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발 1조짜리 컨테이너선 발주 시동…양안 긴장고조에 韓 '물망'

에버그린·양밍해운, 메탄올 동력 피더 컨테이너선 20척 발주
IMO 환경 규제 맞춰 친환경 선박 주문

 

[더구루=길소연 기자] 대만 해운사들이 최대 20척 규모의 메탄올 동력 피더 컨테이너선을 발주한다. 대만과 중국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면서 중국보다는 한국 조선소업체들이 수주 경쟁에서 한발 앞서 있다는 평가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대만 에버그린과 양밍해운은 1500~3000TEU급 메탄올 이중 연료 추진 컨테이너선을 발주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자국 조선소를 포함해 한국과 중국 업체들을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발주 규모는 최소 10척에서 최대 20척이다. 노르웨이 선주인 MPC 컨테이너선(MPCC)가 동급 컨테이너선을 1척당 3900만 달러(약 500억원)에 주문한 것을 바탕으로 계약 규모는 10척 발주시 4억 달러(약 5141억원), 20척 발주시 8억 달러(약 1조원)로 추정된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에 맞춰 메탄올 동력선으로 발주한다. 신조선은 발트해 또는 대서양과 같이 환경적으로 까다로운 지역 항로에 배치될 수 있다.

 

20척 달하는 수주전은 대만 조선소가 일감 확보를 노린다. 대만 타이완쉬핑은 지난해 9월 양밍해운이 발주한 1만5500TEU급 이중연료선박 5척 발주에 대한 국제입찰에서 실패한 뒤 20척의 주문 확보에 노력한다. 대만 선박은 초대형 선박 보다 피더선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경쟁 조선소로는 한국 조선소도 언급된다. 한국 조선소는 대만 선사와의 맺은 수주 인연과 메탄올 동력 컨테이너선 건조 경험이 있어 수주 경쟁에서 유리하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21년 머스크로부터 2조3000억원 규모의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건조 일감을 확보했다. <본보 2021년 7월8일 참고 [단독] 현대중공업, 덴마크發 '2.3조' 잭팟 터진다>
 

또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지난해 머스크와도 1만6000TEU급 신조선 최대 12척의 건조를 협의했다. <본보 2022년 6월 24일 참고 [단독] 조선 3사, 해운 공룡 머스크와 '2.8조 규모' 컨테이너선 건조협상 진행>


한국 조선소는 대만 선사와의 수주 이력도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대만 양밍해운으로부터 1만5500TEU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컨테이너선을 수주했다. <본보 2023년 2월 17일 참고 한국조선해양, 1.1조 규모 양밍해운 컨테이너 프로젝트 수주 초읽기>
 

삼성중공업은 최근 에버그린의 컨테이너 발주사업의 최종 후보군에 올랐다. <본보 2023년 6월 13일 참고 삼성중공업, 대만발 '5.3조' 컨테이너선 프로젝트 최종후보 올라>
 

다만 이번 수주전에서 중국 조선소는 계약 성사 가능성이 낮다. 중국과 대만의 갈등이 심화될수록 대만 선사들이 중국 조선소를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글로벌 선사들은 IMO의 환경 규제에 따라 메탄올 동력 컨테이너선을 찾고 있다. 최근 머스크, CMA CGM, 에버그린쉬핑이 메탄올 동력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를 계획하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총 37척의 신규 컨테이너선이 발주됐으며 이 중 21척이 메탄올 동력선으로 집계된다.

 

메탄올은 높은 압력과 극저온이 요구되는 액화천연가스(LNG)와는 달리 상온과 일반적인 대기압에서도 저장·이송이 쉽다. 연료 공급(벙커링)도 항만 기존 연료설비를 간단히 개조해 활용할 수 있어 초기 인프라를 구축하는 비용이 적다. 또 해양에 배출됐을 경우에도 물에 빠르게 녹고 생분해돼 해양오염을 일으키지 않아 LNG에 이어 대체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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