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얼음정수기 국내 판매 1위. (2024년 7월 가격 비교 사이트 다나와) 쿠쿠가 가격 비교 사이트 다나와에 올린 정수기 홍보 문구가 논란이다. 공신력은 물론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지난 2년 전 자료와 사진을 전면에서 내세우자 '게으른(?) 마케팅'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얼음정수기 국내 1위'의 근거가 되는 텍스트는 '다나와 판매 사이트 기준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까지'라는 문구가 전부이다. 잘 보이지 않는 작은 서체로 말이다. 다나와업체는 오픈마켓·대형몰의 데이터로만 소비자들의 가격 비교를 돕고 매칭해 주는 곳일 뿐이다. 오프라인 판매나 온라인에서도 가격 비교를 하지 않는 고객의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고있다는 맹점을 안고 있다. 이 때문일까. 쿠쿠를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이 말 그대로 불편하다. 정수기 시장 전체가 입방아에 오르내리기 때문이다. 일부에선 생존을 위해 몸부림 치는 마케팅으로 보고 있다. 정수기 대목을 맞아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겠다는 의도다. 편협한 산출 판매량 오류와 과장된 광고로 소비자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그릇된 정보를 제공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문제는 쿠쿠가
각종 논란과 마타도어 속에서 새로운 포스코 회장이 선임됐다. KT 회장 선임에 이어 포스코 회장 선임에 세간의 이목과 관심이 유독 쏠리는 이유는 이들 양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기업에서 민영화된 사실상 주인 없는 거대 재벌기업이기 때문이다. KT는 통신과 디지털 IT에서 포스코는 철강과 이차전지, 에너지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으로 나라 경제 전반과 국민 생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산하에 수많은 하청·중소기업과 연계되어 있어 고용과 지방경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런 이유로 정부나 언론에서도 이들 회사의 리더에 누가 선임될지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또한, 과거 KT나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서 각종 추문과 외부 세력의 개입이 있었고 때로는 사정기관에 의해 CEO가 구속되는 사례도 종종 발생했다. 일단 KT나 포스코 회장이 되면 지분이 하나도 없어도 재벌 오너처럼 행세할 수 있어 엄청난 보수와 수많은 계열사에 대한 인사권과 각종 사업을 진두지휘할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든 회장으로 선출되면 자신의 업적이나 시장의 평가에 상관없이 연임을 하고 싶은 유혹에 빠진다. 그래서 자신의 연임 여부를 결정할 이사회 멤버를 자신에
숙명여대는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110명을 선발하는데, 학생부교과전형인 ‘지역균형선발’로 252명, 학생부종합전형인 ‘숙명인재(면접형)’로 284명, ‘숙명인재(서류형)’로 91명, ‘숙명디지털융합인재’로 ‘70명’, 논술전형인 ‘논술우수자’로 217명 등을 각각 선발한다. 올해 숙명여대 수시모집 선발방식에서 변화된 점은 학생부교과전형인 ‘지역균형선발’에 고교 추천 가능 인원 제한을 없앴고, 학생부종합전형 ‘숙명인재(면접형)’은 ‘단계별 선발인원을 전년도 4배수에서 올해는 3배수로 축소’했고, ‘약학부 제시문 면접을 폐지하고 제출서류기반 면접으로 실시’하며, 신설된 전형으로 ‘숙명디지털융합인재’를 실시하여, ‘인공지능학부, 지능형전자시스템전공, 신소재물리전공, 컴퓨터과학전공, 데이터사이언스전공’ 등의 모집단위를 ‘서류 100%’로 선발한다. ‘숙명인재(면접형)’에서는 주로 ‘인문계열’만 선발하고, 자연계열로는 ‘약학부’만 선발하고, ‘숙명인재(서류형)’에서는 ‘약학부를 제외’한 주로 ‘자연계열’과 일부 ‘공학계열’만 선발하고, 신설된 ‘숙명디지털융합인재’에서는 5개 학과로 ‘인공지능학부, 지능형전자시스템전공, 신소재물리전공, 컴퓨터과학전공, 데이
홍익대는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서울캠퍼스 기준으로 1801명을 선발하는데, 학생부교과전형인 ‘학교장추천자’로 313명, 학생부종합전형인 ‘학교생활우수자’로 464명, 논술전형인 ‘논술’로 393명 등을 각각 선발한다. 올해 홍익대 수시모집 선발방식에서 변화된 점은 ‘서울캠퍼스 수시모집 인문계열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로 ‘학교장추천자’‚ ‘학교생활우수자’‚ ‘논술’의 경우 ‘인문계열’은 전년도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1)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에서, 올해는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1)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 8 이내’로 완화하였다. ◆ 홍익대 수시등급 1. 