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이차전지 핵심 소재 회사인 일진머티리얼즈가 유럽에 첫 생산거점을 구축한다. 5000억원을 쏟아 전기자동차용 일렉포일 공장을 짓는다. 일진머티리얼즈는 16일 "스페인 카탈루냐주(州)에 2024년까지 2만5000t 규모의 전기차용 일렉포일 공장 신설에 5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해외 공장으로는 말레이시아 쿠칭에 이어 두번째다. 일진머티리얼즈는 2021년부터 일렉포일 생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유럽내 여러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최종 스페인 카탈루냐주를 낙점했다. 카탈루냐주는 따뜻하고 온화해 일렉포일 생산에 적합한 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산업정책, 투자유치 노력,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 기반의 안정적 전력망 보유 등이 후보지 선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전체 사용전력의 50% 이상을 태양광 발전을 통해 직접 생산하는 등 총 사용전력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만 사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미 RE100을 달성한 말레이시아 공장을 포함한 모든 생산법인이 RE100을 조기에 이행해 친환경을 강조하는 유럽 고객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투자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
[더구루=정예린 기자] LG화학과 CATL의 파트너사인 중국 동박 제조사 '눠더구펀(Nuode·诺德股份)'이 연간 10만t 규모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한다.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동박 수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서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눠더구펀은 25억 위안(약 4715억원)을 투자, 장시성 구이시 소재 생태과학기술공업원구 내 700무(약 46만7000㎡) 크기의 부지에 초박형 리튬이온배터리용 동박 공장을 짓는다. 연내 착공해 오는 2024년 첫 가동이 목표다. 동박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2단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에서는 5만t 규모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2023년 2만t, 2024년 3만t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2025년 2단계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이며 2027년 완공이 예상된다. 눠더구펀은 LG화학과 CATL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특히 CATL은 눠더구펀의 최대 고객사로 6마이크로미터(㎛) 두께의 배터리용 동박을 공급한다. 동박은 머리카락 15분의 1 두께의 얇은 구리막으로 배터리 음극재의 핵심 소재로 쓰인다.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해 다양한 성장 시장에서 수요가 높다. 5G 및 6G 통신, 수소 항공기 등 무궁무진한
[더구루=오소영 기자] 구글과 구글의 자회사 웨이모가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인공지능'(AI)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과 웨이모의 연구팀이 발표한 새 논문은 지난 1월 10~12일 온라인으로 열린 세계 최고 권위 머신러닝(ML) 학회 'ICLR 2022'에서 채택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들은 논문에서 손실 함수를 다항식·선형 함수로 재설계한 프레임워크 '폴리로스'(PolyLoss)를 제안했다. 손실 함수는 데이터를 토대로 산출한 AI의 예측치와 실측치 간 차이를 최소화해 AI의 성능을 높이는 기초적인 미분 기법이다. 문제의 유형에 따라 평균제곱오차, 이진교차엔트로피 등 여러 종류가 있어 개발자는 적절한 손실 함수를 택하기 쉽지 않다. 연구팀은 폴리로스를 활용하며 개발자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고 봤다. 작업 대상과 데이터에 따라 유연하게 손실 함수를 조정하며 개발자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다. 2차원(2D) 이미지 분류, 3D 객체 감지 등 여러 작업에서 기존 손실 함수보다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웨이모는 이번 연구를 토대로 AI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율주행차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현대로템이 인도 방갈로 교외 열차 프로젝트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로템은 인도 방갈로 교외열차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카르나타카 철도 인프라 개발회사(K-RIDE)의 민관합작투자사업(PPP) 기반 철도 사업 참여를 검토한다. K-RIDE는 초기 높은 시스템 조달 비용을 줄이기 위해 교외 철도 프로젝트를 차량 구매 대신 민간회사 임대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K-RIDE는 지난 4일 PPP 기반 철도차량 조달을 위한 이해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현대로템 외 △프랑스 알스톰 △독일 지멘스 △이탈리아 히타치레일 △캐나다 봄바디어 등 18개 금융기관과 은행과 12개 철도차량 제조사가 참가했다. 