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등용 기자]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이 투르크메니스탄을 찾아 청정메탄올 사업 가능성을 모색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은 기존 천연가스 기반 메탄올 산업을 넘어, 환경 친화적인 청정메탄올 산업 개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22일 투르크메니스탄 정부에 따르면, 정 회장은 최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국가최고지도자 겸 인민이사회 의장을 만나 회담을 진행했다. 이번 회담에서 두 사람은 목화 줄기 등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청정메탄올 생산 프로젝트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세계 4위의 천연가스 보유국으로 천연가스를 메탄올로 전환하는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최근에는 청정메탄올 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에너지 산업 구조를 다변화 하고 있다. 이미 세계 최대 규모의 메탄올 플랜트가 투르크메니스탄에서 가동 중이기도 하다. 이 플랜트는 지난 2019년부터 덴마크 기업 '할도르 톱쇠(Haldor Topsoe)'의 기술을 기반으로 가동을 시작했다. 앞서 대우건설은 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메나밧에 1조원 규모의 미네랄 비료 플랜트를 건설을 시작했다. 이어 청정메탄올 등 신규 프로젝트 수주를 노리고 있다. 이밖에 사업 참여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더구루=정등용 기자] GS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의 대규모 신도시 개발 사업인 ‘다흐야 알푸르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가운데 사업 주체인 사우디 주택공사(NHC)도 기대감을 나타냈다. 모하메드 알바티 사우디 주택공사(NHC) 최고경영자(CEO)는 21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을 통해 "GS건설의 참여는 글로벌 전문성과 모범 사례를 사우디 시장에 전수해 외국인 투자를 촉진할 것”이라며 “업계 효율성 제고와 제품 다각화를 통해 주거 프로젝트 최고 수준의 품질과 지속가능성을 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작업은 사우디 비전 2030 목표에 부합하도록 주요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양질의 투자를 유치해 왕국 각지에 고품질 주택 프로젝트를 설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이를 통해 지역 부동산 부문에서 NHC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GS건설 부동산개발법인인 ‘GS REDC’는 지난 20일 마제드 알 호가일 사우디 지방자치·농촌·주택부 장관의 방한에 맞춰 NHC와 다흐야 알푸르산 프로젝트 주택 공급 관련 MOU를 체결했다. MOU에는 허윤홍 대표와 허진홍 신사업실 실장 등이 참여했다. <본보 2025년 10월 21일
[더구루=정등용 기자] GS건설이 지은 베트남 투티엠 자이트 리버 아파트가 수 십억원의 높은 매매가를 기록하자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베트남 1인당 국민소득은 우리에 비해 약 17%에 불과하다. 21일 GS건설 베트남 자회사 VGSE(Vietnam GS Enterprise)에 따르면 투티엠 자이트 리버 아파트의 매매 가격은 평형에 따라 최대 수십억원에 이른다. 구체적인 매매가를 보면 △45㎡·53㎡ 75억 동(약 4억원) △76㎡ 132억 동(약 7억원) △110㎡ 190억 동(약 10억원) △180㎡ 290억 동(약 15억원) △240㎡ 600억 동(약 32억원) 등이다. 월 임대 가격도 △45㎡ 900달러(약 130만원) △76㎡ 1300달러(약 190만원) △110㎡ 1800달러(약 260만원) △180㎡ 3000달러(약 430만원) △240㎡ 5500달러(약 790만원)에 달한다. 한국과 베트남의 소득 수준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비싼 수준이다. 한국의 1인당 명목 GDP는 3만5000달러 내외다. 반면 베트남의 1인당 명목 GDP는 4700~5000달러 내외로, 한국과 비교하면 약 7~8배 이상의 격차가 있다. 그럼에도 투티엠 자이트 리버 아파트가
