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인프라코어·SNT다이내믹스 공조물 'K-파워팩' 공개

폴란드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 2023)서 파워팩 전시

 

[더구루=길소연 기자] HD현대인프라코어와 SNT다이내믹스의 협력 결과물인 'K-파워팩'(엔진+변속기)이 폴란드에서 공개됐다. 
 
7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인프라코어와 SNT다이내믹스는 5일(현지시간)부터 8일까지 4일간 폴란드 타르기 키엘체(Targi Kielce)에서 열린 '폴란드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 2023)'에 참가해 전차용 파워팩을 전시했다. 

 

파워팩은 엔진과 변속기의 결합체로 전차를 움직이는 '심장'에 비유된다. 전차는 포장도로뿐만 아니라 산지 등 험로의 주파능력까지 갖춰야 하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가동능력이 보장돼야 하는 만큼 파워팩이 중요하다.

 

국산 전차용 파워팩은 HD현대인프라코어의 DV27K 디젤 엔진과 SNT다이내믹스의 EST15K 변속기로 구성됐다.

 

DV27K는 국방과학연구소와 HD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개발한 전자제어식 커먼레일 직분사장치(Common Rail Direct Injection)를 적용한 12기통 1500마력 디젤엔진이다. 엔진 크기는 길이 1828mm, 너비 1060mm, 높이 1126mm이며, 2578kg이다. K2 전차 2차 양산사업부터 탑재되고 있다.

 

EST15K 자동 변속기는 국방과학연구소와 SNT중공업에서 개발한 전차용 자동변속기이다. 1500마력으로 디젤 엔진과 작동하도록 조정된 6개의 전진 기어와 3개의 후진 기어가 특징이다. 유압제어기술, 제동기술, 조향기술, 전자제어기술, 변속기술 등 최첨단 기술이 융·복합 돼 있다. 변속기의 무게는 2500kg이다.

 

군 당국이 K2전차 2차, 3차 양산 사업에서 국산 변속기를 배제했지만 4차 양산사업에서는 장착을 검토하면서 폴란드 성능개량형 모델인 K2PL(K2 Poland)에도 장착될지 관심이 쏠린다.

 

현재 국산 파워팩은 튀르키예 방산 회사 베메제(BMC)의 전차 '뉴 알타이'(New Altay)에 탑재됐다. BMC는 HD현대인프라코어의 엔진과 SNT다이내믹스(옛 SNT중공업)의 변속기를 조합한 한국산 파워팩을 장착하기로 하고 성능 세트를 진행했다. <본보 2021년 12월 7일 참고 [단독] 터키 차세대 전차 '알타이', 국산 파워팩 적용 확정>
 

애초 BMC는 독일산 파워팩을 도입하려 했는데 현지 정부가 시리아 내전에 참여한 튀르키예에 무기 수출을 차단하면서 한국산 파워팩을 도입했다.

 

한편 현대로템은 지난해 폴란드와 K2 전차 980대 수출 계약을 맺었다. 폴란드 K2 전차는 작년 8월 긴급소요분 180대에 대한 첫 수출 계약이 체결된 이래 올해까지 총 28대가 현지에 조기 인도된 상태이다. 현대로템은 오는 2025년 말까지 납품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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