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이진욱 기자] 영국이 롤스로이스의 SMR 3기를 웨일스 앵글시 와일파 부지에 짓기로 확정했습니다. GBE-N은 올해 안에 롤스로이스와 최종 계약을 맺고 내년부터 부지 개발에 착수하며, 2030년대 중반 상업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470MWe급 SMR 3기 건설로, 과거 매…
[더구루=진유진 기자] 젬백스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GV1001' 글로벌 2상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금감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젬백스는 미국과 유럽 7개국 43개 기관에서 초기부터 중기 알츠하이머병 환자 199명을 대상으로 52주간 임상시험을 진행하며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했습니다. 업계…
[더구루=오재우 기자] 현대로템이 재사용 발사체 '블루드래곤(가칭)' 개발을 검토합니다. 블루드래곤의 이미지컷을 담은 영상을 공유하고 싱글과 삼중 코어, 두 모델의 차이도 설명했습니다. 소형 엔진 개발을 시작으로 30년 이상 쌓은 기술력을 토대로 '뉴 스페이스' 시대를 선도한다는 포부입니다. 자세한…
[더구루=진유진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토요타그룹의 무역상사 '토요타통상'이 미국에 설립하는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이 튀르키예 경쟁당국 결합심사를 통과했습니다. 튀르키예 경쟁청에 따르면 당국은 LG에너지솔루션과 토요타통상의 미국 합작사 'GMBI(Green Metals Battery I…
[더구루=이진욱 기자] 미국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 오클로(Oklo)가 미국 에너지부(DOE)로부터 핵연료 시설 설계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오클로의 차세대 원자로 프로젝트 ‘오로라-INL’ 추진을 위한 핵심 단계로, 사용후 핵연료를 재활용해 미국 내 독자적 핵연료 공급망을 구축하려…
[더구루=진유진 기자] 미국 엔비디아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 '루빈(Rubin)'이 파일럿(시험) 생산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만 연합신문망(UDN)에 따르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대만 TSMC 체육대회에 참석한 직후 "이미 생산라인에서 루빈 GPU를 확인했…
[더구루=이진욱 기자] 호주가 약 250억 달러(36조 원) 규모의 헨더슨 조선소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핵잠수함부터 수상함, 상륙정까지 직접 건조하는 대형 사업으로, 한화와 HD현대가 주요 파트너 후보로 거론됩니다. 한화는 호주 조선업체 오스탈(Austal)의 최대 주주로, 상륙정 건조를 진행…
[더구루=이진욱 기자] AI 기술 확산으로 데이터센터와 전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한화가 새롭게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한화는 2007년부터 데이터센터 11곳을 완공하며 건설 역량을 쌓아왔고, 동시에 태양광·ESS·전력 리테일 등 에너지 인프라 사업도 확대해 왔습니다. 이런 기반을 바탕…
[더구루=진유진 기자] 미국 희토류 영구자석 생산업체 노베온 마그네틱스(Noveon Magnetics)가 강원에너지와 손잡고 우리나라에 희토류 자석 생산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노베온은 지난 4일 "강원에너지와 연산 2000톤 규모 소결 네오디뮴·철·붕소(NdFeB) 희토류 영구자석 공장을…
[더구루=진유진 기자] 인공지능(AI) 엔터테크 기업 '갤럭시코퍼레이션'이 내년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중화권 인기 스타 주걸륜(저우제룬)의 가족기업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중국계 지식재산권(IP) 기업 '스타 플러스 레전드 홀딩스(Star Plus Legend Holdings·중국명 쥐싱촨치)…
[더구루=이진욱 기자] 국내 증시가 최근 급등 부담과 외국인 매도, 미국 기술주 약세로 조정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JP모건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목표 주가를 130만 원에서 150만 원으로 상향했습니다. 그 이유는 3분기 실적이 예상을 크게 웃돌았기 때문입니다. 한화에어로…
[더구루=진유진 기자] 날씨 빅데이터 플랫폼 케이웨더가 영국 리플(XRP) 축적기업 비보파워(VivoPower)와 가상자산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지난 4일 XRP 중심 가상자산 재무전략(DAT)과 웨더코인 토큰화 사업에 협력하기로 주요 조건 합의서(HOA)를 체결했습니다. 케이웨더는 비보…
[더구루=홍성일 기자] 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Boeing)이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과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조종사 훈련 플랫폼을 선보였다. 새로운 플랫폼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작동해 고사양 하드웨어 없이도 비행 훈련을 지원한다. 보잉은 새로운 훈련 플랫폼이 비행기 조종사 훈련 자체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중국이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6G의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국가인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은 향후 우주 통신 기술 개발과 위성 인프라 구축 등을 서둘러 2030년까지 6G를 상용화하고, 국제 표준 제정도 주도하겠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