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기트럭 스타트업 볼타트럭, '볼타 제로' 섀시 공개…"연말 생산개시"

 

[더구루=김도담 기자] 스웨덴의 전기트럭 스타트업 볼타트럭(Volta Trucks)이 이르면 연내 양산 계획인 16톤(t)급 전기트럭 '볼타 제로(Volta Zero)' 시제품(프로토 타입)의 섀시를 공개했다. 올 연말 이뤄질 생산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볼타트럭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볼타 제로 프로토타입에 적용한 자체 개발 새시를 공개했다. 볼타제로는 볼타트럭이 2020년 9월 선보인 16t급 전기 트럭이다. 한 번 충전으로 150~200㎞를 최대 시속 90㎞로 달릴 수 있다. 현재 영국 판버러에서 진행 중인 교통부문 혁신·기술(ITT) 허브 컨퍼런스에 시제품이 전시 중이다.

 

회사는 이르면 올 연말께 볼타 제로 생산을 시작해 선주문 고객사에 인도할 예정이다. 회사는 이미 지난해 말 유럽 냉동 상용차 렌탈 기업 쁘띠 포레스티에(Petit Forestier)와 1000대 공급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올 1월 기준 총 공급계약 물량은 2억6000만달러(약 3000억원)어치다. 2022년 12월부터는 선주문 고객사 외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생산·판매도 시작한다. 회사는 또 2025년까지 7.5t, 12t, 19t 모델을 추가해 총 4개 라인업으로 연 2만7000대의 트럭을 판매한다는 목표다. <본보 2021년 4월24일자 참조 스웨덴 볼타트럭, 스페인서 전기차 '볼타 제로' 생산 검토>

 

볼타트럭에 따르면 회사는 업계에서 가장 빠른 불과 반년 만에 이 섀시를 설계, 개발했으며 앞으로 볼타트럭만의 디자인과 기능의 토대로 삼을 계획이다. 프로테라(Proterra)의 고전압 배터리, 메리터(Meritor)의 전기 모터 구동 시스템(이엑슬·eAxle) 등을 활용하고 있다. 프로테라는 LG에너지솔루션에서 배터리 셀을 납품 받아 팩 형태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볼타트럭이 섀시를 기반으로 볼타제로를 생산·판매한다면 유럽 상업용 차 최초의 이엑슬 탑재 차량이 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에사 알 살레(Essa Al-Saleh) 볼타트럭 최고경영자(CEO)는 "고객이 필요한 건 속도이며 우리는 그 속도를 제공할 것"이라며 "전통적인 자동차 개발 과정은 시장 평가, 설계, 개발까지 수년이 걸리지만 우리는 6개월 만에 시제품 섀시를 개발했으며 18개월 후엔 고객 맞춤형 차량을 양산해내겠다"고 전했다.

 









배너

K방산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