아밋 그래그(Amit Garg) K-RIDE 전무이사는 "철도 차량이 대규모 장기간 PPP 방식으로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여러 제조사들이 관심을 보여 직접 입찰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는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 금융 기관과 제휴하거나 합작법인(JV)을 구성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늦어도 6월 말까지는 기업의 관심 표명과 견적 요청을 받고, 최종 명단에 오른 기업은…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배터리 제조사 SES AI 코퍼레이션(이하 SES)이 중국 상하이 파일럿 시설 가동에 돌입했다. 리튬메탈 배터리 샘플을 생산해 주요 고객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SES는 지난 12일(현지시간) 개최한 올해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상하이 소재 파일럿 공장 1단계 건설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50Ah~100Ah 크기의 리튬메탈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0.2GWh 규모 시설이며 추후 1GWh까지 확장한다. SES는 이 곳에서 생산한 리튬메탈 배터리 '아폴로' A샘플을 연내 현대, 제너럴모터스, 혼다 등 공동 개발계약(JAD)을 체결한 파트너사에 제공하고 B샘플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SES는 이들과 협력해 아폴로 프로토타입셀을 생산한 뒤 성능과 안전성을 테스트할 예정이다. 차차오 후 SES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월 아이반호 캐피털 애퀴지션과의 합병을 통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것은 10년 간의 여정의 결과물이지만 최고의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SES는 보스턴 본사, 상사이 기가팩토리, SES 코리아의 직원들과 수년간 함께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을 지원해준…
[더구루=오소영 기자] 애플이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카누 인수를 모색하고 있다. 자금난을 해결해줄 동아줄이 절실한 카누와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을 투입될 인재 확보가 절실한 애플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다는 분석이다. 과거 카누의 수장으로 애플카 프로젝트를 이끄는 울리히 크랜즈(Ulrich Kranz)가 중재자 역할을 할 전망이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애플카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인력을 확보하고자 카누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 카누는 2017년 BMW 임원 출신 2명이 만든 전기차 스타트업이다. 2020년 현대자동차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공동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20년 말 나스닥 증시에 입성해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1년 만에 현대차와 결별하고 핵심 인재들이 퇴사하며 위기를 맞았다. 자금난 탓에 차량 생산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이다. 카누는 지난 10일(현지시간) 1분기 실적발표회에서 "회사를 계속 운영하기에 충분한 현금이 없을 수 있다"며 "추가 자금을 마련했지만 올해 계획대로 많은 차량을 생산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라고 밝혔다. 애플은 카누의 고충을 해결해줄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2025년 출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 소형 세단 모델 '리오 S'(국내명 프라이드)가 미국에서 2년 연속 올해 최고 가치상(Best Value in America Award)을 수상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조사업체 빈센트릭은 최근 '빈센트릭 최고 가치상 아메리카 어워드'(Vincentric Best Fleet Value in America Award)를 열고 기아 리오 S를 소형 해치백 부문 '올해 최고 가치상'으로 선정했다. 8개의 경쟁 브랜드를 제치고 타이틀을 차지했다. 차량 가격과 유지비 등 여러 조건을 분석한 결과, 소형 해치백 차량 중 수리 비용은 물론 감가 상각 비용이 가장 낮아 소유 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서 리오 S는 지난해 동일 부문에서 세련된 디자인과 가성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으며 이미 한차례 우승차로 선정된 바 있다. 데이비드 워스터(David Wurster) 빈센트릭 CEO는 "리오 S는 8개 경쟁사 모델을 압도적으로 능가하며 해치백 부문 우승을 차지했다"며 "동급에서 가장 낮은 유지 보수 비용과 가장 낮은 수리 비용을 모두 제공한다는 가치를 지녔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이번 수상을 토대로 현지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치백
