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홍성환 기자] 중국창안자동차그룹이 공식 출범하며 이치자동차·둥펑자동차와 함께 3대 자동차 국유기업 체제가 완성됐다. 중국 정부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전문가포럼(CSF)은 16일 "중국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전환기를 맞아 구조적 변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3대 자동차 국유기업 체제가 완성됐다"며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하면서 산업 판도가 크게 바뀌고 있으며, 중국 국유기업도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경쟁 환경의 변화에 따라 중국 정부는 자동차 산업 발전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해외 완성차 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과 전기차 기업의 성장으로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라 중국 정부가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자동차 그룹 육성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창안자동차는 지난달 중국병기장비그룹에서 분사하며 독립 국유기업으로 새출범했다. 창안자동차는 자본금 200억 위안(약 3조9000억원) 규모다. 이는 둥펑자동차를 넘어서는 수준으로, 정부가 창안자동차를 통해 전기차 분야 경쟁력 확보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더구루=홍성일 기자] 기아가 신형 카니발을 남아프리카공화국(이하 남아공) 시장에 선보였다. 기아는 고급 편의사양을 대거 탑재해 현지 프리미엄 다목적차량(MPV) 시장을 공략한다는 목표다. 15일 기아에 따르면 남아공에서 카니발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최근 출시했다. 4세대 카니발의 상품성을 강화한 모델로, 국내에서는 2023년 10월 공개됐었다. 판매가 시작된 카니발은 기아의 브랜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을 기반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와 같은 강인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전면부는 수직 형상의 헤드램프와 '시그니처 스타맵 라이팅' 주간 주행등(DRL) 등이 장착됐다. 측면부에서는 헤드램프와 리어 콤비네이션램프가 캐릭터 라인와 연결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후면부는 기존 일자 테일램프 양쪽 끝에 세로 형태의 디자인이 추가되며 'ㄱ' 형태 디자인을 완성했다. 이외에도 엠블럼, 범퍼, 해치게이트 등의 디자인도 변경됐다. 기아는 신형 카니발을 EX와 SXL 두 가지 트림으로 나눠 판매한다. 기본형인 EX 모델은 18인치 휠, 12.3인치 터치스크린, 1열 전동 시트,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등 풍부한 사양을 갖췄다. 최상위 SXL 트림
[더구루=정등용 기자] 기아가 인도에서 자동차 산업 인재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지 대학교에 이어 협력 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기아 인도법인은 11일(현지시간) 인도 자동차기술개발위원회(ASDC)와 산업·학계 협력 촉진 및 자동차 산업 인재 풀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인도 자동차 산업을 위한 숙련된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지속 가능한 기술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취업 기회를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아 인도법인은 “이번 이니셔티브는 전기차(EV) 도입과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인력 준비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며, 이는 인도 모빌리티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평가했다. 기아 인도법인 영업총괄을 맡은 조준수 전무는 “ASDC와의 이 협력은 기아가 기술력 있는 인적 자원을 기반으로 한 미래 준비형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단계”라고 설명했다. 앞서 기아 인도법인은 지난 5월에도 인도공과대학교 티루파티와 현지 우수인재 양성과 미래 모빌리티 역량 강화를 위한 MOU를 맺은 바 있다. 기아 인도법인 설립 후 첫 산학협력 MOU였다. 기아 인도법인은 IIT 티루파티에 올해부터 2029년까지 5년간 3억50
