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반도체 혹한기 전략은? SK, 투자 줄여...삼성, 투자는 계속ㅣ FA-50과 레드백 수주 임박

SK하이닉스, 내년 투자·생산량 줄일 것
삼성전자, 감산 없어..성장성에 베팅
FA-50, AS21 레드백 수주 임박

[더구루=이주연 기자]

거시경제의 불확실성과 지정학적 이슈로 반도체 업계는 혹한기를 맞고 있는데요.

SK하이닉스는 올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1%, 영업이익은 60% 감소하며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습니다. 
노종원 SK하이닉스 사업담당 사장은 지난 26일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내년 투자 규모를 올해 대비 50% 이상 감축하고 생산량 역시 감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중국 공장 운영이 어려운 상황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 중이며 낸드 플래시의 경우 내년 생산 빗그로스가 없을 수 있는 상황도 살펴보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는데요.
한편, 이러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D램 관련 차세대 기술과 신사업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올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31.39% 감소하며 부진한 흐름을 나타냈지만, 경쟁사들과는 다른 전략을 채택했는데요. 
한진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27일 올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인위적인 감산은 없으며 설비 투자와 관련해서도 유연하게 집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D램을 중심으로 내년 하반기 시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수요 회복에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반도체 산업 성장성에 베팅하는 모습을 내비치기도 했는데요.
이는 업다운 사이클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보다는 사업운영과 기술 개발 등 삼성만의 페이스를 유지하겠다는 전략을 취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음으로는 방산 이슈들 체크해볼텐데요.
먼저 말레이시아 국방부가 FA-50 경전투기 36대 도입 예산을 제출했다고 하는데요.
현지시간 27일 말레이시아 국방부는 FA-50의 평가와 가격 협상이 완료됐으며 재무부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말레이시아 공군 평가단은 지난 17일 강원도 원주에 있는 제8전투비행단 공군기지를 방문해 FA-50 항공기 비행 평가를 실시했으며 이에따라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수주가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말레이시아는 노후 기종 교체에 나서며 총 8개의 기업을 검토해왔으며 폴란드의 FA-50 도입으로 KAI를 최종 낙점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런가하면 폴란드는 한화디펜스의 레드백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레드백 시연회 영상이 폴란드18 기계화사단의 SNS를 통해 공개됐습니다.
사단 공보부는 AS21 레드백 중보병 전투차량의 시험 운행이 계속 되고 있다며 어려운 지형 조건에서 장비의 통제 가능성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마리우스 브와슈차크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도 자신의 소셜미디어 개정을 통해 한국의 AS21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사 속 내용을 더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김병용 더구루 편집국 수석에디터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1. SK하이닉스가 미중갈등 속에서 어떠한 시나리오를 취할 지 고민하는 모습인데요. SK가 중국 공장 관련해서 어떤 전략을 펼치게 될 것이라고 보시나요.


Q1-1. 차세대 기술과 신사업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앞서 기사 내용을 살핀 바 있는데, SK의 D램과 낸드플래시 기술도 간략하게 짚어주시죠.


Q2. 삼성전자는 SK와 반대로 계속해서 페이스를 유지해나가겠다 이렇게 입장을 밝혔는데요. 3분기 영업이익이 급락했음에도 주가는 반등한 모습입니다. 반도체 혹한기 속에서 3분기 파운드리 사업부 매출과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고 4분기 매출도 긍정적이라는 전망이 나왔죠. 이렇게 전망하는 배경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Q3. 재무부의 결정에 따라 말레이시아도 FA-50 도입을 앞두고 있는데 거의 확정된 사안인건가요. 또 FA-50을 추가적으로 수주를 검토하고 있는 곳도 있을까요.


Q4. 폴란드가앞서 우리 무기 도입에 따라 레드백 검토에 나선걸로 보이는데요. 어떠한 경합 과정 없이 진행이 된건가요. 


Q4-1. 한화디펜스 레드백의 경쟁력 어떤 게 있을까요.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