[더구루=윤진웅 기자] 독일 BMW가 전동화 전환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로 투자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BMW는 당분간 내연기관 사용이 지속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생산을 이어나간다는 입장이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BMW 투자자들은 최근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BMW 최고경영자(CEO)에게 "내연기관차량 생산 종료 일자를 지정하라"고 요구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 다른 완성차업체들은 이미 구체적인 계획이 나온 데 반해 BMW만 홀로 주저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 앞서 벤츠는 오는 2030년, 아우디는 2026년부터 전기차만 판매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BMW는 내연기관차량을 지속해서 생산하겠다는 입장이다. 당분간 내연기관 사용이 지속될 것이라는 확신에서다. 올리버 집세 CEO는 지난 10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가 주최한 미래차 컨퍼런스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차량이 10년 이내에 전기차로 전환돼야 내연기관 기술의 추가 개발을 중단할 수 있는데 이 같은 일이 빠른 시일 내 실현되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투자자들의 전동화 전환 요구에 대한 답변이다. 당분간 내연기관 생산 중단은 없을 것이
[더구루=정예린 기자] 테슬라의 '메가팩'이 설치된 호주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프로젝트 화재 사고 원인이 공개됐다. 테슬라는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현재 해당 ESS를 가동중이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호주 빅토리아주 정부는 작년 7월 발생한 '빅토리아 빅 배터리' 프로젝트 화재 사고 조사 결과 보고서 전문을 공개했다. 냉각수 노출, 오류 모니터링 원격 시스템 미작동, 기상 악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다. '빅토리아 빅 배터리'는 프랑스 재생에너지 업체 네오엔(Neon)이 질롱시에서 추진하는 300MW급 프로젝트다. 테슬라의 3MWh 메가팩 212개가 설치됐다. 화재 당시 네오엔과 테슬라는 본격 ESS 가동 전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었다. 문제가 된 것은 2개의 메가팩이다. 현장 컨테이너 안에 있던 13t 규모 리튬이온배터리 ESS에 불이 붙었고 인접한 장치로 불이 번졌다. 확산은 멈췄지만 불은 6간동안 꺼지지 않았다. 인명 피해는 없었다. 당국은 즉각 원인 규명에 착수, 1차 조사에서 화재 원인은 액체 냉각수 누출로 밝혀졌다. 추가 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수의 모니터링, 제어, 데이터 수집 시스템의 연결이 끊겨 정상 작동하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자율주행 트럭 스타트업 '코디악 로보틱스'(이하 코디악)가 트럭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이를 감지하고 안전하게 차량을 세우는 기술을 선보였다. 안전성을 보강하고 무인 트럭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 [유료기사코드] 코디악은 지난 12일(현지시간) "폴백(Fallback) 기술을 처음으로 시연했다"고 밝혔다. 폴백은 차량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속도를 줄이고 도로 밖으로 이동해 정차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사고를 예방해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꼽힌다. 코디악은 자체 자율주행 기술인 코디악 드라이버를 통해 초당 10번씩 자율주행 트럭을 구성하는 1000개가 넘는 요소를 점검하도록 했다. 엔진과 오일 레벨, 타이어 압력, 소프트웨어 등 핵심 요소들의 이상 여부를 살핀다. 가령 날아다니는 잔해로 센서가 손상됐을 때 코디악 드라이버가 이를 인지하고 차를 안전하게 세우도록 했다. 폴백을 도입한 차량이기에 가능한 시나리오다. 코디악은 폴백을 구현하고자 4세대 트럭에 ACE(Actuation Control Engine) 2개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타이어 파손이나 엔진 문제 등에 빠르게 대처하도록 했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산 파워팩을 장착한 터키 차세대 전차 '알타이'가 2년 내 본격 대량 양산에 돌입한다. 미국 CNN 방송 터키 지부는 15일(현지시간) "터키 최초의 주력전차인 알타이(ALTAY)에 한국산 파워팩을 장착했다"며 "향후 2년 내 대량 생산에 돌입한다"고 보도했다. 