[더구루=정등용 기자] GS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의 대규모 신도시 개발 사업 ‘다흐야 알푸르산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다흐야 알푸르산 프로젝트는 총 사업비 23조원 규모로, 사우디 정부의 ‘비전 2030’ 중 핵심 사업으로 평가 받는다. GS건설 부동산개발법인인 ‘GS REDC’는 20일 마제드 알 호가일 사우디 지방자치·농촌·주택부 장관의 방한에 맞춰 사우디 주택공사(NHC)와 이번 프로젝트 주택 공급 관련 MOU를 체결했다. 주택 건설에는 GS건설 뿐만 아니라 중국 업체 등 다른 나라들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는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 조성되는 대규모 신도시 개발 사업이다. 3500만㎡ 규모로 5만 가구 이상의 주택과 190개 이상의 공공시설이 건설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최대 200억 달러(약 23조원)에 이른다. 사우디는 비전 2030을 뒷받침 하는 핵심 사업 중 하나로 다흐야 알푸르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교육, 의료, 상업,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 다양한 인프라를 갖춘 자족형 도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알 호가일 장관은 이번 방한에서 네이버와 ‘발라디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의 2단계 개발 계획도 논의했다. 발라디 프로젝트는 사우디 주
[더구루=정등용 기자] 포스코이앤씨가 입찰에 참여한 필리핀 교량 건설의 가격제안서 개찰이 진행됐다. 중국 업체 견제를 뚫고 포스코이앤씨가 이 사업을 수주할 지 관심이 커진다. 20일 필리핀 정부에 따르면, 공공사업도로부(DPWH)는 최근 바탄-카비테(Bataan-Cavite) 해상교량 프로젝트의 입찰 가격제안서 개찰을 진행했다. 가격제안서 개찰은 기술제안서 통과 이후 입찰 업체 간 순위를 매기는 절차다. 다만 이번 가격제안서 개찰에서는 구체적인 순위가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포스코이앤씨는 필리핀 엔지니어링 기업인 'Sta.클라라인터내셔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술제안서와 가격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본보 2025년 10월 1일 참고 포스코이앤씨, 1750억 필리핀 해상교량 공사 출사표> 입찰에는 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 외에 △필리핀 건설사 DM 콘선지 △EEI-PMI 조인트 벤처 이밖에 중국계인 △베이징도시건설그룹 △중국항만공정유한공사 △시노도로교통그룹 △중국토목공정집단유한공사 △중국우이 등 총 8개 기업이 참여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바탄 주와 카비테 주를 연결하는 해상교량 건설 프로젝트다. 총 길이는 약 32.15km에 이르며 사업비는 약 72억
[더구루=정등용 기자] 페타르 딜로프 불가리아 경제산업부 장관이 이한우 현대건설 사장과 회동했다. 딜로프 장관은 현대건설을 ‘중요한 파트너’라고 언급하며 코즐로두이 원전 사업 협력을 강조했다. 20일 불가리아 경제산업부에 따르면, 딜로프 장관은 지난 17일 한국을 방문해 이한우 사장과 회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딜로프 장관은 현대건설에 대해 “재생 에너지와 에너지 효율 관련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파트너”라고 평가하며 “불가리아는 현대건설의 원전 사업 경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2월 코즐로두이 7·8호기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후 공사 수행을 위한 설계계약(ESC)을 맺었다. 이 사업은 불가리아 수도 소피아에서 북쪽으로 약 200㎞ 떨어진 코즐로두이 원전 단지 내에 1100㎿급 원전 2기를 추가로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지난달에는 페툐 이바노프 코즐로두이 원전 대표가 현대건설에 “코즐로두이 7·8호기 건설에 대한 정확한 비용을 알려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코즐로두이 7·8호기 건설 사업비는 현재까지 최대 140억 달러(약 2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본보 2025년 10월 2일 참고 불가리아