학생부교과전형 ‘학교장추천자’ 학생부교과전형 ‘학교장추천자’로 313명을 선발하는데,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서울캠퍼스 기준으로 ‘인문계열/예술학과/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은 ‘국어, 수학, 영어, 사/과탐(1) 중 3개 영역 등급 합 8 이내’, ‘자연계열/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은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1) 중 3개 영역 등급 합 8 이내’, ‘한국사’는 공통으로 ‘4등급 이
동국대는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855명을 선발하는데, 학생부교과전형인 ‘학교장추천인재’로 407명, 학생부종합전형인 ‘Do Dream’으로 516명, ‘Do Dream(소프트웨어)’로 64명, ‘불교추천인재’로 108명, 논술전형인 ‘논술’로 304명 등을 각각 선발한다. 올해 동국대 수시모집 선발방식에서 변화된 점은 ‘학과 특성화에 따른 편제조정’으로 전년도 ‘이과대학 물리‧반도체과학부 60명’을 올해는 ‘이과대학 물리학과 23명, AI융합대학 시스템반도체학부 40명’으로 분리하여 선발하고, ‘첨단분야(지능형로봇-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정원 증원’으로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를 전년도 ‘55명’에서 올해 ‘100명’으로 증원해서 선발한다. ‘논술전형 수능최학력기준 완화’로 전년도 ‘합 4등급’에서 올해 ‘합 5등급’으로 1등급 완화했다. 동국대는 수시모집 여러 전형 중에서 논술전형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고,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평소 수능성적이 잘 안 나오는 수험생들은 동국대를 전형별로 잘 파악하여,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고, 유리한 학과로 지원할 것인지, 전과제도나 부전공제도, 복수전공제도를 활용한 지원전략을 세
건국대는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929명을 선발하는데, 학생부교과전형인 ‘KU지역균형’으로 342명, 학생부종합전형인 ‘KU자기추천’으로 830명, 논술전형인 ‘KU논술우수자’로 434명 등을 각각 선발한다. 올해 건국대 수시모집 선발방식에서 변화된 점은 ‘KU논술우수자’의 인문계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전년도 ‘2개 등급 합 4’에서 올해는 ‘2개 등급 합 5로 완화’하였고, 자연계열 출제범위와 문항 수를 변경하였는데, 충제범위로 ‘기하’가 추가되었고, 문항수 는 전년도 ‘5문항’에서 올해는 ‘4문항’으로 완화하였다. 그리고 학사구조 개편에 따른 학과 변경으로 전년도 ‘영상영화학과 60명’에서 올해는 ‘영상학과 35명, 매체연기학과 25명’으로 분류하여 선발한다. 건국대는 수험생들 사이에서 상당히 인기가 있는 대학이다. ‘KU지역균형’, ‘KU자기추천’ 모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기 때문에 수능에 대한 부담 없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대학으로 수험생이 갖고 있는 내신성적의 상황에 따라 ‘KU지역균형’, ‘KU자기추천’ 순으로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고 이 또한 여의치 않는 경우는 KU논술우수자를 본인의 수능최저학력기준 달성여부를 판단하며 적극
고려대는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2593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인 ‘학교추천전형’으로 679명, 학생부종합전형인 ‘학업우수전형’으로 1006명, ‘계열적합전형’으로 632명, ‘고른기회전형’으로 190명, ‘재직자전형’으로 11명, ‘사이버국방전형’으로 5명, 실기실적전형인 ‘특기자전형’으로 70명 등을 각각 선발한다. 올해 고려대 신입생 선발방식에서 변화된 점은 ‘학업우수전형’의 1단계 선발배수가 전년도 6배수에서 올해는 5배수로 바뀌었으며, 신설모집학과로 ‘차세대통신학과’가 신설되었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학교추천전형(의과대학 제외)’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7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학업우수전형(의과대학, 반도체공학과, 차세대통신학과 제외)’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중 4개 영역 등급 합이 8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로 바뀌었다. 고려대를 지원하려는 수험생들은 고려대는 학생부를 주로 평가하며 ‘학교추천전형’과 ‘학업우수전형’ 간에만 1개 전형만 지원 가능하고 나머지는 중복지원을 허용하고 있으니 적극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 고려대
