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테슬라가 가격 인하 정책을 앞세워 미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순수 전기차 판매 만으로 현지 프리미엄 시장에서 경쟁하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를 압도한다.
29일 미국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콕스오토모티브'(Cox Automotive)가 발표한 '2023년 1분기 미국 신차 판매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는 1분기 미국 시장에서 총 18만993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12만9743대) 대비 39.5% 수직성장한 수치로 점유율은 5.1%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 1월 미국 판매 가격을 인하한데 따른 효과로 분석된다. 특히 테슬라가 현지 시장 점유율 5%대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년 같은 기간 점유율은 3.8%였다.
무엇보다 순수 전기차 판매 만으로 현지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의 1분기 판매량 합산치보다 1만8807대나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벤츠와 BMW는 같은 기간 각각 7만9535대와 8만2651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4.7%와 2.6% 상승한 수치로 점유율은 양사 동일한 2.3%를 나타냈다.
현지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과 루시드는 같은 기간 각각 8145대와 1344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563.8%와 192.2% 세 자릿수 수직성장한 수치이지만 지난해 1분기 생산 초기에 놓였었다는 점에서 테슬라와 경쟁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평가다.
테슬라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토대로 지속해서 판매량을 늘려가겠다는 계획이지만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추가 규제 시행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지 교통당국이 이달 말 IRA 법안에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용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는 새로운 배터리 소싱 규칙을 추가하기로 하면서 내달 중 테슬라 모델3 RWD(후륜 구동)에 지급돼던 미국 전기차 보조금 혜택이 사라질 수 있어서다. <본보 2023년 3월 27일 참고 中 배터리 탑재한 테슬라 '모델3' 美 보조금 못 받는다>
IRA는 지난해 8월부터 시행된 법안으로 북미에서 최종 조립한 전기차에 한해 대당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가 세액공제되는 형태로 보조금 혜택을 제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1분기 미국 시장 예상 규모는 전년(333만3174대) 대비 5.7% 성장한 352만2703대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