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SNT다이내믹스가 폴란드에 HD현대인프라코어와 SNT다이내믹스의 협력 결과물인 'K-파워팩'(엔진+변속기) 수출을 타진한다. 폴란드 맞춤형 무기차량 'K2PL(K2 Poland)'에 국산 파워팩을 탑재하길 바라며 강점을 어필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SNT다이내믹스는 최근 열린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3)'에서 폴란드 정부에 국산 파워팩을 제안했다.
파워팩은 HD현대인프라코어의 DV27K 디젤 엔진과 SNT다이내믹스의 EST15K 변속기로 구성됐다. <본보 2023년 9월 7일 참고 HD현대인프라코어·SNT다이내믹스 공조물 'K-파워팩' 공개>
K-파워팩에 장착된 EST15K 자동 변속기는 1500마력으로 디젤 엔진과 작동하도록 조정된 6개의 전진 기어와 3개의 후진 기어가 특징이다. 유압제어기술, 제동기술, 조향기술, 전자제어기술, 변속기술 등 최첨단 기술이 융·복합 돼 있다. 변속기의 무게는 2500kg이다. 자동 변속 기능과 최첨단 완전자동 비례제어 방식을 적용해 험한 지형에서도 시간당 50㎞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고 변속충격 저감, 가속성능 향상·연비 향상 등을 실현했다.
SNT다이내믹스 관계자는 "EST15K 변속기가 상태 테스트를 통과하면 K2 4차 생산 시리즈부터 장착할 수 있다"며 "이 디자인은 K2PL 전차 주문 발표와 관련해 국방부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밝혔다.
이어 "K-파워팩은 최고의 성능과 간편한 작동, 서비스를 제공해 폴란드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폴란드 성능개량형 모델인 K2PL(K2 Poland) 전차는 K2 전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폴란드형 지상 무기 체계이다. 폴란드 군의 요구사항에 따라 현지 미래 전장 환경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이 진행될 계획이다.
다만 K2 4차 생산에서 국산 파워팩이 장착될지는 미정이다. 현대로템은 "아직 폴란드와 2차 계약을 협상 중이라 K2PL의 상세 사양은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현대로템은 폴란드와 K2전차 2차 계약을 앞두고 있다.
SNT다이내믹스는 1959년 설립된 대한민국 정밀기계공업의 원조기업으로 국내 유일의 궤도차량용 자동변속기·중구경 총포류 생산 전문업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