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해운 등 글로벌 선사 "IMO 규제, 해운업계 탈탄소 저해"

2025.10.10 07:00:04

마리아 안젤리쿠시스·한화해운 등 공식 성명
급격한 감축 목표·비현실적인 보상 지적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화해운을 비롯해 글로벌 선사들이 내달 표결 예정인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배출 규제에 강력한 반대 목소리를 냈다. 해운 산업의 탄소 감축에 전혀 이바지하지 못하며 중소 선사들의 부담을 가중시킨다고 지적했다. 현실적인 목표 설정과 보상체계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10일 노르웨이 해운 전문지 트레이드윈즈 등 외신에 따르면 그리스 대형 선사 마리아 안젤리쿠시스(Maria Angelicoussis)를 주도로 한 글로벌 선사들은 공식 성명을 통해 "IMO의 NZF는 해운 산업의 탈탄소화에 효과적으로 기여하지 못하며 공정한 경쟁의 장도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NZF의 채택이 고려되기 전에 현실적인 실행 경로에 대한 고려를 포함해 중대한 수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NZF는 국제 탄소 배출 기준을 초과하는 선박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오는 10월 표결을 앞두고 글로벌 선사들이 반대 성명을 냈다. 성명에는 한화해운과 노르웨이 프론트라인(Frontline),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선사 바흐리(Bahri), 마리아 안젤리쿠시스(Maria Angelicoussis) 등 글로벌 선사들이 포함됐다. 이들의 보유 선박은 1200척 이상이다.

 

글로벌 선사들은 NZF가 지나치게 급격한 감축을 요구한다고 비판했다. 유럽연합(EU)의 탄소 감축 정책인 'FuelEU'보다 최소 10년 이상 앞선 목표를 강제한다며 급격한 감축 목표와 제한적인 보상으로 현실적이고 지속가능한 전환 기간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실현 가능한 기존 ZNZ(무배출·저배출) 솔루션에 대한 투자 인센티브를 오히려 축소하는 한편, 완전히 개발되지 않고 안정성 평가도 충분치 않은 기술에만 보상을 제공한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방식은 결국 중소기업에 부담을 주고 해운업계가 배출권을 구매하는 방식에 의존하도록 한다고도 전망했다.


글로벌 선사들은 적절한 온실가스 조치를 시행하여, 이용 가능한 녹색 전환 옵션을 장려하고, 시장에 올바른 신호를 제공하여 해운업 탈탄소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과도한 재정 부담과 최종 소비자에 대한 인플레이션 압력을 피해야 한다며 △현실적인 목표 설정 △보상체계 △중소기업 지원 등을 촉구했다.

 

 

오소영 기자 osy@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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