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최영희 기자] 케이피에프의 자회사 에스비비테크는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한 상장 예비 심사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기술 특례를 통한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는 에스비비테크는 2021년 10월 기술성 평가를 맡은 나이스디앤비에서 A등급을 받은 데 이어, 올 4월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 심사 신청서를 제출해 2개월 넘는 상장 예비 심사 기간을 거쳐 이번에 승인을 받았다. 에스비비테크는 하반기 본격적인 IPO 절차에 진입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증권이 상장 주관을 맡는다. 에스비비테크는 2000년 베어링 전문 기업으로 설립됐다. 이후 세라믹볼 원천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LCD 및 반도체 산업과 함께 성장했으며, 국내 특수 환경용 베어링의 선두 주자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에스비비테크가 시장의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2009년 신규 사업으로 진출한 정밀 감속기에 있다. 정밀 감속기는 정밀 제어가 필요한 장비와 로봇 구동부의 핵심 부품임에도 과거 수십년간 원천 특허를 보유한 일본 업체 HDS (Harmonic Drive Systems)가 세계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2010년대 HDS의 특허가 소멸되면서 후발 주자들의 진입이 시작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배터리 회사 클라리오스가 조달 자금 목표치를 대폭 낮추고 뉴욕증권거래소(NYSE) 입성에 재도전한다. [유료기사코드] 클라리오스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유가증권신고서(FORM S-1)를 제출했다. 이 서류는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려는 회사가 반드시 제출해야 할 문서로 회사 정보와 상장 계획 등을 담고 있다. 클라리오스는 상장을 통해 최대 1억 달러(약 1290억원)를 확보할 계획이다. 조달 자금은 부채 상환에 쓴다. 클라리오스는 투자자가 주식을 매입할 가능성도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종목 기호는 'BTRY'로 BMO캐피탈마켓이 투자자를 모집하는 북러너(Bookrunner)로 참여한다. 클라리오스는 작년 5월에도 상장을 시도했었다. 주당 17~21달러 사이 가격으로 약 8810만 주를 팔고 18억5000만 달러(약 2조원)를 확보할 예정이었으나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이유로 연기했다. <본보 2021년 7월 21일 참고 '배터리 1위' 美 클라리오스, 기업가치 12조 노린다> 클라리오스는 목표치를 낮추고 상장을 재추진한다. 최대 1억 달러 규모의 전환우선주도 발행한다. 이를
[더구루=정등용 기자] 텐센트(Tencent)를 비롯한 중국 대기업들이 NFT(대체불가능토큰)와 같은 디지털 수집품의 2차 거래를 중단하기로 했다. 4일 중국 국영 매체 등에 따르면 텐센트, 앤트 그룹(Ant Group), 바이두(Baidu), 징동닷컴(JD.com) 등 중국 기업들이 디지털 수집품의 2차 거래를 중단하겠다는 서약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30개 현지 기업이 참여한 이번 협약에는 디지털 수집품 거래에 실명을 포함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여기에 사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의 보안을 개선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NFT에 대한 불승인을 회피하기 위해 디지털 수집품이란 문구를 사용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현재 NFT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 없지만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한편, 텐센트와 앤트 그룹 등 몇몇 중국 기업은 최근 몇 달 동안 온라인 디지털 수집품 시장을 열었다. 이에 전기차 업체인 샤오펑(Xpeng)은 알리바바 마켓플레이스 징탄(Jingtan)을 통해 NFT를 판매하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중국 전통과 현대화를 소재로 한 NFT를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루=김형수 기자] 롯데리아가 베트남 시장 공략에 재시동을 걸었다. 업그레이드한 치킨 메뉴를 선보이며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 공략에 힘을 싣고 있다. 