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등용 기자] 롯데건설이 베트남에서 추진 중인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여전히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지난 1월 공사 재개 이후에도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12일 베트남 경제 매체 ‘베트남 비즈’에 따르면,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프로젝트 건설 현장은 여전히 울타리가 쳐진 채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착공 후 베트남 정부의 건축 계획 승인과 토지 평가 문제 등으로 인해 공사가 사실상 중단돼왔다. 하지만 지난 1월 인허가 문제 등이 해결되며 공사가 재개된 상황이었다. 현지에서는 건설 원자재 비용 증가 등이 공사 재개에 걸림돌이 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현지 언론은 롯데그룹이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투입해야 하는 자본금이 원래 약 1조원에서 약 3조2300억원까지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본보 2025년 3월 10일 참고 [단독] 국내도 해외도 어려운 롯데건설…베트남 투티엠 프로젝트 '1조→3조' 부담 커져>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베트남 호치민시의 투티엠 지구 5만㎡ 부지에 코엑스의 1.5배인 연면적 68만㎡의 지하 5층~지상 60층 규모의 쇼핑몰 등
[더구루=정등용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호주에서 인프라 전문가 채용에 나섰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지 그린수소 사업 등 인프라 프로젝트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12일 삼성물산 건설부문에 따르면, 업체는 현재 호주에서 엔지니어링 매니저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엔지니어링 매니저는 호주 인프라 프로젝트 개발에 기술적 통찰력과 혁신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여러 분야의 팀을 관리하며 리더십을 발휘해 호주 인프라 사업의 새로운 기회를 확보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엔지니어링 매니저는 파트너링과 개념 설계, FEED(기본 설계), 세부 설계, 프로젝트 실행을 포함한 초기 사전 계약 활동부터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에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채용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프로젝트와 교통 인프라에 대한 실적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그린수소 사업 등 현지 인프라 프로젝트를 강화하기 위해 인력 채용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현재 호주에서 노샘 그린수소 플랜트 사업과 애로우스미스 그린수소 플랜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파트너사인 IGE(Infin
[더구루=정등용 기자] A건설사가 건설 중인 엘살바도르 고속도로 교량 건설 현장에서 대규모 산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엘살바도르 정부의 투명성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엘살바도르 야당인 바모스당 소속 클라우디아 오티즈 의원은 7일(현지시간) 언론 인터뷰에서 “최근 로스 초로스 고속도로 교량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산사태는 엘살바도르 공공사업교통부(MOPT)의 투명성 결여에서 비롯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프로젝트는 6만 명 이상의 지역민들의 삶을 바꾸기 위해 추진 중인 만큼 가장 높은 투명성을 가져야 한다”면서 “특히 당국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6일 발생한 이번 산사태는 공사장 인근 산에서 다량의 토사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벌어졌다. 인근 주민들은 우기가 시작되기 몇 달 전부터 소셜 네트워크 동영상 등을 통해 산사태 우려를 나타냈지만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사태를 키웠다"는 게 오티즈 의원 주장이다. 이번 사업은 로스 초로스 지역 내 총 길이 14.64㎞의 도로를 왕복 4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하고 교량 5개소를 건설하는 공사로, 총 사업비는 약 3억7200만 달러(약 4800억원)에 이른다.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 유타·아이다호·와이오밍 등 3개 주가 원전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3개 주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유타주에서 열린 '원자력 에너지 정상회담'에서 에너지 정책·인프라 개발·핵에너지 혁신 등 분야에서 지역 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3개 주는 △혁신과 민간 투자를 지원하기 위한 에너지 정책 △중요 에너지 인프라 개발 △규제 및 환경 문제 공동 해결 △지역 에너지 우선순위에 대한 연방정부 지원 △에너지 회복력 및 전력망 신뢰성 강화 △성장하는 에너지 부문 지원을 위한 인력 개발 △주민에 저렴한 에너지 지속 공급 보장 등에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스펜서 콕스 유타 주지사는 "미국 서부가 에너지 풍요와 미국 번영을 이끌 것"이라며 "새로운 협정은 주 경계를 넘어 더욱 저렴하고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려는 공동의 의지를 강화한다"고 강조했다. 유타주는 또 지난달 28일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 아이다호국립연구소(INL)와 첨단 에너지 연구, 인력 개발 및 기술 도입, 원자력 에너지 혁신 등에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콕스 주지사는 "이번 파트너십은
[더구루=정등용 기자] 인도네시아 부패방지위원회(KPK)가 현대건설의 뇌물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만간 수사 결과를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부디 프라세토 KPK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을 통해 “찌레본 지역 공무원 4명을 소환 조사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조사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프라세토 대변인은 “지난 2월에는 마무리 조사를 위해 한국에 수사팀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당시 한국 검찰과 인도네시아 당국은, 현지에서 뇌물을 준 현대건설 정 모 씨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현대건설은 지난 2015년 인도네시아 찌레본 2호기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과정에서 환경단체의 민원을 무마하기 위해 찌레본 지역 군수에게 약 60억4000만 루피아(약 5억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현대건설로부터 금품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찌레본 지역 군수는 현지 법원에서 징역형을 선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로 지난해 11월 현대건설은 검찰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국민평형(국평)’으로 불리는 전용면적 84㎡의 서울 평균 매매가가 14억6000만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평 매매가가 가장 비싼 자치구는 서초구로 나타났다. 6일 부동산 플랫폼 다방의 '아파트 다방여지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서울 지역 아파트 전용면적 84㎡의 평균 매매가는 14억5981만원, 평균 전세보증금은 6억5292만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매가는 25.5%, 전세금은 2.3% 상승한 수치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국평 매매가가 가장 높은 곳은 서초구로 28억8074만원으로 확인됐다. 서울 평균을 100%라고 볼 때 197%, 두 배 수준이다. 이어 △강남구 173% △송파구 134% △용산구 128% △종로구 124% △성동구 111% △마포구 110% △광진구 103% 순으로 높았다. 평균 전세보증금이 가장 높은 곳은 강남구로 9억9590만원에 달했다. 서울 평균 대비 153% 수준이다. 이어 △서초구 142% △종로구 132% △송파구 119% △마포구∙성동구 114% △용산구 109% △광진구∙중구 105% △동작구 103% 순이었다.