연세대는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내로 학생부교과전형인 ‘추천형’ 501명, 학생부종합전형인 ‘활동우수형’ 627명, ‘국제형’ 274명, ‘기회균형Ⅰ’ 187명, ‘기회균형Ⅱ’ 30명을 각각 선발하여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총 1619명을 선발한다. ‘논술전형’으로 355명, 특기자전형인 ‘국제인재’ 124명, ‘체육인재’ 38명을 각각 선발하여 특기자전형으로 총 162명을 선발하는 등 수시모집에서만 정원내로 총 2136명을 선발한다. 체크사항으로는 연세대는 올해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인 ‘활동우수형, 국제형(국내고)’, 특기자전형 ‘체육인재’를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교과전형 또는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특기자전형, 고른기회전형 간의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단, 학생부교과전형 ‘추천형’과 학생부종합전형 ‘활동우수형’ 간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전년도대비 바뀐 점은 학생부교과전형 ‘추천형’의 ‘1단계(교과) 60%+2단계(면접) 40% → 1단계(교과) 70%+2단계(면접) 30%’로 반영비율이 변경되었고, ‘고교별 추천 가능 인원이 학교별 최대 10명’으로 바뀌었고, ‘시스템반도체공학과 및 인공지능학과 정원이
올해 2024학년도 서울대 수시모집에서는 총 2177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는 모든 학생들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며, 전형별로 구별한다면 정원내로 ‘지역균형선발전형’은 506명, ‘일반전형’은 1492명, ‘기회균형특별전형(사회통합)’은 179명을 각각 선발한다. 수험생들은 일반적으로 진학하고 싶은 최고의 대학으로 서울대를 우선적으로 생각한다. 서울대 진학 목표를 세우고 수많은 수험생들이 서울대에 도전하지만 전체 수험생대비 소수의 수험생들만이 진학을 하게 된다. 서울대를 진학하려는 수험생들은 좀 더 상세한 입시정보를 통해 지원전략을 잘 세우면 좋은 결과를 낼 수도 있지만 잘못된 입시정보를 통해 스스로 포기하는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또한 현실이다. 이에 좀 더 정확한 입시정보를 바탕으로 좋은 지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요즈음의 트랜드인 의약학계열 지원과 더불어 서울대의 위상을 고려할 때, 좀 더 정확한 입시정보를 잘 취합해서 지원전략을 세운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니 정확한 입시분석이 필요하다. 최근의 가장 뜨거운 이슈인 ‘의예과, 치의학과, 약학계열, 수의예과’ 전형별 전년도 합격자 70% Cut 내신성적을 보면 지역균형선발전형
보통 내신 5등급 또는 그 이하의 성적을 가지고 있으면 주위의 편견으로부터 수험생 본인은 대학진학에 대해 많은 의욕을 잃고 11월 16일에 치르는 수능시험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생각으로 자기합리화를 시도한다. 이 성적대의 수험생들은 수시모집은 모두 포기하고 정시모집에만 몰두하여 수능시험에만 집착하려는 경향을 강하게 나타낸다. 그러나 수능공부라는 것은 짧은 기간 안에 원하는 점수 올리기가 현실적으로 만만치 않음을 거의 매월 계속되는 수능모의고사 결과를 통해 느끼게 된다. 수능시험이라는 것은 약 60만명의 수험생이 치열하게 공부한 것을 11월 16일 단 하루에 그동안 공부한 모든 것을 실수 없이 잘 치루어 수험생 본인이 원하는 수능성적을 얻기란 극히 힘든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 시험이다. 스스로의 위치를 정확히 인식하고 조금만 눈을 돌리고 욕심을 버리면 어차피 정시모집에 갈 대학들을 수시모집에서도 내신 5등급 또는 그 이하의 성적이더라도 합격할 수 있는 대학, 학과들을 찾을 수 있고 대학진학 이후의 먼 미래를 꿈꾸어 볼 수 있도록 입시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논술전형, 지역거점국립대, 지방사립대 등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성적대의 수험생들이 일반적으로
보통 4.0~4.9등급 내신성적을 가지고 있는 수험생들은 가장 우선적인 수시모집 지원목표가 서울 또는 수도권 대학진학이거나 차라리 수능을 잘 쳐서 정시모집에 지원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하다. 주위 입시상황이 이렇다보니 현실적인 걱정을 하는 수험생들 및 그 학부모님들이 많다. 이러한 내신성적대를 가지고 있는 수험생들 중에는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있긴 하지만 많지는 않으며, 특히 자연계열인 경우 수리논술 또는 수리+과학논술의 경우 부담을 많이 느끼곤 한다. 이러한 4등급대 내신성적이라도 비교과실적을 착실하게 준비한 경우라면 한발 물러 수도권소재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좋다 .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수도권소재 대학에 합격하려면 보통은 평균 3등급대 이상의 내신성적이 많다라고 인식하는 것이 좋다. 결국 4등급대 내신성적을 갖은 수험생들은 현실적으로 지방소재 대학을 지원해야 하는데, 각 대학마다 교과과목의 산출방식과 학년별 가중치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 및 학과를 찾아보아야 한다. 특히 지방소재 대학의 경우 지원자간의 내신성적 차이가 촘촘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요행을 바라는 마음으로 지원해서는 안되고 좀 더 세심한 분석이