[더구루=정등용 기자] 국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건설사 CEO들이 현장 안전 사고와 관련해 고개를 숙였다. 안전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안전 경영을 약속했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는 송치영 포스코이앤씨 대표와 김보현 대우건설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송치영 대표는 현장에서 잇따라 발생한 산재 사고와 관련해 “중대재해를 일으킨 데 대해 송구한 마음”이라며 “안전 경영을 통해 회사가 반듯하게 성장해나갈 수 있다는 것을 직원들과 지속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면서 경영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8월 취임 이후 또 한 번의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회사의 업을 접을 수도 있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전 현장을 스톱시켰다”며 “제3자의 안전전문진단을 받은 뒤 한 달 만에 공사를 재개했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을 만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보현 대우건설 대표도 안전 확보 의무 부실 지적에 대해 “책임을 면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면서 “안전이 보장되지 않고는 어떠한 일도 하지 못하는 관점에서 조치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공사 현장 중단에 따른 경영 피해액을 묻는
[더구루=정등용 기자] 현대로템과 포스코이앤씨,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으로 구성된 한국 컨소시엄이 UAE(아랍에미리트)에 고속철 사업의 입찰 기한 연장을 요청했다. UAE 현지 기업이 한국 컨소시엄에서 이탈한 영향이다. 17일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한국 컨소시엄은 이달 초 UAE 아부다비를 방문해 고속철 사업 발주처인 UAE 국영 철도기업 ‘에티하드 레일(Etihad Rail)’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고속철 사업의 입찰 기한 연장을 위한 업무 협의를 가졌으며, 입찰 준비 사항 등도 함께 검토했다. 한국 컨소시엄 관계자는 “UAE 현지 업체가 컨소시엄에서 빠지면서 입찰 기한 연장을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현지 업체명과 이탈 사유는 밝히지 않았다. 이번 사업은 아부다비와 두바이 152km 구간을 잇는 시속 350km급 고속철도 건설 사업이다. 에티하드 레일은 고속철 차량 96칸을 발주했으며, 사업비는 인프라 100억 달러(약 14조원)와 시스템·차량 분야 36억 달러(약 5조원)를 더해 총 136억 달러(약 19조원) 규모다. 한국 컨소시엄은 지난 2월 UAE 고속철도 시스템 및 차량 분야 사전자격심사(PQ
[더구루=정등용 기자] 카자흐스탄이 알라타우 스마트 시티 개발 프로젝트에 한국 건설사의 참여를 요청했다. 한국 건설사의 스마트 시티 기술력과 실적을 높게 평가한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17일 카자흐스탄 통신사 ‘카즈인폼’에 따르면, 카나트 보줌바예프 카자흐스탄 부총리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에서 열린 '알라타우 라이즈 위드 카자흐스탄' 투자 로드쇼에 참석해 한국 건설사에 러브콜을 보냈다. 보줌바예프 부총리는 “알라타우 스마트 시티 개발 초기 단계에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한국 기업들이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며 3개 건설사를 지칭해 말했다. 알라타우 스마트 시티는 중앙아시아의 싱가포르를 목표로 카자흐스탄이 추진하는 초대형 스마트 신도시 개발 프로젝트다. 카자흐스탄 경제 수도인 알마티 북쪽 지역에 880㎢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며 기술·금융·물류·관광 특구가 구축된다. 카자흐스탄은 알라타우 스마트 시티 개발과 관련해 한국 건설사들이 높은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것으로 판단해 사업 참여를 바라고 있다. 실제 삼성물산은 인도네시아와 인도 등에서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도네시아 최대 부동산 개발사인 ‘시나르 마
