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인삼공사 정관장, 하늘 위 '웰니스 넘버원'

2026.02.18 07:00:00

대한항공 스카이샵 웰니스 1위…여행 회복·셀프 메디케이션 수요
품질 경쟁력 앞세워 면세전용 '로얄' 라인으로 글로벌 웰니스 공략

[더구루=진유진 기자] KGC인삼공사 정관장이 대한항공 기내 면세 채널에서 웰니스 1위에 올랐다. 여행 수요 회복과 함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는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가 확산되며 홍삼 수요가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면세 전용 프리미엄 제품과 엄격한 품질 관리가 항공 채널과 맞물리며 시너지를 냈다는 분석이다.

 

18일 대한항공 기내 면세품 브랜드 스카이샵(SKYSHOP)에 따르면 '정관장 홍삼정 로얄'은 지난해 상반기 누적 탑승객 1000만명 기준 판매 집계에서 스카이샵 베스트5 웰니스 부문 1위를 기록했다. 뒤를 이어 △오쏘몰 이뮨 30일 △레지나 프리미엄 로열젤리 △두뇌엔 닥터PS 70 △다이어트 유산균 비에날씬 등이 톱5를 차지했다. 기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판매 효율성과 브랜드 신뢰도를 동시에 검증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관장의 성과는 여행과 건강 소비의 결합이라는 시장 흐름과 맞닿아 있다. 장거리 비행에 따른 피로 관리 수요가 늘었고, 한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건강식품을 선물하려는 외국인 고객의 구매도 확대됐다. 특히 홍삼 본연의 가치를 강조한 원액 제품은 면역·에너지 관리 트렌드와 맞물려 글로벌 고객층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여행이 단순 이동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소비로 확장되면서 기내 면세도 건강·웰니스 중심으로 재편되는 추세다. 항공 채널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프리미엄 쇼케이스' 역할을 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제품 전략도 주효했다. 정관장 '로얄(Royal)' 라인은 홍삼 몸통인 홍삼근 100%를 사용해 맛의 완성도를 높인 면세 특화 제품이다. 한정 채널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는 희소성이 더해지며 특별한 경험을 중시하는 여행객의 소비 심리를 자극했다. 항공 기내라는 특수 유통 환경에서 프리미엄·차별화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경쟁력의 근간은 품질 관리다. 정관장은 경작지 선정 전 2년간 토양을 관리하고 6년근 인삼을 재배하는 등 총 8년에 걸친 생산 체계를 운영한다. 재배부터 완제품까지 430여 가지 안전성 검사를 실시해 법적 기준을 상회하는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연구개발(R&D) 투자를 기반으로 효능 검증과 신소재 개발을 병행하며 글로벌 신뢰도를 축적해왔다.

 

이 같은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정관장은 세계 인삼 소매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팝업스토어와 협업 마케팅, 모바일 선물 플랫폼 등으로 2030 세대와 접점을 넓히는 등 브랜드 체질 개선도 병행 중이다.

 

업계는 이번 성과를 프리미엄 유통 채널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한 사례로 본다. 항공 면세에서의 판매 상위권 진입은 글로벌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지표로 작용해 해외 시장 확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정관장은 면세 채널 성과를 발판으로 글로벌 웰니스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단순 건강기능식품을 넘어 K-헬스 표준을 제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진유진 기자 newjins@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