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구자은호 '디지털 역량' 결집…"혁신 미래 창조하자"

2024.03.29 16:51:24

올해 초 CES서 "AI 등 신기술 접목" 강조
LS전선·일렉트릭·엠트론 등 전 계열사 디지털 역량 확보 총력

 

[더구루=오소영 기자] LS그룹이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에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 스마트에너지 기술 등을 접목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올해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4’ 현장을 찾아 "AI와 로봇으로 무장한 미래가 얼마나 큰 변화를 몰고 올지 관심을 고조시킨다"며 "AI, SW 등 다양한 협업과 기술 혁신으로 짧게는 10년, 그 이후의 장기적 관점에서 충분히 대응 가능한 사업 체계를 갖추고 준비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아울러 "LS의 원천 기술과 AI로 대변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우리 LS만의 미래혁신 기술을 창조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이에 LS그룹의 각 계열사들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가고 있다.

 

LS전선은 2024년부터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본격 추진한다. 올해는 디지털 경쟁력 기반 구축의 원년으로서 우선 강원도 동해시 해저케이블 공장에 MOM(제조운영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MOM은 원료 입고부터 제품 출하까지 모든 공정 데이터를 디지털로 기록·관리하는 시스템이다. △ 프로젝트 관리 △ 공정 현황 파악 △ 생산 오더 생성 △ 실시간 작업 프로세스 점검 △ 원부자재 품질 이력 확인 △ 재고 이동·실사 등을 수행한다. LS전선은 해저케이블 부분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해 지중케이블과 통신케이블 등 다른 제품군에도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LS일렉트릭은 LS글로벌로부터 물적 분할한 LS ITC를 인수했다. LS ITC는 빅데이터, IoT, 스마트 팩토리 등에 필요한 산업·IT 융합 서비스를 핵심 역량으로 보유한 IT 전문 기업이다. LS ELECTRIC의 전력·자동화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디지털 제품 및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LS일렉트릭은 청주 1 사업장 G동에 부품 공급부터 조립, 시험, 포장 등 전 라인에 걸쳐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된 '스마트 공장'을 구축했다. 이후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저압기기 라인 38개 품목의 1일 생산량은 기존 7500대 수준에서 2만 대로 확대됐다. 에너지 사용량 역시 60% 이상 절감됐다. 불량률도 글로벌 스마트 공장 수준인 6PPM(백만분율; Parts Per Million)으로 급감했다.

 

작년 9월에는 충북 청주시 LS일렉트릭 청주사업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의 글로벌 파트너 회사인 '사이트머신'과 'AI 기반 지능형 제조-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작년 7월부터 LG유플러스와 클라우드를 활용해 유무선 통신으로 생산 현장에 전력을 공급하는 설비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솔루션 사업을 공동 추진 중이다.

 

LS MnM은 온산제련소의 스마트팩토리 프로젝트인 'ODS(Onsan Digital Smelter)'를 2017년부터 추진 중이다. ODS는 단일공장 기준 생산능력 세계 2위인 온산제련소의 모든 생산 과정을 통신으로 연결하고 공정을 자동화하는 디지털 전환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올해 말 완료를 앞두고 있다. LS엠트론은 국내 최초로 상용화된 자율작업 트랙터 'LS스마트렉(SmarTrek)'과 원격관리 서비스 '아이트랙터(iTractor)'를 출시해 대한민국 농업 첨단화를 이끌고 있다. 완전 무인 단계의 자율작업 트랙터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E1은 여수·인천·대산 기지 내에 ‘안전환경 포털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은 작업자가 모바일 기기로도 작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작업 별 안전조치 사항 및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등의 정보도 편리하게 조회함으로써 다양한 안전환경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예스코홀딩스는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를 위해 자연어를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마인드 AI 챗봇서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마인드AI 챗봇시스템은 정해진 범위내 다양한 대화 표현 이해와 사용자 주도의 대화 흐름 처리가 가능한 차별화된 서비스이다. △ 청구요금, △ 요금남부, △ 안전점검 등 도시가스 관련 고객 문의 응대를 지원한다.

 

LS그룹 관계자는 "LS는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에 자동화·빅데이터·AI 기술 등을 활용해 획기적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부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Open Innovation 등 스마트 R&D 방식을 통해 디지털에 강한 LS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소영 기자 osy@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