[더구루=홍성일 기자] 현대자동차의 유럽 전략 전기차(EV) 모델인 '아이오닉 2'의 테스트카로 추정되는 차량의 도로 주행 모습이 추가로 포착됐다. 연이은 테스트카 출현에 아이오닉 2의 유럽 출격이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동차 스파이샷 전문매체인 '카스파이미디어'는 12일(현지시간) 유튜브 등을 통해 '아이오닉 2 시제품 테스트 모습'이라며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현대차 유럽기술센터(ETC) 인근에서 촬영된 것으로 아이오닉 2로 추정되는 소형 전기차의 도로주행 테스트 모습이 담겼다. 카스파이미디어는 현대차 유럽기술센터 인근에 위치한 만큼, 관련 테스트를 진행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영상 속 테스트카의 외부에는 두꺼운 위장막이 부착돼 있어 정확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없지만 전면은 세단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고, 후면부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처럼 루프라인부터 가파르게 떨어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전에 공개된 스파이샷을 통해 아이오닉 2 전면부는 아이오닉 6, 후면부는 신형 넥쏘와 비슷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었다. 아이오닉 2는 현대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개발되며, 크로스오버형 패스트백 혹은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지난달 멕시코 자동차 시장에서 나란히 질주했다. 기아 주력 모델인 K3는 월간 베스트셀링카 '2위', 현대차 그랜드 i10는 '7위'에 올랐다. 현대차·기아는 현지 맞춤형 프로모션을 앞세워 하반기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14일 멕시코 통계청(INEGI)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달 멕시코 시장에서 9302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수치다. 7월 말 누적 6만2244대(점유율 7.5%)를 기록, 브랜드 순위 5위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멕시코에서 4712대를 판매, 7위에 올랐다. 점유율은 3.8%를 기록했으며, 상승폭은 3.7%에 달한다. 누적 기준 2만9952대(점유율 3.6%)로 전년 보다 1.9% 증가했다. ↑ 누적 판매 1위는 닛산이 차지했다. 15만1897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18.2%를 기록했다. GM 쉐보레가 10만24166대, 폭스바겐이 7만5514대를 판매, 2·3위를 차지했다. 점유율은 각각 12.3%, 9.1%%로 집계됐다. 이어 △토요타(7만731대·8.5%) △마쯔다(5만9712대·7.2%) △포드(3만116대·3.6%) △MG(2만7534대·3.3%) △스즈키
[더구루=정예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호주에 오세아니아 지역 첫 통합 기술개발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글로벌 연구개발(R&D)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차량 기술 경쟁력을 높여 현지 시장 공략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호주 시드니에 '호주기술센터' 설립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3~5년에 걸친 중장기 전략의 일부로 진행될 기술센터는 △내구성 △험로·오프로드 △4륜구동 등 연구개발(R&D)역량 강화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직원 교육 등 현지화 전략에 활용될 예정이다. 다만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전방위 전략의 일환일뿐 실제 설립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지 법인의 아이디어 제안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데이미언 메러디스 기아 호주법인 총괄 매니저는 "호주에서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요건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한 결과 기술센터를 설립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왔다"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브랜드를 진정으로 발전시키려면 기술적인 측면에서 오랜 기간 동안 운영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센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호주기술센터 설립 배경에는 기아 호주법인이 주도한 픽업트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인도네시아에서 '톱10'에 이름을 올려 현지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다만 일본 완성차 브랜드와의 격차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인도네시아 자동차산업협회(Gaikindo)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7월 현지에서 1239대를 판매, 브랜드 순위 10위를 기록했다. 상반기 기준 8위에서 두 계단 하락했다. 점유율도 상반기(3.0%) 대비 1%포인트 감소한 2.0%에 그쳤다. 1위는 토요타가 차지했다. 총 6만552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32.4%를 기록했다. 2·3위는 다이하쓰와 스즈키가 차지했다. 각각 1만451대와 6010대를 판매했다. 