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 ㉛] 2023 계약학과/첨단학과 지원전략

  • 등록 2022.05.25 06:00:00

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

 

요즈음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학과들로 각 대학들이 전략적으로 도입한 계약학과 또는 첨단학과가 있다. 이 학과들은 취업부분에서 다른 학과들보다 좀 더 확실해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계약학과는 산업체의 요구에 따라 특별한 교육과정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학과들이고, 첨단학과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미래 산업 개발을 위해서 신설된 학과들이다.

 

계약학과는 크게 ‘재교육형’과 ‘채용조건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재교육형’은 산업체 직원의 업무향상을 위해 교육을 의뢰하는 형태로 현재 산업체의 재직 중인 자가 지원이 가능하다. ‘채용조건형’은 산업체 등이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 지원 계약을 체결하고 특별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되는 형태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학 선발을 한다.

 

‘채용조건형’은 크게 ‘조기취업형, 군의무복무형, 기업체취업형’의 3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올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가천대, 경일대, 동의대, 순천향대, 전남대(여수), 한국산업기술대, 한양대(ERICA)’ 7개 대학에서 981명을 선발한다.

 

‘군의무복무형 계약학과’는 ‘고려대, 세종대, 아주대, 영남대, 충남대, 한양대(ERICA)’ 6개 대학에서 225명을 선발한다. 육군, 해군, 공군에서 첨단 분야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다른 대학의 군사학과와 같이 장교로 임관하지만 병과가 지정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기업체취업형 계약학과’는 대학에서 기업과 업무협약을 통해 학과를 졸업하면 해당 기업체에 일정기간 근무를 해야 하는 전형으로 올해 ‘경북대, 고려대, 서경대, 성균관대, 연세대, 한세대’ 6개 대학에서 213명을 선발한다.

 

◆ 계약학과

1.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1) ‘가천대, 경일대, 동의대, 순천향대, 전남대(여수), 한국산업기술대, 한양대(ERICA)’ 7개 대학 25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다. 3년 교육과정을 통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으며 2학년부터는 기업체에 근무하며 학점을 인정받는다. 대부분은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며, ‘한국산업기술대’처럼 정시에서도 선발하는 경우도 있다.

 

(2) 학업은 기업수요에 따라 3년 교육과정을 통해 4년제 학위를 취득한다. 1학년은 대학에서 전일제 수업을 통해 전공기초능력과 현장실무 기본교육을 배우게 된다. 2~3학년에는 협약한 기업에 근무를 하면서 재직자 신분으로 교육을 받게 되므로 야간과 주말에 수업이 진행된다. 해당 산업체의 직무에 필요한 맞춤형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게 된다.

 

(3) 1학년의 학비는 정부가 희망사다리 장학금을 통해서 전액 지급하며 학생의 부담은 없다. 2~3학년 때부터 산업체에 재직자 신분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해당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에서 50% 이상을 부담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하지만 2학년 때부터 산업체에 고용이 되므로 임금을 받기에 부담은 적은 편이다. 졸업 후에는 대졸자 신분으로 다시 임금에 대한 재계약이 이뤄지게 된다.

 

(4) 4년의 교육과정을 3년 내에 이수해야하므로 방학 중에도 학기가 진행된다. 또한 졸업 시까지 고용계약을 채결한 기업과 고용계약을 유지해야 하며, 본인의 사유로 퇴직 할 경우에 대학에서 제적처리가 된다.

 

(5) 조기에 취업이 결정되어 학업을 배우기 때문에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빠른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전형이다. 다만, 대학이 아닌 기업과 계약을 맺기에 같은 학과에서도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내용을 잘 알아보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2. 군의무복무형 계약학과

(1) 군의무복무형 계약학과는 전문적 지식과 덕성을 겸비한 육・해・공군의 기술 장교 육성을 목표로 한다. 합격생 전원에게 대학 졸업 시까지 등록금 전액을 국군에서 지급한다. 학부 4년에 졸업 후 의무복무 3년을 더해서 총 7년간의 의무복무를 해야 한다. 전형 방법 중 체력검정과 군 면접을 실시하기도 한다.

 

(2) 해당 군에서 주관하는 체력검정 및 군 면접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면접 기출문항 등을 파악하여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3) 군사학과는 직업군인을 목표로 준비를 하는 학과이다. 반면 계약학과의 경우는 비슷하지만 전문적인 병과를 지정하고 있다고 구분할 수 있다.

 

 

◆ 첨단학과

 

1. 의의

세상은 사업의 발전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고 그에 따른 신설학과도 앞 다투어 만들어지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미래 성장분야를 위해서 2020년 5월에 신설된 학과들이다. 대기업 취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 하지만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는 상황에서 추후에 많은 일자리가 예정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2. 수도권 대학 첨단학과

(1) 반도체분야 : 고려대(반도체공학), 연세대(시스템반도체), 가천대(차세대반도체전공)

 

(2) 인공지능분야 : 가천대(인공지능전공), 가톨릭대(인공지능학과), 경기대(AI컴퓨터공학부(인공지능전공)), 국민대(인공지능학부), 동국대(AI융합학부), 상명대(지능데이터융합학부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서울시립대(인공지능학과), 서울과기대(인공지능응용), 성신여대(AI융합), 인하대(인공지능공학), 중앙대(AI학과), 한양대(ERICA)(인공지능학과)

 

(3) 데이터분야 : 가톨릭대(데이터사이언스학과), 고려대(데이터과학), 상명대(지능데이터융합학부), 서울여대(데이터사이언스), 성신여대(수리통계빅데이터사이언스학부), 인하대(데이터사이언스), 한양대(데이터사이언스학부)

 

(4) 에너지분야 : 고려대(융합에너지), 성신여대(화학에너지융합)

 

(5) 신소재분야 : 서울시립대(융합응용화학과), 중앙대(안성)(첨단소재공학과)

 

(6) 정보보안분야 : 고려대(스마트보안학부), 국민대(정보보안암호수학과), 가천대(스마트보안전공), 아주대(사이버보안학과)

 

(7) 융합분야 : 건국대(융합인재학과), 성균관대(글로벌융합학부), 한국외대(글로벌)(융합인재학부), 한국항공대(공학계열)

 

(8) 운행체분야 : 건국대(스마트운행체공학과), 인하대(스마트모빌리티공학), 한국항공대(스마트드론공학과)

 

(8) 기타분야 : 가천대(스마트시티융합학과, 스마트팩토리전공), 동덕여대(HCI사이언스, 글로벌MICE, 커뮤티케이션콘텐츠, 문화예술경영), 성신여대(바이오신약), 인하대(디자인테크놀로지)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