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홍성일 기자] 글로벌 물류 기업 DHL이 테슬라 대형 전기 트럭 '세미(Semi)'를 처음으로 인도받았다. DHL은 시험운행 과정에서 확인된 세미의 주행능력에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전해졌다. DHL은 내년에 세미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추가 도입에 나설 예정이다.
[더구루=김예지 기자] 폭스바겐 그룹이 인도 시장에서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한다. 현지 공장 직원 2300명을 대상으로 조기 퇴직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생산 라인 효율화와 사업 운영 최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폭스바겐이 직면한 인도 당국의 14억 달러(약 2조600억원) 규모 세금 추징 문제와 연관되며, 현지 사업 기반 재정비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현대모비스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동반자'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비전을 기반으로 대표적인 상생 모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온 현대모비스는 지난해까지 정부의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 등급’ 기업으로 선정되며 모범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국내는 물론 해외 직원들도 참여하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 주목을 받았다. 충북 진천군 미호강 일대에서 천연기념물이자 1급 멸종위기종인 미호종개 치어 3000마리를 방류하는 생태보전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방류 활동에는 미국과 유럽, 아세안 등 사업장에서 ESG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현대모비스 해외 직원 40여 명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본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ESG 교육을 위해 한국을 찾은 이들은 한국의 천연기념물인 미호종개를 직접 방류하며 생물 다양성 보존의 중요성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현대모비스는 유관 기관과 협조해 방류된 치어들이 새로운 서식지에서 잘 적응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개체 복원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사업장 주변 지역사회의 생물다양성을 보존
[더구루=김예지 기자] 기아의 신형 K4(EV4) 세단이 중남미 신차 안전도 평가 기관인 라틴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me)의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다. 특히 어린이 탑승자 보호와 안전 보조 시스템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 2026년 브라질 등 남미 시장 진출을 앞두고 안전 경쟁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12일 NCAP가 발표한 2025년 충돌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기아 K4(EV4)는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부여받았다. K4(EV4)는 △성인 탑승자 보호 82.86 % △어린이 탑승자 보호 91.84 % △보행자 및 도로 취약 사용자 보호 69.23 % △안전 보조 시스템 98.26 %의 세부 점수를 기록했다. 한국에서 생산된 K4(EV4)는 기본 6개의 에어백과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를 장착했다. 특히 어린이 탑승자 보호 항목에서 정면 및 측면 충돌 시 완벽한 보호 성능을 제공해 만점을 기록했다. 안전 보조 시스템 부문에서도 긴급 제동 보조(AEB)와 차선 유지 보조(LSS)가 모든 트림에 기본 장착되는 점이 높게 평가되며 98.26 %라는 최고 수준의 점수를 얻었다. 다만 정면
[더구루=김예지 기자] HS효성첨단소재가 조현상 HS효성 부회장의 전략적 판단 아래 인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174억 루피(약 2800억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 계획을 실행 단계로 전환하며 타이어코드 생산 공장을 신설, 급성장하는 인도 모빌리티 시장 선점에 나선 것이다. 이번 투자는 핵심 소재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대 의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11일 인도 더 타임즈 오브 인디아(The Times of India)에 따르면 HS효성첨단소재 인도 법인은 마하라슈트라주 나그푸르 인근 부티보리(Butibori) 산업단지에 타이어코드 공장 건설을 확정했다. 신규 공장은 월 1500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며, 이는 인도 내 월 타이어코드 수요인 약 3000톤의 절반 수준이다. HS효성첨단소재는 지난 3월 마하라슈트라 주정부와 174억 루피 규모의 투자 MOU를 체결하며 부티보리 산업단지 내 최대 12만 평 부지 확보와 타이어코드·산업용 섬유 등 첨단소재 생산시설 구축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번 공장 확정은 당시 투자 계획이 구체적 생산체계로 연결되며 프로젝트가 본격 실행 단계에 들어갔음을 의미한다. HS효성첨단소재는 주정부로부터 정식 제안서를 받