햄버거 보다 후라이드 치킨을 선호하는 취향을 맞춘 현지화 전략인 셈이다. 4일 롯데리아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L-치킨’이라고 이름을 붙인 업그레이드된 후라이드 치킨 메뉴를 선보였다. 바삭바삭한 후라이드 치킨에 특별하게 개발된 다채로운 소스를 곁들에서 맛볼 수 있도록 했다. 롯데리아는 △H&S 소스 △콩 소스 △치즈 소스 등과 더불어 새로운 버팔로 소스를 준비했다. 지난달 초 베트남 호치민에 L-치킨 플래그십 스토어도 문을 열었다. 롯데리아는 한국적 특색을 살리면서도 베트남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친절하고, 가깝고, 친숙하면서도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는 데 지속적으로 힘쓴다는 방침이다. 빠른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면서도 고객 경험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롯데리아는 지난해 연말부터 지금까지 베트남 전역에서 시설을 개선하고 여러 매장을 핵심 지역에 위치한 현대적이고 넓은 공간으로 새단장하는 작업 펼쳤다. 보다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 간판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투싼'이 스페인에서 고속질주하고 있다. 지난달과 상반기 판매 1위 모델로 등극했다. 4일 스페인 자동차제조협회(ANFAC)에 따르면 투싼은 지난달 스페인 시장에서 전년 대비 62.95% 증가한 2806대가 판매되며 월간 베스트셀링카에 이름을 올렸다. 현지 인기 모델인 다치아 소형 해치백 '산데로'(2775대, 2위)와 소형 SUV '더스터'(2679대, 3위)를 모두 제쳤다. 이어 △토요타 C-HR(2598대) △르노 캡쳐(2518대) △피아트 500(2374대) △폭스바겐 T-크로스(2029대) △세아트 아로나(1895대) △토요타 코롤라(1863대) △푸조 208(1826대)순으로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투싼은 올들어 6월까지 누적 판매량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상반기 베스트셀링카로 자리매김했다. 해당 기간 전년 대비 26.11% 성장한 1만1907대가 판매됐다. 세아트 아로나를 200대 차이로 따돌렸다. 아로나는 같은 기간 총 1만1707대가 판매되며 상반기 베스트셀링카 2위에 올랐다. 3위는 토요타 코롤라(1만443대)가 차지했다. 4위와 5위는 폭스바겐 티록(9836
[더구루=한아름 기자] 롯데제과의 인도 자회사 '하브모어'(Havmor)가 '인도 8대 아이스크림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인도 시장에 론칭한 월드콘과 기존 제품이 현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4일 웹매거진 데시블리츠(desiblitz)에 따르면 인도 8대 아이스크림 브랜드에 롯데제과 하브모어가 선정됐다. 이밖에 아물(Amul), 마더 대이리(Mother Dairy), 크왈리티 월스(Kwality Wall’s), 바디랄(Vadilal), 크림벨(Creambell), 아룬 아이스크림(Arun Ice Creams), 딘쇼스(Dinshaw’s) 등이 8대 브랜드에 포함됐다. 주목할만한 점은 롯데제과의 인도 자회사인 하브모어가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이다. 데시블리츠는 하브모어가 다양한 품목으로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브모어는 가정용뿐 아니라 호텔, 레스토랑, 케이터링 등 가정 외 채널에서도 아이스크림을 판매하고 있다. 스위스 초코브라우니와 더블 벨기에 초콜릿, 너티 프렌치바닐라 등 인기 품목과 함께 160여개의 종류를 판매 중이다. 지난해엔 국내 인기 아이스크림 월드콘을 현지 출시하며 시장 확대에 나섰다. 월드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화큐셀이 유럽 발전 사업을 총괄할 '큐에너지 그룹'을 출범했다. 지주사 큐에너지 솔루션(Q ENERGY Solutions SE) 산하에 큐에너지 유럽과 큐에너지 프랑스를 두도록 조직을 개편하고 유럽 발전 시장 공략에 총력을 기울인다. 한화큐셀은 지난 1일(현지시간) 한화큐셀 유럽법인의 발전 사업을 담당하던 그린에너지솔루션 발전소 사업부를 큐에너지 유럽에 통합했다. 큐에너지 유럽과 큐에너지 프랑스를 산하에 둔 지주사 '큐에너지 솔루션'(Q ENERGY Solutions SE)도 설립했다. 큐에너지 프랑스의 전신은 한화큐셀이 작년 8월 인수한 영국 RES그룹의 자회사 'RES프랑스'다. 큐에너지 솔루션은 두 자회사를 통해 12GW 규모의 발전소 개발 사업권을 확보하게 됐다. 에너지원별로는 △태양광 9.25GW △풍력 2.25GW △에너지저장장치(ESS) 500㎿, 국가별로는 △프랑스 5GW △스페인 4WG 이상 △포르투갈 2GW △독일 약 1GW다. 한화큐셀은 큐에너지 솔루션을 통해 영국, 이탈리아, 네덜란드 시장에 진출하고 사업 보폭을 넓힐 방침이다. 기존 태양광과 풍력, ESS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그린수소 사업에도 참여한다. 