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홍성환 기자] 캄보디아 은행협회(ABC)가 최근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 현지 법인의 약탈적 대출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윤리적 금융 기준을 준수하고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쏙찬 ABC 대변인은 9일 현지 매체인 크메르타임스와 인터뷰에서 "은행권이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모든 대출자의 존엄성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는 최근 몇 년간 고객이, 은행이나 협회에 직접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소비자 보호 방안을 마련했다"며 "문제가 만족스럽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캄보디아 중앙은행, 소비자보호위원회로 이를 이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이 구제를 요청할 수 있는 경로로 법원을 포함해 여러가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쏙 대변인은 "시장과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는 것은 캄보디아 은행권의 지속정인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과거에는 성장과 투자, 규제 프레임워크 준수에 초점을 맞춰 왔다면, 최근 업계 규모가 커지고 고객이 확대됨에 따라 시장 행동 강령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은행은 행동 강령 문구뿐만 아니라 정신까지 준수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회원사와 협력해 모든 소비자에 대한 공정하고 존중하는 대우를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 인권 비정부기구(NGO)인 '기업과 인권 네트워크(KTNC Watch)'는 최근 보고서를 내고 "KB프라삭과 우리은행이 농촌 주민을 대상으로 토지를 담보로 삼아 과도한 금액을 대출했다"며 "이 과정에서 농촌 주민의 실제 소득 수준은 고려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농촌 주민은 대출 수수료나 담보 요건 등 계약 조건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지 못했다"며 "이는 높은 이자율과 수수료 증가로 이어져 부채가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꼬집었다.
해당 보고서는 지난해 기업과 인권 네트워크가 캄보디아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현장 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본보 2025년 7월 4일자 참고 : '캄보디아 금융사 약탈적 대출 행위' 글로벌 이슈 부상…韓 시중은행 IFC 조사 받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