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최영희 기자] 센트온이 모기업인 자동차 생활 문화기업 불스원과 그룹사내 향기 관련 R&D 조직을 통합하여 통합향기연구소(인천 송도국제도시 소재) 공동운영에 나섰다고 25일 밝혔다.
센트온은 최근 롯데백화점, 무신사, 현대건설 등 다양한 기업 및 브랜드의 시그니처(CI)향 개발을 진행한 센트온은 시그니엘, 포시즌스, 페어몬트 등 국내 5성급 이상 특급호텔을 고객사로 보유한 프리미엄 향기마케팅 전문기업이다.
센트온 유정연 대표는 “각각 고유의 영역에서 프로페셔널을 갖춘 두 향기연구소가 통합되면서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가 크다. 향기마케팅 기업 중 유일한 향기연구소에서 전문성과 폭넓은 연구 개발을 토대로 최상의 조건에서 프리미엄 향기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 대표는 “최근 많은 기업 및 브랜드에서 MZ세대를 공략할 새로운 마케팅 방법으로 향기마케팅이 주목받으면서 시그니처(CI) 향 개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고 전했다.
센트온 통합향기연구소는 다양한 공간에서 꾸준히 풍성하게 발향될 수 있도록 세밀한 조향 테크니션과 더불어, 공간 향을 바탕으로 디퓨저, 캔들, 룸스프레이, 샤쉐 등 다양한 MD제품까지 맞춤 개발하여 고객사의 니즈에 맞춤형 향기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센트온의 모회사인 불스원의 향기연구소는 프리미엄 차량용 디퓨저 브랜드 ‘그라스’와 선바이저 방향제로 유명한 ‘폴라프레쉬’ 브랜드를 통해 아쿠아, 플로럴, 블랙베리, 코튼 계열의 대중적인 향 스펙트럼을 바탕으로 매년 트렌디하고 새로운 향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자동차 실내 방향 탈취는 물론 일상 생활 공간 속 향기 인테리어까지 책임져 왔다.
양사는 이미 2014년부터 경남 산청에서 라벤더, 작약, 옥잠화, 백리향, 박하, 배초 등 15종의 허브 및 국내 토종 작물을 직접 재배 중이다. 천연 오일 추출을 통한 향료 개발 연구를 공동 진행한 바 있으며, 이듬 해인 2015년에는 산청가든의 향기 원료를 중심으로 한 센트온의 향수 전문 브랜드 ‘센틀리에’를 런칭하기도 했다.
센트온과 불스원은 20여 년에 걸쳐 우수한 향기 개발 기술 노하우를 축적해 오고 있다. 국내 최초 전문 조향 교육기관 ‘지엔 퍼퓸 앤 플레이버 스쿨’(GN Perfume & Flavor school)과 고려향료, 한불향료의 조향 교육 이수와 지보단(Givaudan), 필메니쉬(Firmenich), 로베르테(Robertet) 등 세계 최고의 향료회사 연수 과정을 마친 향 전문 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첫 통합향기연구소 소장을 맡은 김영진 상무는 “향기연구소 통합을 통하여 양사 조향 전문 인력 간의 효과적인 협업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센트온·불스원 통합 향기연구소를 운영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춘 신속한 연구 개발이 가능해졌다. 섬세하고 트렌디한 향을 선호하는 대한민국 소비자 취향에 맞춘 향을 선보여 K-컬처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 20여년간 국내 향기마케팅을 이끈 센트온은 국내 5성급 특급호텔은 물론 리조트, 프리미엄 빌딩, 쇼핑몰 등 다양한 공간의 향기마케팅과 기업의 시그니처(CI) 향 개발, 전시·공연장의 문화 향기마케팅까지 대한민국 프리미엄 향기마케팅 No.1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