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홍성환 기자] KB국민은행 인도네시아법인이 상반기 중으로 차세대 뱅킹시스템(NGBS) 도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전환을 통한 경영 정상화 작업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은행 인니법인 KB뱅크는 18일 "2분기 초 NGBS 전면 시행을 목표로 규제 당국과 최종 테스트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NGBS는 국민은행이 인니법인을 인수한 이후 추진해온 핵심 사업 가운데 하나다. IT·디지털 금융망과 데이터베이스 등을 구축하고 수기로 입력하던 옛날 방식에서 벗어나 투명성과 영업 속도 등을 개선하는 게 목적이다. 앞서 지난 2021년 개발에 본격 착수한 이후 4년째 공을 들이고 있다.
NGBS 도입으로 경영 정상화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별 맞춤형 금융 상품을 제공하고 자동차 금융 등 여신도 대출 심사부터 사후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KB뱅크는 "검증된 기술을 기반으로 NGBS를 도입해 핵심 은행 시스템을 현대화할 것"이라며 "새로운 시스템은 운영 효율성과 서비스 혁신을 크게 개선하고 고객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B뱅크는 인도네시아 115개 상업은행 중 자산 규모 순위 19위로, 전국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현지 금융당국 OJK가 부여하는 은행종합건전성등급(RBBR)에서 2등급으로 평가받았다. 올해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KB뱅크는 지난해 순이자이익 9000억 루피아(약 800억원)를 거뒀다.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순이자마진은(NIM)은 작년 말 기준 1.3~1.4% 수준으로 1년 전 0.6%보다 크게 개선했다.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은 147%를 기록했다. 자기자본비율(CAR)은 16%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