5000억원' 증자…2년 만에 추가 수혈>
 
한편 베이징현대는 지난 2016년 연간 판매량이 100만 대를 넘어서는 등 한때 중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합작 브랜드로 꼽혔으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사태 이후로 판매량이 줄곧 급감하고 있다. 지난해 판매량이 소폭 증가하며 반등 기대감을 키웠지만 올해 상반기 판매가 9만4300대에 그치며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올해 1~10월 누적 판매는 13만8200여대로 전년 보다 40% 가량 감소했다.

윤진웅 기자 woong@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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