사업…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캐피탈의 독일 자회사 얼라인 모빌리티 그룹(Allane Mobility Group)이 현대차·기아의 유럽 시장 공략을 지원하기 위해 캡티브(전속) 차량 임대 플랫폼을 구축한다. 얼라인은 지난 1일(현지시간) 열린 연례 주주총회에서 새로운 성장 전략인 '패스트 라인 27(FAST LANE 27)'을 발표했다. 이는 얼라인이 앞서 지난 5월 2021년도 연례보고서를 발간하면서 처음 공개했던 새로운 중장기 전략 프로그램이다. 이번 주총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했다. <본보 5월 2일자 참고 : 현대캐피탈 獨 자회사 '얼라인'이 공개한 중장기 로드맵은?> 얼라인은 우선 현대차와 기아의 유럽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캡티바 리싱 사업을 강화한다. 임대 포털을 개발해 제조업체와 자체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차량을 판매한다. 얼라인은 작년 3분기부터 현대차·기아와 함께 포털을 테스트하고 있다. 독일을 시작으로 네덜란드,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전역에서 서비스할 계획이다. 얼라인은 또 오프라인 거점의 활용도를 높인다. 독일에서 가장 큰 독립 중고차 딜러인 아우토하우스24(Autohaus24)를 자동차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위한…
[더구루=최영희 기자] 게이밍기어 중심 뉴라이프 플랫폼 전문기업 앱코가 디지털 교과서 사업의 충전보관함 분야에서 올해 상반기 총 131억원 규모의 수주를 따냈다. 올해 목표치 300억원을 무리 없이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4일 앱코는 부산, 대전 지역의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 충전보관함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 초 충청남도, 전라남도, 강원도 지역 사업 수주에 이어 전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공급을 확대하는 모습이다. 보급되는 충전보관함은 교실 내 다수의 교육용 스마트기기를 한꺼번에 충전 및 보관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이다. 그린 스마트스쿨은 한국판 뉴딜정책의 5대 과제 중 하나로 디지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이다. 앱코의 ‘패드뱅크(PadBank)’는 과충전 방지 및 안전회로가 적용되어 자동 충전 솔루션이 모두 탑재된 제품이다. 또한 국내 유일하게 FDA 의료기기 등급 등록 코로나살균기를 적용하여 관계기관 및 일선의 담당자들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앱코 관계자는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이 본격적인 개화기에 접어들면서 여러 지방교육청에서 규모 있는 수주가 이어지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까지 총 131억원을 수주했고, 연말까지 300
[더구루=김형수 기자] 브리티시아메리칸토바코(BAT) 이탈리아산 담배 구매를 위한 투자를 확대한다. 이번 투자 확대는 이탈리아가 BAT 글로벌 전략 수행에 있어 차지하는 중요성을 보여주는 행보로 풀이된다. 4일 BAT에 따르면 지난해에 비해 10% 늘어난 3000만 유로(약 407억원)를 이탈리아에서 생산된 고급 담배 구매에 쓴다. BAT는 올해 나폴리가 있는 이탈리아 남부 캄파니아(Campania), 베네치아를 주도로 두고 있는 이탈리아 북동부 베네토(Veneto), 페루자를 품고 있는 이탈리아 중부 움브리아(Umbria) 등에서 생산된 담배 7000톤을 구매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 금액 확대로 인해 10년 동안 BAT가 아틸라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투자 규모는 총 2억5000만 유로(약 3388억원)에 달하게 됐다. 이번 투자금 인상은 특히 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생산 비용 증대에 따라 이뤄진 오랜 기간의 협상의 결과다. 여기에 이탈리아 북동부 끝자락 트리에스테(Trieste)에 들어설 새 혁신 허브 조성을 위한 5억 유로(약 6776억원)가 더해진다. 이번 계약은 BAT 이탈리아와 생산자 그룹이 모인 기관 Italtab에 의해 이탈리아 농업정책부에 재출됐다
[더구루=최영희 기자] 삼성선물은 해외선물 신규 고객 여름 이벤트를 9월 30일까지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여름 이벤트의 가장 큰 특징은 해외선물 기본 수수료 할인과 동시에 마이크로 지수 100계약 무료 혜택을 매월 지급, 연말까지 최대 600계약까지 무료로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본 수수료 할인 혜택(편도 기준)은 CME 일반 지수 1.95 달러, CME 농산물 2.4 달러, CME 마이크로 품목 1달러, CME 나머지 USD 품목 2.3달러 이고, 연말까지 적용된다. 만약 마이크로 지수보다 농산물이나 원유 거래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면, 무료 수수료 혜택 품목을 '마이크로 지수' 대신 '원자재'로 선택하여 해당하는 품목들을 매월 20계약씩, 연말까지 총 120계약 무료로 거래 할 수 있다. 이벤트 대상은 주민번호 기준, 해외선물 신규 및 22년 1월 이후 미거래 고객으로, 신규 고객들은 계좌만 개설해도 스타벅스 커피 1잔, 최초 거래시 1만원 주유권도 증정한다. 이벤트 신청은 7월부터 9월말까지이며, 혜택은 연말까지 제공된다. 이벤트를 늦게 신청하면 누릴 수 있는 무료 거래 혜택이 줄어들기 때문에 해외선물 거래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은 서둘러…