[더구루=진유진 기자] 올해 부실 징후를 보이는 건설사가 급증하면서 중견사를 중심으로 '7월 위기설'이 고조되고 있다. 시공능력 평가 상위 기업까지 재무건전성에 경고등이 켜지며 위기감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5일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시평 상위 100위 건설사 중 부실 징후가 감지된 기업은 올해 총 15곳으로, 지난해(11곳)보다 36% 늘었다. 지난 2022년(3곳)과 비교하면 5배 증가한 수치다. 부실 징후 기업은 △영업적자 △부채비율 400% 초과 △순차입금 의존도 40% 초과 △과도한 매출채권(총자산 대비 30% 이상 또는 매출 대비 35% 이상) 등 4개 기준 중 2개 이상에 해당하는 곳이다. 특히 시평 31~100위 사이 중견 건설사에서 부실이 집중적으로 나타났으며, 올해는 시평 30위권 기업 1곳도 새롭게 부실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주택 시장 양극화로 인한 지방 부동산 시장 침체가 직접적 원인으로 지목된다. 지난 2월 기준 준공 후 미분양 물량은 2만3000가구를 넘어 11년 4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81%가 지방에 집중돼 있다. 완공 후에도 분양이 이뤄지지 않으면 건설사는 자금 회수가 어려워져 유동성 위기로 직결된다. 부채
[더구루=정등용 기자] 부산 가덕도신공항의 개항 시점이 정부 예상보다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5일 부산시와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등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은 당초 공사 기간을 84개월(7년)로 잡고 개항 시점을 2029년 12월로 계획했었다.. 하지만 부지조성 공사 수의계약 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국토교통부에 108개월(9년)의 공사 기간이 필요하다는 기본설계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개항 시점도 늦춰질 전망이다. 공사비도 정부가 설정한 10조5000억원보다 1조원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공사 기간 중 자재와 인건비가 급등하면 1조원 이상 공사비가 더 오를 수도 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이앤씨 등으로 구성됐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 부지 공사 경쟁 입찰이 4차례 유찰되자 수의계약으로 전환해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대상자로 선정했다. 국토부는 당장 우선협상 대상자 자격을 박탈하기 어려운 만큼 기본설계안을 정식으로 받아본 후 입장을 정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카타르 건설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 4년 뒤엔 60조원 이상으로 커질 전망이다. 5일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ResearchAndMarkets) 보고서에 따르면, 카타르 건설시장은 지난해 351억 달러(약 50조4700억원)에서 오는 2029년 434억 달러(약 62조4000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타르 건설시장의 연평균성장률은 지난 2020년~2024년 2.5%에서 2025년~2029년 3.3%로 가속화 할 것으로 예측된다. 올해 건설시장 규모는 367억 달러(약 52조7700억원)에 도달할 전망이다. 리서치앤마켓은 이 같은 성장세가 카타르 부동산 시장 성장에서 비롯됐다고 진단했다. 지난 3월 기준 카타르 부동산 매매 계약 총액은 3억5750만 달러(약 5140억원)를 기록했는데, 거래 면적은 전월 대비 14% 증가했다. 리서치앤마켓은 건축 및 인프라 부문을 포함해 100개 이상의 핵심 성과지표(KPI)를 통해 이번 보고서를 작성했다. 여기에는 주거, 상업, 산업, 공공시설 등 30개 이상의 세부 건축 부문도 포함됐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한국 내수 소비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부동산에 지나치게 편중된 자산 구조가 중요한 원인 중 하나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4일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내수 소비 추세 및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내수 소비는 지난 1996년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이후 추세적인 하락세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가계 자산의 상당 부분이 부동산에 묶여 있다는 점이 지목됐다. 실제 한국인들의 가계 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70.5%에 이르며, 임대보증금까지 포함한다면 77.3%까지 오른다. 이에 따른 가계부채와 이자 부담도 늘고 있다. 가계 신용의 경우 지난 2002년 말 465조원에서 지난해 말 1927조원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최근에는 시장 금리 상승으로 이자 부담이 증가하며 소비 활동에 족쇄가 되고 있다. 대한상의는 단기 해법으로 공격적 경기부양책(Recession Attacking)을 제안했다.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영국에서 고안됐던 정책으로, 단기 경제 충격을 완화하면서도 산업 인프라 같은 미래 성장에 집중 투자하는 방식이다. 또한 "부동산 대출 관리와 가격 안정화를 통
