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쿠팡, 英 OTT 다즌과 분쟁 '승(勝)'…FIFA 클럽월드컵 국내 중계권 독점

2025.06.12 07:26:13

영국 웨일스 항소법원, 다즌 항소 기각…쿠팡 손 들어줘
쿠팡플레이, 팬덤 강한 스포츠 충성고객↑, 광고 수익↑

[더구루=진유진 기자] 쿠팡플레이가 영국의 스포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다즌(DAZN)과의 법적 분쟁에서 승소했다. 쿠팡플레이는 '2025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월드컵' 경기 중계를 공급할 수 있는 권한을 최종 확보했다. 다변화된 스포츠 중계를 통해 외연 확장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영국 웨일스 항소법원은 11일(현지시간) 다즌이 2025 FIFA 클럽월드컵 미디어 권리 계약과 관련 제기한 항소를 기각하고 1심에 이어 쿠팡에 손을 들어줬다.


쿠팡플레이와 분쟁 세부 사항이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국내 라이선싱 계약이 주요 골자로 보인다. 다즌은 앞서 2025 FIFA 클럽월드컵의 글로벌 방송권을 확보했다. 국내 중계권 권리 계약을 두고 쿠팡플레이와 갈등은 법적 다툼으로 이어졌다. 다만 이번 항소심 결론으로 쿠팡플레이의 승리로 종지부를 찍었다.


이커머스 강자 쿠팡이 OTT 쿠팡플레이를 내세워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모습이다. 단순한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를 넘어, 주요 스포츠 중계권을 적극적으로 확보하며 '스포츠 강자'로서의 입지를 굳히는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실제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OTT 간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경쟁 우위를 점하려는 방법을 스포츠에서 찾은 셈이다. 팬덤이 강력하게 작동하는 스포츠를 통해 충성 고객을 유입하겠다는 전략이다. FIFA 클럽월드컵 중계권을 확보하면서 구독자가 증가하고 광고 수익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쿠팡플레이는 앞으로도 축구팬들의 기대에 지속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서비스를 개선 및 확장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FIFA 클럽월드컵 오는 15일부터 약 한 달간 열린다. 국가 대항전인 월드컵과 달리 클럽 간 대결로 진행된다. 4년마다 한 번씩 열리며 32개 클럽이 상금 1억2500만 달러(약 1710억원)를 놓고 겨루는 대회다. 올해는 레알 마드리드와 바이에른 뮌헨, 파리 생제르맹,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첼시, 도르트문트, 맨체스터시티, 유벤투스 등 유럽의 강호들이 대거 출전한다.

 

진유진 기자 newjins@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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