[더구루=최영희 기자] KB금융그룹의 첫번째 공모 상장리츠인 KB스타리츠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KB스타리츠)가 성공적으로 Pre-IPO 를 완료했다. ‘KB스타리츠’는 2022년 7월 4일 Pre-IPO로 모집 예정이었던 약 3465억원의 주금 납입이 완료됐다고 4일 밝혔다. KB스타리츠의 총 모집예정금액은 5000억원으로 약 70%인 3465억원을 Pre-IPO로 조달하고, 약 30%인 1535억원은 공모로 모집할 예정인데, 부동산투자회사법상 의무 공모 비율인 30%만 공모하는 셈이다. 기존 상장된 리츠 중에서 Pre-IPO로 전체 모집 금액의 약 70%를 조달한 사례는 없었다. 공모 비율을 낮춘 이유는 Pre-IPO시에 기관 투자자의 참여 비율을 최대한 높여 개인 투자자가 믿고 투자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Pre-IPO에 참여하는 기관 투자자는 투자 시점부터 1년 동안은 보호예수가 적용되어 주가가 안정되는 효과가 있고, 개인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증권신고서를 통해 Pre-IPO에 참여한 기관들을 확인하고 투자를 할 수 있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진다는 설명이다. KB스타리츠의 Pre-IPO가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었던 이유는 세가지다.…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배터리 회사 클라리오스가 조달 자금 목표치를 대폭 낮추고 뉴욕증권거래소(NYSE) 입성에 재도전한다. [유료기사코드] 클라리오스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유가증권신고서(FORM S-1)를 제출했다. 이 서류는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려는 회사가 반드시 제출해야 할 문서로 회사 정보와 상장 계획 등을 담고 있다. 클라리오스는 상장을 통해 최대 1억 달러(약 1290억원)를 확보할 계획이다. 조달 자금은 부채 상환에 쓴다. 클라리오스는 투자자가 주식을 매입할 가능성도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종목 기호는 'BTRY'로 BMO캐피탈마켓이 투자자를 모집하는 북러너(Bookrunner)로 참여한다. 클라리오스는 작년 5월에도 상장을 시도했었다. 주당 17~21달러 사이 가격으로 약 8810만 주를 팔고 18억5000만 달러(약 2조원)를 확보할 예정이었으나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이유로 연기했다. <본보 2021년 7월 21일 참고 '배터리 1위' 美 클라리오스, 기업가치 12조 노린다> 클라리오스는 목표치를 낮추고 상장을 재추진한다. 최대 1억 달러 규모의 전환우선주도 발행한다. 이를
[더구루=정등용 기자] 미래에셋과 네이버가 투자한 핀테크 기업 크레디보(Kredivo)가 인도네시아 BNPL(Buy Now Pay Later, 후불결제서비스) 시장을 빠른 속도로 점유해 나가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크레디보는 인도네시아 주요 전자 상거래 소매업체에서 BNPL 점유율 50% 이상을 기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크레디보는 인도네시아에 업계 최고의 온라인 신용 결제 방법을 도입하면서 온라인 소매 산업의 한계를 없애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덕분에 현재 500만 명 이상의 고객이 자유롭게 BNPL을 이용 중이다. 고객 뿐만 아니라 소매점의 편의성도 높아진 측면이 있다. 소매점의 경우 크레디보 금융 솔루션을 이용하면 최종 결제 단계에서 고객의 클릭 두 번만으로 비용 지불 작업을 완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크레디보가 인도네시아 BNPL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데에는 베트남 시장에서의 성과가 밑바탕이 됐다는 분석이다. 크레디보는 베트남 BNPL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난 2021년 피닉스 홀딩스(Phoenix Holdings) 합작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피닉스 홀딩스는 소매업과 금융업 등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