[더구루=정예린 기자] 기아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3'가 스페인에서 최고의 전기차로 인정받았다. 유럽 시장 내 전기차 경쟁력을 입증하며 판매 확대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11일 스페인 ABC 신문에 따르면 EV3는 이 매체가 주관하는 '2026 스페인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in Spain)'로 선정됐다. 독자와 전문 심사위원들의 투표를 종합한 결과 EV3는 최종 득표율 25.17%를 기록하며 경쟁 모델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EV3는 순수 전기차 모델로서 스페인에서 올해의 차로 뽑힌 두 번째 사례다. 전기차로서의 주행 효율과 안정성, 디자인, 운전 편의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독자 투표 48.19%, 구독자 투표 52.81%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다. 전문 심사위원 투표에서는 9.55%를 획득, 다치아 빅스터가 9.97%로 근소하게 앞섰지만 최종 점수 합산에서는 EV3가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수상은 기아 스포티지가 지난 2023년 '올해의 차'로 선정된 이후 스페인에서 얻은 두 번째 권위 있는 자동차 상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당시 2022년 출시한 스포티지 5세대
[더구루=홍성일 기자] 미국 전기차 기업 리비안이 자체 인공지능(AI) 비서(어시스턴트)를 개발하고 있다. 리비안은 AI, 자율주행 기술을 소개하는 행사를 열고 관련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리비안의 AI 비서가 폭스바겐 차량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리비안은 11일(현지시간) 첫 번째 'AI&자율주행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조만간 출시할 신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R2'에 대한 정보와 자율주행, AI 기술 등을 소개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리비안이 자체 개발해온 AI 비서가 공개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리비안은 2년여간 자체 AI 비서를 구축해왔다. 하지만 그동안 관련 정보가 거의 공개되지 않았었다. AI&자율주행데이에서 리비안이 AI 비서를 공개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 배경에는 관계자들의 발언이 있다. 실제로 와심 벤세이드(Wassym Bensaid) 리비안 소프트웨어 총괄은 올해 초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와 인터뷰를 통해 "AI 비서를 올해 말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리비안의 자체 AI 비서는 단순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된 챗봇의 형태는 아닌 것으로
[더구루=정예린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전기차 주행거리 성능을 좌우하는 인버터 효율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 질화갈륨(GaN) 전력반도체 기술 확보에 나섰다. 핵심 전력변환 기술을 직접 내재화, 플랫폼 고도화 등 차세대 전기차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스라엘 비스이크(VisIC Technologies, 이하 비스이크)는 10일(현지시간) 현대차와 기아가 2600만달러 규모로 마감된 시리즈B 라운드에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했다고 발표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구체적인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력을 통해 전력변환 핵심 부품인 트랙션 인버터를 기존 실리콘(Si)과 실리콘카바이드(SiC) 중심 구조에서 GaN 기반으로 전환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GaN 전력반도체는 스위칭 손실이 적고 고전압에서도 소형화·경량화가 가능해 같은 전력을 더 작은 모듈에서 처리할 수 있다. 이는 주행거리 향상, 원가 절감, 플랫폼 확장성 확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전기차 파워 일체형 시스템과 고전압 아키텍처 설계 과정에서 핵심 부품을 자체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는 기반도 갖추게 됐다. 기존 현대차와 기아 양산차에 적용되는 E-GMP 플랫폼 등 Si 또는
[더구루=홍성일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11월에도 영국 자동차 시장에서 10%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하며 선방했다. 기아는 스포티지가 베스트셀링카 2위를 유지하며 견조한 실적을 이어나갔다. 현대차는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톱10 브랜드의 자리를 지키며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10일 영국자동차제조판매협회(SMMT)에 따르면 기아는 11월 영국 시장에서 총 7932대를 판매, 점유율 기준 5위(5.25%)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8.2% 증가한 수치다. 점유율은 0.48% 포인트 늘어났다. 올 들어 11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10만8267대) 대비 0.72% 증가한 10만9042대로, 누적 기준 브랜드 순위는 4위를 기록했다. 기아는 10월까지 누적 판매에서 3위를 유지했지만, 포드의 판매가 빠르게 늘어나며 자리를 빼앗기게 됐다. 포드는 11월에만 전년동기 대비 13.86% 증가한 8775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역시 견고한 판매 흐름을 이어갔다. 현대차는 11월 한 달 동안 영국 시장에서 6562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달(7279대)보다는 판매량이 9.85%가 줄어들었지만, 10월보다는 506대가 늘어났다. 11월 누적 판매량은 8
