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진유진 기자] CJ대한통운이 미국 현지 고객 확보에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냉장·냉동 물류에 특화된 '콜드체인' 인프라를 연이어 확충하며 북미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콜드체인 물류는 보관·재고관리·운송 등 모든 과정에서 철저한 온도관리를 해야 하는 고난도·고부가가치 산업 분야다.
18일 미국 법인 CJ로지스틱스 아메리카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조지아주 게인즈빌에 위치한 약 2만5000㎡ 규모 콜드체인 물류센터에 미국 가금류·계란수출협회(USAPEEC) 관계자들을 초청해 시설을 공개했다. 행사에는 식품 제조·무역·물류 업체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 첨단 콜드체인 시설을 둘러보고 내륙 항만·가금류 가공 운영을 체험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미국 남동부 주요 식품 산업 벨트에 자리한 게인즈빌 센터의 경쟁력을 알리고, 현지 고객사와의 접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미국 내 콜드체인 인프라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게인즈빌 센터에 이어 캔자스주 뉴센추리 지역에 2만7034㎡ 규모 대형 콜드체인 물류센터를 건립 중이며, 올 3분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완공 시 미국 전역 약 85% 지역에 냉장·냉동 식품을 이틀 내 배송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CJ대한통운은 이를 통해 연내 다중 거점 체제를 완성하고, 글로벌 식품기업 업필드를 비롯한 다양한 고객사에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CJ대한통운이 90여 년의 물류 운영 경험과 기술력을 앞세워 북미 콜드체인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