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윤진웅 기자] '과소 평가'. 이는 KG모빌리티 '토레스 하이브리드(HEV)'의 연비 효율성을 두고 하는 말이다. KG모빌리티의 야심작이라는 점에서 다소 거친 도로주행 테스트를 진행했음에도 공인 연비를 가볍게 넘기는 실력을 자랑했다.
최근 서울 강남구 KGM 익스피리언스 센터에서 진행된 토레스 HEV 미디어 시승 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시승했다. 백운호수를 경유, 용인의 한 카페까지 약 40km를 주행했다.
센터 주차장을 빠져나가 도로에 나서는 과정에서 잠시 파워트레인을 헷갈렸다. 부드러운 주행감이 순수 전기차(BEV)로 착각하게 만들었다. "전기차에 가장 가까운 하이브리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KGM 측 설명이 와닿는 순간이었다.
골목길이나 시속 30㎞ 제한인 어린이 보호구역 구간에서는 오랜 시간 EV모드(전기모드)를 유지했다. 도심 주행 시 EV모드로 94%까지 주행이 가능하다는 말이 실감됐다.
특히 고속 주행 안전성과 정숙성이 인상적이었다. 엔진과 모터의 적절한 조합의 결과물이었다. 토레스 HEV는 1.5터보 가솔린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과 직병렬 듀얼 모터를 적용한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결합했다.
이질감 적은 회생제동도 만족감을 높이는 요소였다. 토레스 HEV는 패들 시프트를 조작해 회쟁 제동을 3단계 및 ‘오프(Off)’로 설정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이었다. 3단계로 높이더라도 전기차 기준 1단계 수준의 제동력을 나타냈다.
무엇보다 연비 효율성이 발군이었다.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급가속과 급감속을 반복했음에도 연비 17.2㎞/ℓ를 기록했다. 동일 차량으로 같은 구간을 역순으로 주행한 동승자의 경우에는 25㎞/ℓ가 나왔다. 공인 복합연비(15.7㎞/ℓ)를 훨씬 웃도는 수치였다.
한편 토레스 HEV 판매 가격(세제 혜택 적용 시)은 △T5 3140만원 △T7 3635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