[더구루=홍성일 기자] 기아가 캐나다에서 전기 크로스오버 'EV6'의 판매를 중단한다. 기아는 EV6의 판매를 중단한 이후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인 'EV5' 판매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캐나다법인은 EV6를 단종하기로 하고, 2026년형 모델을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기아는 지난 2022년 2월 EV6를 캐나다에 출시했었다. 기아가 EV6를 단종하려는 배경에는 EV5의 출시가 있다. 기아는 EV6를 단종해 가격대가 겹치는 제품 라인업을 정리하고, 마케팅·판매 역량을 EV5에 집중하려고 하고 있다. 기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EV5 기본 트림인 '라이트'는 4만3495 캐나다달러(약 4620만원)부터 판매된다. 가장 최고 트림인 GT-라인 리미티드 4륜구동 모델은 6만1495달러(약 653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EV6의 경우 가장 엔트리 모델인 라이트 전륜구동 모델이 4만8995 캐나다달러(약 5200만원)에 판매된다. 엔트리급 간의 가격차이는 600만원 정도지만 전체 트림 안에서는 가격대가 겹친다. 또한 EV5가 공략할 시장인 준중형 SUV 부문이 캐나다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치열하게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더구루=정예린 기자] 중국 베이징자동차(BAIC)가 현대모비스 출신의 부품·재무 전문가를 신임 총재로 임명했다. 합작 파트너사의 핵심 수장이 현대차그룹에 정통한 인물로 바뀌면서 양사 간의 관계가 새로운 협력 국면을 맞이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9일(현지시간) BAIC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공시를 통해 송웨이 전 총재가 사임하고 첸겅(陈更)이 신임 총재로 공식 취임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사는 내부 의사결정 체계 민첩화와 자사 브랜드 경쟁력 강화, 신에너지차 사업 집중 전략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1976년생인 첸 총재는 경영학 석사와 중급 회계사 자격을 보유한 재무 및 부품 산업 전문가다. 과거 현대모비스에서 기획부장으로 재직했으며, BAIC 내 핵심 부품 자회사인 베이징해납천과 보해정공기계에서 고위직을 역임하며 공급망 관리와 기업 운영 능력을 입증했다. BAIC의 부품 전문가 인선은 기존 ‘완성차 통합’에서 ‘산업 체인 협업’ 사고방식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음을 명확히 보여준다. 신에너지차 시대에 배터리 등 핵심 부품 원가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첸 총재의 부품 산업 배경은 기업의 원가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회사의 산업
[더구루=정예린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국에서 두 달 연속 월간 2만 대를 돌파하며 현지 판매 회복에 탄력이 붙고 있다. 올해 누적 판매 20만 대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내수 판매 회복을 여의치 않아 내년 내수 시장 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9일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 등에 따르면 현대차와 베이징자동차(BAIC)의 합작사인 베이징현대는 지난달 중국에서 총 2만1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수치로, 중국 내 판매만 놓고 봤을 때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72% 뛰었다. 지난달 판매 성과는 올해 중국 시장에서 이어져온 반등 흐름의 연장선으로 평가된다. 베이징현대는 올해 1~10월 누적 판매량만 16만1812대를 기록, 작년 연간 판매량(15만4000대)을 이미 넘어섰다. 여기에 11월 판매량이 더해지며 업계에서는 연말까지 20만 대 재진입 가능성도 제기된다. 두 달 연속 판매량 2만 대 이상을 기록한 것은 단순 월간 변동이 아닌 지속적인 회복세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차는 올해 6월 2만1713대를 기록한 뒤 7~8월 1만 대 중반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9월(1만7871대)을 기점으로 반등세가 강화됐고
[더구루=홍성일 기자] 글로벌 완성차 기업 스텔란티스(Stellantis)와 유럽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볼트(Bolt)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손잡았다. 스텔란티스와 볼트는 각자가 보유한 자율주행 기술과 승차 공유 네트워크를 결합해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차 기술을 구현한다는 목표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영국 배터리 소재 기업 '아나파이트(Anaphite)'가 추가 투자 확보에 성공하며 기술 상용화 단계 진입 발판을 마련했다. 자체 개발한 건식 코팅 전구체 기술을 앞세워 차세대 배터리 제조 공정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