이어 △혼다(5235대)△미쓰비시(5011대) △BYD(2335대) △이스즈(2190대)△미쓰비시 후소(1871대) △체리차(1593대 등 순으로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는 전반적인 시장 침체 가운데 선방했다는 평가다. 인도네시아 지난달 도매 판매량은 6만552대로 전년 대비 5% 안팎으로 줄었다. 고금리와 경기 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차가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BYD와 체리 등 중국 브랜드들도 빠르게 순위권에 진입, 인도네시아 자동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LACMA)이 '타바레스 스트라찬: 내일의 시작된날' 전시회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현대차와 LACMA의 오랜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오는 10월 12일 부터 내년 3월 29일 까지 열린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티스트 타바레스 스트라찬의 가장 광범위한 네온 작품 등 20점 이상의 신작을 선보인다. 조각과 회화, 텍스트, 음악 등이 결합한 이번 전시는 흑인 디아스포라와 관련 주류 내러티브에서 간과됐던 역사를 조명한다. 타바레스 스트라찬는 1979년 바하마 나소에서 태어나 현재 뉴욕과 나소를 중심으로 작업하고 있으며, 2003년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을 졸업하고 2006년 예일대학교에서 조각 석사 학위를 받았다. LACMA 다이애나 나위(Diana Nawi)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회는 타바레스의 다양한 개념적 접근 방식을 경험하고, 오브제 제작 기술과 세계 구축에 대한 그의 관심사를 느낄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는 지난 2015년부터 현대차와 LACMA가 공동으로 진행해온 'LACMA의 현대 프로젝트(The Hyundai Project)'의 일
[더구루=김은비 기자] 기아가 일본 완성차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필리핀 자동차 '톱10'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는 등 고속주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도 현지 판매 8위를 차지했다. 12일 필리핀자동차제조업체협회(CAMPI)에 따르면 기아는 상반기 현지 자동차 시장에서 4195대(점유율 1.8%)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수치다. 브랜드 판매 '10위'를 차지했다. 기아 소형 크로스오버 '소넷'이 전체 판매를 견인했다. 소넷은 상반기 동안 3171대가 판매, 기아 간판모델로 자리매김했다. 쏘렌토 역시 전년 대비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카니발 하이브리드 등도 판매 확대에 한 몫했다. 기아는 이 같은 상승세를 하반기에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딜러망을 강화하고 EV6 등 전기차에 대한 프로모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상반기 5513대(점유율 2.4%)를 판매, 8위에 올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상승한 수치다. 3위인 포드를 제외하고 '톱7'은 모두 일본 완성차 브랜드가 독식했다. 1위는 1만9624대(점유율 48.47%)를 기록한 토요타가 차지했다. 이어 △미쓰비시(7,408대·18.3%)
[더구루=정예린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차량용 향기 제품과 패션 액세서리 등 두 가지 제품군을 겨냥한 상표권을 확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감성 경험과 브랜드 팬덤을 일상 속 라이프스타일 영역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하나의 브랜드로 묶어 차별화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12일 미국특허청(USPTO)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3월 'QOM' 상표를 두 가지 범주로 출원했다. 우선 △차량용 에센셜 오일 △리드 디퓨저△방향 오일 등 '자동차용 향기'이며, 다른 영역은 △시계 △키링 △주얼리 등 '패션·액세서리' 제품군이다. 향기 카테고리는 제네시스와 팰리세이드 등 고급 트림 모델에서 프리미엄 편의 사양으로 자리할 가능성이 높다. 공기청정 시스템이나 무드 라이팅과 결합해 쾌적한 차량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차량 공조 시스템과 연계하는 방안도 예측된다. 'QOM' 상표를 향기 제품군으로 출원한 것은 럭셔리 완성차 브랜드들이 채택한 '인캐빈 퍼퓸' 전략과 닮아 있다. 롤스로이스는 지난 2월 '롤스로이스 센트(Rolls-Royce Scent)'를 출시, 전문 조향사가 만든 향을 특허 기술로 확산시키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메르세데스-벤츠
