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등용 기자] 일본이 배터리 여권 제도를 도입한다. 안정적인 희토류 공급망 구축을 위한 차원에서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은 유럽과 함께 전기자동차용 전기 배터리의 재자원화를 목적으로 오는 2025년까지 전지 내 사용되는 광물의 채취지나 거래처 등의 정보를 공유하는 배터리 여권 제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제도를 통해 전기 배터리 생산주체는 각종 정보를 이 여권 내 입력함으로써 리튬 등 희토류의 역외 유출을 막기 위한 관리 장치가 마련되는 셈이다.
배터리 여권 정보 체계 구축을 위해 닛산 자동차와 혼다, 덴소, 마쓰다 등 여러 일본 제조업체가 협력해 공동으로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 정보 체계는 배터리의 성능과 상태, 재활용 할 수 있는 희소 금속이 어느 정도 사용되고 있는지 등의 정보를 QR코드를 활용해 전자화한 것이다. 각 회사의 민감 정보를 제외한 주요 정보가 기록·관리될 수 있다.
배터리 여권 도입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오는 2027년부터 도입되는 EU의 전기 배터리와 관련된 규제에 대한 대응이다. 이 규제는 EU 내 전기 배터리의 재활용을 의무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리튬은 오는 2027년까지 전기 배터리로부터 50%를 재자원화 해야 한다.
EU가 배터리 데이터를 둘러싼 규제를 강화하는 배경에는 희토류 점유율이 높은 중국에 대한 대응이 있다. 유럽 내에서는 독일 폭스바겐 등 독일 기업이 중심인 민관이 협력하는 데이터 기반 조직인 '카테나X'가 배터리 여권 정보 체계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일본 정부도 도요타, 닛산, 혼다 및 덴소 등 여러 일본 대표 제조업체와 협력해 ‘우라노스 에코시스템’이라는 독자적인 산업 데이터 기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유럽의 카테나X와 협력하는 방향으로 양 지역 관련 기관이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관계자는 “일본 기업이 우라노스 에코시스템 하에 인증을 취득하면 유럽은 카테나X와 자동 연동돼 EU 인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