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CJ바이오머티리얼즈, 美 매트머라이즈 맞손…PHA 솔루션 박차

2024.04.05 09:13:49

AI 기반 플랫폼 활용해 PHA 응용 분야 확대
지난해 5월 aPHA·지난 1월 scPHA FDA 승인

[더구루=김형수 기자] 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 기반 솔루션 포트폴리오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미국의 인공지능(AI) 기반 신소재개발 기업 매트머라이즈(Matmerize)와 협력을 토대로 PHA 활용 범위를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폴리머·플라스틱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발판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의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CJ Biomaterials)는 매트머라이즈와 PHA 기반 솔루션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본사을 둔 매트머라이즈는 지난 2019년 설립됐다. AI 기술을 활용한 신소재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신속한 데이터 기반 소재 개발 솔루션을 제공하며 지속가능한 폴리머 소재 연구·개발 분야 혁신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양사는 CJ바이오머티리얼즈의 PHA 소재 응용 범위를 확대하는 데 머리를 맞댄다. 매트머라이즈의 클라우드 기반 AI 플랫폼 폴림라이즈(PolymRize)를 활용한 PHA 최적화, 성능 테스트 등을 실시해 다양한 산업으로 PHA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매트머라이즈는 맞춤형 모델 트레이닝, 예측 분석 기능을 갖춘 폴림라이즈 사용 시 개발 과정에 들어가는 시간 및 자원을 절약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향후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매년 900만톤이 넘는 플라스틱 폐기물이 바다로 유입되고 있어 지속가능한 대체제 도입 확대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CJ바이오머티리얼즈가 개발한 PHA는 해양, 토양 등 대부분의 환경에서 분해되는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다. 플라스틱을 대신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김치호 매트머라이즈 최고기술책임자(CTO)는 "CJ바이오머티리얼즈와의 협력은 업무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바이오공장 전용 생산라인에서 PHA 대량생산을 시작하며 PHA 사업에 뛰어들었다. 당시 친환경 생분해 소재 전문 브랜드 팩트(PHACT)도 론칭했다. 

 

지난해 11월 PHA 소재가 적용된 전자레인지 조리용 종이 코팅에 이어 지난달 PHA 기반 병뚜껑을 선보였다. CJ바이오머리티얼즈는 미국 패키징 전문기업 비욘드 플라스틱(Beyond Plastic)과의 협력을 토대로 PHA 기반 병뚜껑에 이어 빨때, 뚜껑 등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본보 2024년 3월 28일 [단독] CJ제일제당, 세계 최초 'PHA' 적용 병뚜껑 출시…美 비욘드플라스틱과 협업>  

김형수 기자 kenshin@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