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정등용 기자] 자국 기업에 대한 입찰 제한 논란이 불거진 케냐 간선급행버스(BRT) 5호선 사업이 다시 본궤도에 올랐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케냐 공공조달행정검토위원회(PPARB)는 지난 1일 케냐 BRT 5호선 사업 입찰과 관련한 CK 솔루션의 이의 제기를 기각했다.
CK 솔루션은 케냐 현지 기업인 쿠망 건설과 비욘드 트레이딩의 합작법인이다. 지난 5월 CK 솔루션은 케냐 도시도로청(KURA)을 상대로 케냐 BRT 5호선 사업 입찰에 대한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CK 솔루션은 “케냐 도시도로청이 한국 기업에만 입찰 기회를 부여했다”며 “이는 헌법 제227조가 규정하고 있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 조달 시스템 조항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케냐 공공조달행정검토위원회는 판결문을 통해 “이번 사안은 케냐 공공조달행정검토위원회가 개입할 권한이 없다”며 기각 결정을 내렸다.
이번 사업은 케냐 수도 나이로비 시내의 교통 혼잡 완화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2차선 전용도로와 13개 역, 3개 하천 교량, 2개 고가 도로, 전용 BRT 차량기지(1365㎡) 등이 포함되며 총 사업비는 76억 케냐실링(약 800억원) 규모다.
한국수출입은행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해 대출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건화·도화엔지니어링·유신·트라콤 등이 구성한 팀 코리아는 지난 2022년 이 사업에 대한 컨설팅 계약을 맺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