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김형수 기자] BBQ가 파나마에 배달·픽업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현지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BBQ의 전략으로 풀이된다. 중남미에 K치킨 대표 브랜드로서의 입지 다지기에 속도를 내고 나섰다.
31일 BBQ에 따르면 파나마 수도 파나마시티 소재 BBQ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점에서 배달·픽업 서비스를 시작했다. 파나마시티 번화가에 자리한 이곳 점포에서 배달·픽업 서비스를 우선 운영하며 파악한 소비자 모니터링 결과 등을 토대로 파나마 내 다른 매장으로 서비스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23년 4월 파나마에 진출한 BBQ는 현재 4개점을 현지에 보유하고 있다.
BBQ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간판 메뉴 황금올리브치킨을 비롯해 시크릿 양념치킨, 극한왕갈비치킨, 소이갈릭스 치킨 등 다양한 치킨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떡볶이, 김치볶음밥 등 K푸드 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중남미에서 접하기 힘든 빙수, 소주 칵테일 등 특별 메뉴도 선보여 현지 MZ세대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BBQ가 중남미 거점 국가로 낙점한 파나마 소비자 접점 확대를 통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BBQ는 파나마를 교두보로 삼아 중남미에 이어 남미에 진출해 글로벌 K치킨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지난 2023년 5월 오픈한 파나마 BBQ샌프란시스코점은 5000달러(약 720만원), 같은해 8월 문을 연 알브룩점은 4000달러(약 580만원) 수준의 개점 초기 일평균 매출을 올리는 등 성과가 나오고 있다. 유동인구가 풍부한 도심을 중심으로 출점하는 한편, 파나마에서 접하기 힘든 다양한 K치킨·K푸드를 선보이며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현지 MZ세대 소비자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적극 펼친 것이 효과를 발휘했다는 평가다.
BBQ는 "파나마와 코스타리카 등 중남미 국가를 초석으로 삼아 향후 남미까지 진출해 K치킨의 우수성을 널리 전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BBQ는 북미 시장 성공 노하우를 중남미에 접목시키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파나마와 코스타리카를 포함해 미국, 캐나다,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일본 등 세계 57개국에 진출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