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리뷰] KT, 고성능 GPU 구독 서비스 사업 본격화…"AI 개발 생태계 활성화"(12월1주차)

2025.12.06 08:00:17

 

◇KT, 구독형 서비스 'K GPUaaS ' 개시

 

KT가 충북대 산학협력단 강소특구지원센터(이하 충북청주강소특구)에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 구독형 서비스 'K GPUaaS(K GPU as a Service)'를 제공하며 시장 확대에 나섰다.

 

K GPUaaS는 KT가 확보한 엔비디아의 GPU 'H100'을 월 구독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9월 출시됐다. 초기 인프라 구축 비용이나 유지보수 부담을 줄여 AI 개발 속도와 경쟁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충북청주강소특구는 충북대가 운영하는 기술 핵심 연구기관으로, 스마트 IT부품·시스템이 중점 특화 사업이다. KT는 이곳에 K GPUaaS를 적용해 AI 개발과 학습에 최적화된 고성능 GPU 기반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GPU 활용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비롯해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등 AI 개발과 사업화 전반에 필요한 자원도 함께 지원한다.

 

KT는 이번 사례를 시작으로 국내의 다양한 기업과 기관으로 K GPUaaS의 활용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AI 딥러닝 모델 학습과 추론, 데이터 분석 등 고성능 연산이 필요했던 기업·기관의 GPU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K GPUaaS는 초고속 네트워크 기술인 ‘인피니밴드(InfiniBand)’를 바탕으로 GPU 서버 간 지연 없는 통신을 제공해 대규모 분산 학습 환경을 구현한다.

 

또한 ‘GPU 가상화 분할’ 기술로 하나의 GPU를 여러 단위로 나누어 작업량에 따라 자원을 배분, 조정할 수 있도록 해 GPU 활용 효율을 높였다. 모든 GPU 인프라와 데이터, 네트워크는 국내에서 관리되어 고객의 데이터가 해외로 유출될 우려는 낮췄다.

 

KT Enterprise부문 AX사업본부장 유서봉 상무는 "K GPUaaS가 첫 레퍼런스를 확보해 구독형 GPU 시장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더 많은 고객이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고성능 GPU와 분산 학습에 최적화된 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국내 AI 개발 생태계의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AI 통화앱 ‘익시오(ixi-O)’ 서비스 고도화

 

LG유플러스가 BC카드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AI 통화앱 ‘익시오(ixi-O)’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카드사가 보유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익시오 AI 검색 기능의 정확도와 품질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양사는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BC카드 본사에서 ‘BC카드 가맹점 데이터 연계 LG U+ 익시오 서비스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윤호 LG유플러스 AI Agent추진그룹장(상무)과 오성수 BC카드 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을 비롯한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LG유플러스는 내년 중 출시 예정인 ‘익시오 AI 비서’에 BC카드 데이터를 연계할 계획이다. ‘익시오 AI 비서’는 통화 중 대화 맥락을 실시간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는 기능으로, 통화 중 AI가 통화에 참여해 정보를 찾고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 특징이다.

 

BC카드는 전국 55만 개 이상의 가맹점 데이터를 기반으로 ‘eat.pl(잇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잇플은 BC카드 결제 이력을 기반으로 가맹점의 방문 패턴·혼잡도 등을 분석해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로, 익시오 서비스에 연계해 고객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맛집·장소 추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BC카드 데이터 연동을 시작으로 익시오의 AI 검색·추천·번호정보 제공 등 핵심 기능 고도화를 위해 국내외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에이닷 전화’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 탑재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전화 서비스 ‘에이닷 전화’에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새롭게 추가했다.

 

‘AI 보이스피싱 탐지’는 통화 중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 보이스피싱 전화로 의심될 경우 즉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SKT는 이를 통해 날로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사용자를 보호, 더욱 안전한 통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보이스피싱 의심 여부는 AI 모델이 △의심 키워드 포함 여부 △대화 패턴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 분석해 통화 중 실시간으로 판별한다. 단, 사용자의 연락처에 저장된 번호나 에이닷 전화의 ‘비즈연락처’에 등록된 업체 공식 번호로부터 걸려온 전화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된다.

 

분석 결과는 심각도에 따라 ‘의심’과 ‘위험’ 두 단계로 구분되며, 통화 중 경고 팝업창·알림음·진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즉시 안내된다.

 

이때 사용자가 경고 팝업창에서 ‘보이스피싱 아님’을 누르지 않으면, 통화 종료 후 해당 번호에는 ‘피싱탐지’ 라벨이 부착된다. 경고 라벨은 에이닷 전화 내 ‘최근기록’, ‘검색’ 등의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기능은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기반으로 통화 내용 분석부터 경고 알림까지의 전 과정을 단말 내에서 처리한다. AI 모델은 단말 내에서 실시간으로 통화 내용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지속적으로 감지한다.

 

SKT는 이러한 방식으로 통화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고 별도의 데이터 저장·삭제 과정이 없기 때문에, 정보 유출 우려 없는 안전한 탐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AI 보이스피싱 탐지’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AOS)에서는 에이닷 전화 앱을 통해, iOS 운영 체제에서는 에이닷 앱의 ‘전화’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의 ‘AI 보안’ 메뉴에서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활성화해야 한다.

 

이와 함께 SKT는 ‘검색’ 화면에서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피해 신고 기관의 연락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고객의 안전한 통화 경험을 위해 다양한 조치를 시행했다.

 

한편, SKT는 강도 높은 고객 보호 조치와 보안 솔루션 출시, 민관 협력 등을 통해 예방부터 재발 방지까지 보안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조현덕 SKT 에이닷전화 담당은 “에이닷 전화의 보안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스팸·피싱 의심 문자를 탐지·경고하는 ‘AI 메시지’를 추가한 데 이어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도 추가했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보안 기능을 지속 고도화해 고객이 언제나 안전하고 편안한 통화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성일 기자 hong62@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