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퀀텀스케이프 전고체배터리 기술, 경쟁사에 넘어갔다" 외부 유출…폭스바겐 고위 임원 수사

2024.09.04 09:57:17

獨 배터리 스캔들로 이어지나…사법 당국 수사 확대
개인 투자한 전고체 배터리 스타트업에 기술 유출 혐의

[더구루=정예린 기자] 독일 폭스바겐의 차세대 모빌리티 사업을 이끄는 고위 임원이 사법 당국으로부터 미국 퀀텀스케이프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유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법적 분쟁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커지며 폭스바겐과 퀀텀스케이프 간 오랜 배터리 동맹에 균열이 생길지 이목이 쏠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독일 검찰은 율리히 아이크혼(Ulrich Eichhorn) 폭스바겐 미래 모빌리티 및 데이터스페이스 모빌리티 총괄(Group Representative Platform Future Mobility and DataSpace Mobility)을 수사하고 있다. 아이크혼 총괄이 개인적으로 투자한 독일 전고체 배터리 스타트업 '프라임 솔리드'에 기술을 이전했다는 판단에서다. 

 

당초 검찰은 프라임 솔리드의 전직 직원을 영업 비밀 남용 혐의로 조사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해당 직원과 아이크혼 총괄과의 연결고리가 확인되면서 수사를 확대했다. 

 

프라임 솔리드는 볼프스부르크에 본사를 둔 전고체배터리 생산업체다. 회사 프레젠테이션 자료에서 스스로를 퀀텀스케이프의 경쟁사로 소개하기도 했다. 이밖에 프라임 솔리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다. 

 

아이크혼 총괄은 프라임 솔리드 기술 개발과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프라임 솔리드 지분 47.5%는 지난 2021년 중반부터 스위스 회사 '밸류 그리드 벤처스(Value Grid Ventures)'가 소유하고 있는데, 이 배후에는 아이크혼 총괄의 자산을 관리하는 회사 '사이우루스(Sciurus)'가 있다. 또 주주 회의에 참석하는 한편 배터리 개발을 위해 프라임 솔리드 직원과 정기적으로 기술 교류를 진행했다. 

 

아이크혼 총괄 변호인은 모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전고체배터리 기술을 외부로 빼돌린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프라임 솔리드에 대한 투자 건도 회사의 비경쟁 조항을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이뤄졌다는 게 변호인 측 주장이다. 

 

폭스바겐은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데이터 보호상의 이유와 고용 계약에 따른 기밀 유지 의무로 인해 더이상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 성명을 냈다. 

 

지난 2010년 설립된 퀀텀스케이프는 전고체배터리 제조사다. 폭스바겐, 빌 게이츠, 카타르 투자청(QIA), 콘티넨탈 등으로부터 초기 투자를 받았다. 특히 폭스바겐은 2018년, 2020년 잇따라 대규모 투자를 실시해 대주주에 올랐다.

 

퀀텀스케이프는 폭스바겐 배터리 자회사 '파워코(PowerCo)'와 적극 협력하고 있다. 양측은 올 초 독일 잘츠기터에 위치한 파워코 연구 시설에서 퀀텀스케이프의 24층 멀티레이어 기반 전고체 배터리셀 A샘플을 테스트, 우수 성능을 확인했다. <본보 2024년 1월 5일 참고 퀀텀스케이프 전고체배터리 압도적 성능 입증...폭스바겐 배터리 전략 '청신호'> 지난달에는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산업화 계약을 체결했다. 파워코는 특정 기술 진행 단계와 로열티 지불에 따라 퀀텀스케이프의 배터리 셀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부여받게 됐다. 
 

정예린 기자 yljung@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