[더구루=정등용 기자] 한국 건설산업이 가치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3일 ‘건설산업 재탄생 혁신 전략’ 보고서를 통해 “한국 건설산업이 저성장 기조와 부동산 시장 위축, 기술 혁신 정체, 노동력 부족, 생산성 저하와 같은 구조적 문제에 더해 디지털 전환, 친환경 패러다임, ESG 경영, 인구구조 변화 등 거대한 흐름에 맞닥뜨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치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하며 세 가지 원칙을 강조했다. 연구원은 우선 “건설산업은 단순한 시공을 넘어 사람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산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숙련된 인력을 양성하고 노동 환경을 개선하며, 공정하고 안전한 산업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기존의 단절된 건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연결성과 협력을 강화한 생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첨단 기술과 융합된 산업구조를 형성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연구원은 “소비자 중심의 사고로 전환해 건설 상품과 서비스의 패러다임을 혁신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건설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디지털 기술
[더구루=정등용 기자] 성수전략정비구역 1지구가 65층 초고층 설계안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시공사 선정을 놓고 현대건설과 GS건설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성수전략정비구역 1지구 사업은 성수1지구 조합원 1131명 중 881명의 찬성으로 최고층수를 65층 내외로 하는 설계안이 채택됐다. 인근 지구들이 잇따라 초고층 안을 선택한 것도 영향이 컸다. 최근 성수2지구 또한 조합원의 70% 이상이 65층의 초고층안을 선택했다. 성수전략정비구역 사업은 성수동1가 일원에 4개 지구로 대지면적 53만 399㎡(약 16만 평)에 총 55개 동, 9428가구(임대주택 2004가구 포함)의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는 대규모 재개발 정비사업이다. 이 중 성수 1지구는 뛰어난 입지와 넓은 면적으로 '대장지구'로 평가 받는다. 아울러 조합 총회에서는 시공사 선정 시기 의결의 건이 가결됐다. 이에 따라 조합 측은 통합심의 이전에 최대한 빠르게 시공사를 선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시공사로는 현대건설과 GS건설이 유력 후보로 꼽힌다. 이들 양사의 수주전이 성사된다면 지난 2017년 '반포주공1단지' 이후 8년 만의 맞대결이다. 당시엔 현대건설이 '디에이치' 브랜드를 앞세
[더구루=홍성일 기자] 인도 최대 배터리 제조사인 엑사이드 인더스트리(Exide Industries, 이하 엑사이드)가 현대자동차와 진행하는 전기차(EV)용 배터리 공동 개발 프로젝트가 순항하고 있다. 현대차는 엑사이드 뿐만 아니라 인도 배터리 제조사 다수로부터 '메이드 인 인디아' 배터리를 공급받아 현지 공급망 체계를 지속 강화한다는 목표다. [유료기사코드] 12일 업계에 따르면 엑사이드는 최근 진행된 투자자콜에서 "자회사인 엑사이드 에너지와 현대차의 계약에 따라 배터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4월 엑사이드 에너지와 인도 전용 EV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12월에는 MOU의 연장선으로 구속력 있는 배터리 셀 공급 계약도 체결했다. 공시된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 인도법인은 엑사이드 에너지로부터 계약서에 명시된 가격으로 배터리를 공급받는다. 엑사이드 에너지의 배터리 공급은 내년 초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현재 벵갈루루에 리튬이온 배터리 셀 제조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내년 1분기 중으로 해당 공장의 1단계 상업생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공장의 1단계
[더구루=진유진 기자] 캐나다 광산기업 퍼스트 퀀텀 미네랄(First Quantum Minerals)이 파나마의 구리 광산 재가동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적"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 광산은 한국광해광업공단(KOMIR)이 공동 투자한 사업으로, 지난 2023년 11월부터 1년 5개월째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유료기사코드]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퍼스트 퀀텀은 코브레 파나마 광산 법인을 통해 파나마 정부를 상대로 제기했던 국제 중재 소송을 지난 달 자진 철회한 이후, 파나마 정부와의 협상 여건이 개선될 수 있다는 기대를 드러냈다. 최근 파나마 당국은 광산에 비축된 구리 정광 수출과 퍼스트 퀀텀이 운영 중이던 화력 발전소 재가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두고 법적 논의를 시작했다. 호세 라울 물리노 파나마 대통령은 광산을 국가 자산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민관 파트너십 모델을 검토 중이다. 그는 "광산 영구 폐쇄에는 최대 15년이 걸릴 수 있다"며 "우리가 이미 보유한 광산으로부터 파나마 국민이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초 환경 감사에서 시작된 광산 재검토는 재무적 측면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BMO 캐피털 마켓의 매트 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