[더구루=홍성환 기자] 폴란드 국영 정유기업 올렌이 현대엔지니어링과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가 투자한 석유화학 플랜트의 지분 인수를 제안했다. 해당 사업에서 발생한 현대엔지니어링의 본드콜(계약이행보증금 청구) 이슈가 해소될지 주목된다. 올렌은 16일 "GA 폴리올레핀스(Grupa Azoty Polyolefins)의 모든 지분을 인수하기 위한 구속력 없는 제안을 했다"고 공시했다. 올렌이 제시한 인수가는 10억220만 즈워티(약 4000억원)다. 올렌은 이 법인의 지분 17.3%를 보유하고 있다. 올렌은 "이 제안은 GA폴리올레핀스의 자산을 포함해 모든 주식을 현금 및 부채 없이 매수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며 "제안은 올해 말까지 유효하며, 거래는 내년 6월 30일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GA폴리올레핀스 최대 주주인 그루파 아조티 측은 "올렌의 제안 조건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필요한 분석이 완료되면 추가 조치를 결정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자본 시장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북서쪽으로 460㎞ 떨어진 폴리체 지역에 연 40만톤 규모 폴리프로필렌 생산 시설과 부대 시설을 건
[더구루=정등용 기자] 대우건설이 올해 5월 수주한 투르크메니스탄 비료 공장의 공사를 시작했다. 대우건설의 투르크메니스탄 내 첫 번째 사업으로 향후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투르크메니스탄 국영화학공사는 15일(현지시간) 레밥 주 투르크메나밧에서 세르다르 베르디무함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비료 공장 착공식을 열었다. 베르디무함메도프 대통령은 “이번 사업은 투르크메니스탄의 산업 다각화 전략에서 중심적 역할을 한다”면서 “원자재 수출에서 첨단 가공과 첨단 기술 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투르크메니스탄의 수도 아슈하바트에서 동쪽으로 약 450㎞ 떨어진 투르크메나밧 지역에 미네랄비료 플랜트를 짓는 프로젝트다. 공장은 연간 35만 톤의 인산비료와 10만 톤의 황산암모늄을 생산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10월 사업 낙찰자로 선정된 이후 올해 5월 투르크메니스탄 국영화학공사와 본 계약을 체결했다. 총 계약 규모는 7억8400만 달러(약 1조원)이며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37개월이다. 대우건설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투르크메니스탄 내 추가적인 사업 수주 가능성을 모색한다. 지난 2023년 투르크메니스탄 지사
[더구루=정등용 기자] 토지 사용료 문제로 중단됐던 롯데그룹의 베트남 투티엠 신도시 사업이 재추진에 들어간다. 롯데그룹이 추가 토지 사용료 면제 등을 요구한 가운데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도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14일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에 따르면, 응우옌 반 즈엉 인민위원장은 최근 전성호 롯데 프라퍼티스 호치민 대표를 만나 투티엠 신도시 사업의 재개 가능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전 대표는 추가 토지 사용료 면제와 함께 롯데 프라퍼티스 호치민의 지분 조정 허용, 외부 투자자 참여 최대 35%까지 확대 등을 요청했다. 즈엉 위원장은 “기업들의 건의를 수용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검토하기 위해 중앙 정부에 보고할 것”이라고 말하며 “호치민시는 롯데가 어려움을 공유하고 협력해 프로젝트를 예정대로 추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토지 사용료 문제를 두고 베트남 내 비판 여론은 높은 상황이다. 롯데 외에도 이미 여러 부동산 프로젝트가 토지 사용료 상승으로 인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투티엠 신도시에 전망대 복합단지를 건설하려던 ‘임페리얼 시티 합작투자회사’는 최근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에 추가적인 토지 사용료 납부에 대한 반대 의견
[더구루=김예지 기자] 에어버스(Airbus)와 캐세이퍼시픽항공(Cathay Group, 이하 캐세이 그룹)이 지속가능항공연료(SAF) 산업 육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사는 아시아 및 전 세계 SAF 생산 확대를 위한 공동 투자에 나서며, 항공 산업의 탈탄소 전환 가속화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앤트로픽(Anthropic)이 구글과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 도입 논의를 시작했다. 추가 자금을 확보한 앤트로픽이 본격적으로 대규모 AI 인프라 확보에 나서는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