터키 장갑차 제조업체인 베메제(BMC)는 현대두산인프라와 S&T중공업의 파워팩을 장착한 알타이 주력전차 시제품이 테스트에 돌입했다. BMC는 지난해 3월 알타이 전차에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엔진과 SNT중공업의 변속기를 조합한 국산 파워팩을 도입하기로 했다. <본보 2022년 5월 13일 참고 현대두산인프라·S&T 파워팩 장착' 터키 차세대 전차 담금질 돌입> 파워팩은 엔진과 변속기, 냉각장치를 통합한 장치로 '전차의 심장'으로 불린다. 파워팩이 장착된 알타이 전차는 터키가 2008년 현대로템으로부터 'K2 흑표(K2 Black Panther)' 생산기술을 이전받아 개발한 전차다. 2018년 방위산업청장과 BMC가 체결한 양산계약으로 착공됐다. 테스트 절차가 끝나는 대로 국산 파워팩을 장착한 알타이 전차의 대량 양산에 돌입한다. 향후 2년 내 250대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배터리 기업 '아메리칸 배터리 팩토리(American Battery Factory, 이하 ABF)'가 테슬라 출신 제조 공정 전문가를 영입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고 양산 시기를 앞당긴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ABF는 최근 제임스 허버만 전 테슬라 수석 엔지니어를 제조 담당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허버만 부사장은 배터리 공장 설립부터 추후 램프업까지 ABF의 제조 부문을 총괄한다. 허버만 부사장은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배터리 전문가다. 조지아 공과대학을 졸업한 뒤 듀라셀, 아퀴온에너지, 사프트 등에서 배터리 재료, 전극 공정과 리튬이온배터리용 조립 라인 구축 등 제조와 공정 엔지니어링 업무를 맡았다. 하루 약 100개의 배터리를 생산하는 파일럿라인 생산 규모를 일 1000만 개까지 확대하는 등 역량을 아낌없이 발휘했다. ABF에 합류하기 직전에는 테슬라에 몸 담았다. 작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약 6개월간의 짧은 근무 기간이지만 텍사스 기가팩토리 가동 준비에 한창이던 시기에 함께 했다. 텍사스 기가팩토리는 지난 4월 첫 가동에 돌입했다. 다양한 회사 재직 경험을 통해 △테슬라 468
[더구루=정예린 기자] LG화학과 CATL의 파트너사인 중국 동박 제조사 '눠더구펀(Nuode·诺德股份)'이 연간 10만t 규모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한다.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동박 수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서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눠더구펀은 25억 위안(약 4715억원)을 투자, 장시성 구이시 소재 생태과학기술공업원구 내 700무(약 46만7000㎡) 크기의 부지에 초박형 리튬이온배터리용 동박 공장을 짓는다. 연내 착공해 오는 2024년 첫 가동이 목표다. 동박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2단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에서는 5만t 규모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2023년 2만t, 2024년 3만t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2025년 2단계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이며 2027년 완공이 예상된다. 눠더구펀은 LG화학과 CATL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특히 CATL은 눠더구펀의 최대 고객사로 6마이크로미터(㎛) 두께의 배터리용 동박을 공급한다. 동박은 머리카락 15분의 1 두께의 얇은 구리막으로 배터리 음극재의 핵심 소재로 쓰인다.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해 다양한 성장 시장에서 수요가 높다. 5G 및 6G 통신, 수소 항공기 등 무궁무진한
[더구루=오소영 기자] 구글과 구글의 자회사 웨이모가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인공지능'(AI)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과 웨이모의 연구팀이 발표한 새 논문은 지난 1월 10~12일 온라인으로 열린 세계 최고 권위 머신러닝(ML) 학회 'ICLR 2022'에서 채택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들은 논문에서 손실 함수를 다항식·선형 함수로 재설계한 프레임워크 '폴리로스'(PolyLoss)를 제안했다. 손실 함수는 데이터를 토대로 산출한 AI의 예측치와 실측치 간 차이를 최소화해 AI의 성능을 높이는 기초적인 미분 기법이다. 문제의 유형에 따라 평균제곱오차, 이진교차엔트로피 등 여러 종류가 있어 개발자는 적절한 손실 함수를 택하기 쉽지 않다. 연구팀은 폴리로스를 활용하며 개발자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고 봤다. 작업 대상과 데이터에 따라 유연하게 손실 함수를 조정하며 개발자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다. 2차원(2D) 이미지 분류, 3D 객체 감지 등 여러 작업에서 기존 손실 함수보다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웨이모는 이번 연구를 토대로 AI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율주행차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