올해 2024학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전국 약 60만 수험생 중 3등급 이상의 수험생들은 비슷한 입시 지원전략을 가지고 있다. 올해 2024학년도 수시모집 선발인원은 서울대 2177명, 연세대 2153명, 고려대 2593명 등 sky대에서만 총 6483명을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실기실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선발한다. 소속된 학교 유형인 일반고, 특목고, 자사고 등에 따라 생각이 다르겠으나 일반고 학생들은 미리 포기하는 경향이 강해 안정 위주의 서울소재 주요대학들을 지원하는 입시전략을 세우는데 반해, 자사고, 특목고 학생들은 sky대을 목표로 상황에 따라 정시모집까지 넘어가며 지원하려는 입시전략을 많이 생각한다. 지원하고자 하는 희망대학, 희망학과에 따른 그 동안의 준비된 학생부상황과 수능성적상황을 비교하며 어느 시기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 것인가라는 고민을 많이 한다. sky대학에 대한 욕심은 나지만 수험생 본인의 내신성적이나 수능성적이 자신이 생각하는 만큼 향상되면 다행이지만, 계획처럼 쉽게 오르지 않음을 충분히 경험해봐서 그로인한 좌절도 상당히 있는 내신성적대이다. 최근에는 '내신공부만 열심히 하자' 또는 '수능공부만 열심히 하자'라는 단순한 생
[더구루=홍성일 기자] 소셜커머스 플랫폼 틱톡샵(TikTok Shop)이 미국 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 틱톡샵은 이커머스와 온라인 마케팅 양 측면에서 모두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며 소셜미디어 활용 방식을 한 단계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23일 코트라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이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Z세대를 중심으로 소셜커머스(소셜미디어를 통한 쇼핑)가 급부상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2023년 소셜커머스 시장은 670억 달러(약 87조1000억원) 규모였으며, 2027년까지 1445억 달러(약 187조5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최근 떠오르고 있는 플랫폼이 틱톡샵이다. 틱톡샵은 숏폼(짧은 영상)과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고있다. 틱톡샵의 성공 요인으로는 △숏폼, 라이브 스트리밍에 익숙한 Z세대에 최적화 △상품 정보 획득과 판매자 소통이 동시에 가능한 실시간 상호작용 △상품 탐색부터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간편 구매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 뽑히고 있다. 틱톡샵
[더구루=한아름 기자] 맥도날드(Mcdonald)의 40년 특별 인기 메뉴 '맥립 버거'가 다음달 미국에서 부활한다. 겨울철 비수기에도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 맥립 버거 한정 판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도 맥립 버거 출시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유료기사코드] 22일 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가 다음달 3일 미국에서 '맥립 버거'를 겨울 특별 메뉴로 선보인다. 맥립 버거 출시에 앞서 오는 25일부터 맥립 BBQ 소스 판매에도 돌입한다. 맥립 버거는 1980년대 추운 겨울 맥도날드 매장을 찾을 정도로 맛있는 버거를 만들자는 독특한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개발된 제품이다. 지난 1981년 미국 캔자스주 캔자스시티(Kansas City)에서 처음 출시됐다. 매콤한 맥립 BBQ 소스에 스모키한 향이 나는 돼지고기와 양파, 피클을 구운 번 사이에 넣어 든든한 한끼 식사로 현지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맥립 버거는 출시 4년 만에 판매 부진으로 단종됐으나 소비자들이 꾸준히 재출시를 요청했으며, 맥도날드가 향수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 맥립 버거를 특별 인기 메뉴로 부활시켰다. 그러자 맥립 버거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다시 끌었다. 소비자들은 맥립 버거가 언제 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