[더구루=김은비 기자] 기아가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중국 턴어라운드'에 청신호를 켰다. 특히 지난달 2만대가 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올해 누적 판매량이 14만 대를 돌파하는 등 뚜렷한 실적 개선 흐름을 보이고 있다. 8일 기아 중국 합작법인인 위에다기아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7월 중국 시장에서 총 2만35대를 판매했다. 지난 3월 이후 5개월 연속 월 2만 대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시장 회복세를 견인하고 있다. 올 들어 1월부터 7월까지의 누적 판매량은 14만4062대에 달하며,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9.3% 증가한 수치다. ◇셀토스 등 주력 모델 판매 견인…수출도 견인 기아의 중국 실적 반등은 강력한 '투트랙'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우선 가성비와 상품성을 갖춘 셀토스 등 주력 모델들이 중국 내수 시장 회복을 이끌고 있다. 'Z세대 SUV'로 불리는 셀토스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파노라마 선루프 등을 기본 탑재하며 상품성을 높여 젊는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전기차 모델인 EV5 역시 1회 충전 시 최대 720km 주행이 가능한 장거리 성능을 앞세워 중국의 고급 전기 SUV 시장 수요를 효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브라질 시장에서 주춤, 토요타에 밀려 5위에 그쳤다. 누적 판매량은 10만대를 조금 넘겨 '연간 20만대' 2년 연속 달성에 관심이 쏠린다. 11일 브라질자동차유통연맹(Fenabrave)에 따르면 현대차는 7월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서 1만6572대(점유율 7.2%)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9% 감소한 수치이다. 올들어 누적 판매량은 10만2710대(점유율 7.8%)로 전년 대비 2.8% 감소했다. 현대차는 크레타와 HB20이 전체 판매를 견인했다. 크레타는 지난달 7856대를 판매, 월간 베스트셀링카 6위에 올랐다. HB20의 경우 5519대가 판매됐다. 이들 모델 비중은 70%를 웃돌고 있다. 기아는 지난달 341대를 판매, 25위를 기록했다. 누적 판매량은 2315대(점유율 02%)로 전년 동기 대비 68.6% 큰 폭으로 상승했다. 1위는 5만596대를 판매한 피아트가 차지했다. 폭스바겐은 4만1837대로 2위, 쉐보레는 2만4427대로 3위를 각각 기록해다. 1만7290대를 판매한 토요타는 현대차는 제치고 4위에 올랐다. 현대차에 이어 △지프(9960대) △르노(9862대) △△BYD(9692대)
[더구루=홍성일 기자] 일본의 카드게임 시장이 10년 만에 3배 가까이 성장하며 3000억 엔 규모를 돌파, 장난감 업계의 핵심 동력으로 떠올랐다. 과거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카드게임에 막강한 구매력을 갖춘 성인 '키덜트(Kidult)' 세대가 유입되며 전성기를 맞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코트라 오사카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도 회계년도 기준(2024년 4월~2025년 3월) 일본 내 카드게임 및 트레이딩 카드 시장 규모는 소매 판매 기준 전년 대비 9.0% 증가한 3024억엔(약 2조8270억원)을 기록했다. 2015년 960억엔(약 8950억원)과 비교하면 3배 이상 급증한 수치로, 같은 기간 완구 시장 전체 성장률을 크게 웃돌았다.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전을 즐기는 오락의 한 형태인 카드게임이 성장하는데는 키덜트 세대의 유입이 결정적이었다는 분석이다. 1996년 '포켓몬 카드 게임' 출시와 함께 유년 시절을 보낸 이들이 성인이 돼 경제력을 갖추면서 기꺼이 지갑을 열고있는 것. 이들의 등장은 15세 미만 어린이 인구가 10년간 약 12%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성장하는 배경이 됐다. 또한 △포켓몬 △원피스 등 강력한 지식재산
[더구루=김명은 기자]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테무(Temu)'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맹렬한 기세를 떨치고 있다. 지난 2023년 8월 동남아 시장에 진출한 이후 약 2년 만에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2200만명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가성비'와 '빠른 배송'을 앞세워 동남아 시장을 빠르게 장악하며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16일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테무의 동남아 MAU가 2200만명에 도달했다. 특히 필리핀과 태국에서의 성장세가 무섭다. 두 국가의 MAU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동남아 전체 트래픽의 약 86%를 차지했다. 같은 중국 기반의 경쟁 플랫폼으로 동남아 시장에 먼저 진출한 쉬인(Shein)이 같은 기간 MAU가 9% 증가해 2400만명에 도달했지만 테무가 빠르게 격차를 좁히고 있다. 테무의 초저가 전략과 게임형 프로모션, 광범위한 제품 공급이 이같은 결과를 만들어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2025년 동남아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는 미국의 7%, 유럽의 18%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테무는 이처럼 낮은 소비력을 고려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